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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축그룹 tam #성북동 #증축
    설계 : 건축그룹 tam
    용도 : 주거
    유형 : 단독주택
    위치 : 서울 성북동
    규모 : 2층
    면적 : 56㎡
    건축면적 : 32.88㎡
    총 바닥면적 : 60.81㎡
    건축시기 : 2018년 진행중
  • #건축그룹 탐 #공모 #추모공원
    삼척은 이사부 장군의 우산국 정벌의 출항지였다.

    삼척시에는 이사부 장군을 기리는 행사들이 이미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고, 그와 함께 독도를 연결시켜 이곳이 삼척을 상징하는 장소로 거듭나길 바라고 있던 듯 보인다.

    지침에서 요구한 프로그램은 이사부 기념관과 독도 체험관 그리고, 삼척을 찾는 관광객을 위한 관광안내센터 이렇게 세가지였다.
    하지만, 나의 의문은 '삼척이 이사부를 대대적으로 내세워 도시의 상징으로 삼을만큼 이야기가 없는 도시일까?'에서 시작되었다. 삼척은 70년대 여러 강원도 도시가 그랬듯이 우리나라 광공업의 주축이었다. 특히 무연탄, 석회석이 많이 나서 당시 우리나라 기간산업의 중심지였다. 한때 30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큰 도시였으니, 강원도의 중심도시로 주민들의 자부심이 얼마나 대단했을지 지금은 그 위용을 짐작만 할 뿐이다.

    삼척의 이사부기념공원도 좋지만, 삼척의 주민들은 지금은 쇠락한 삼척의 모습보다는 과거의 우리나라 전체를 떠받치던 산업도시로써의 삼척을 더 기념하고 싶지는 않을까?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통해 대부분의 지자체가 뭔가 하나 엮어볼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의 흔적 찾기에 혈안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기념해야 할 과거가 어떤 것인지 돌아보고 싶었다.
    아직도 대지의 남쪽에는 시멘트 공장이 존재하고 있고, 이제는 주민들에게 공해만 유발하는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는 듯 했다.

    이 계획안은 우리가 우리의 과거를 어떻게 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됐다. 삼척이 기억하고 기념해야 할 것은 신라의 이사부인가 아니면 어려운 시절 국가의 산업을 이끌었던 삼척의 시민들인가?

    이사부 기념관의 재료와 형태는 과거 삼척을 우리나라 기간산업을 이끄는 도시로 만들어준 자원과 산업에 대한 일종의 오마쥬이다.

    2017 / 참여작
    위치: 대한민국 삼척
  • #단독주택 #단독주택증축 #주택리모델링
    대지면적 : 156㎡
    건축면적 : 79.24㎡
    연 면 적 : 기존 ? 79.24㎡ 변경후 ? 128.69㎡
    규 모 : 기존 ? 지상1층 변경후 ? 지상2층(+다락층)

    겨울이 막 끝나가던 2017년 2월 지인을 통해 전해들은 이야기에 약간 당황했다. '2016년 겨울에 이사오면서 내부를 새로 했는데, 그때도 그랬고 올해도 그렇고 겨울만 천정에서 물이 떨어진다. 집이 낡아 비가 새는 줄 알았는데, 정작 장마에는 멀쩡하더라. 뭔지 모르지만 단열이 문제가 아닌가 하고 추측만 있다.' 요약하자면 이런 이야기였다. 결로가 어느정도길래 물이 떨어지는 정도일까? 하는 의문을 갖고 집을 방문했다. 찬찬히 살피던 차에 몇가지 단서를 얻을 수 있었다.
    1.물이 떨어지는 주방쪽 천정이 살짝 볼록하게 처져 있었다.
    2.78년에 완공된 집이라 단열이 전혀 되어 있지 않았다.
    겨울만 되면 주방 천정에서 물이 떨어지는 원인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었다.
    천정 속에 떨어진 결로수가 새로 한지 1년도 안된 천정의 볼록하게 처진 부분으로 모여들었고, 그렇게
    고인 물이 천정으로 스며들었다. 물이 고여 있으니 그 물이 천정 아래로 떨어지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었다. 이렇게 진단을 하고 우선 단열을 해야 하는데, 내단열로 인테리어만 하기에는 부족하니 외단열을 해야 한다(이 집의 생활 습관 상 실내에 습기가 많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으니 고민을 해보겠다고 헀고, 얼마 후 기존 구조가 아이 둘을 키우기에는 부족헀으니 하는 김에 2층도 쓸 수 있게 했으면 좋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그렇게 시작된 리모델링 프로젝트였다.
  • 인천 NAMU House 1 이야기
    #건축그룹[tam] #단독주택
    2017 / Ongoing

    위치 : 인천
  • #경계공간 #한옥 #건축그룹[tam]
    현대적인 생활에는 어울리지 않아 불편하다는 이유로 외면당하던 한옥이 다시 주목받고 있지만, 이런 관심은 한옥의 ‘복제’에만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이런 일시적인 관심은 어떤 당위성을 갖고 있건 우리의 일상으로 녹아들어 갈 수 없다. 그 속에서 살아가는데 따른 불편함과 개방된 공간으로 인해 지켜지기 어려운 사생활은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감수할 수 없다. 하지만, 이는 한옥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아서 생기는 오해이다. ?점점 개인화되어 가는 시대에 사람들이 정작 필요로하는 타인과의 거리두기는 오히려 한옥의 공간구성원리에서 발견할 수 있다. ‘채’와 ‘마당’으로 대표되는 한옥은 ‘채’라는 개인적인 공간이 ‘마당’이라는 개인공간도 공용공간도 아닌 일종의 ‘경계’인 공간들 속에 스며들어 있는 구성이다.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아서 아무것도 아니면서 동시에 모든 것이 될 수 있는 ‘경계공간’은 점점 개인화되지만, 타인과의 거리 또한 너무 가까워 생기는 각종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우리 시대에 가장 절실한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