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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프라임 건축사사무소
“고객과 함께하는 설계를 지향합니다.”

스페이스프라임 건축사사무소의 설계목표는 고객의 요구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 차례의 대화와 검증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실용과 미적 의미를 담는 완성도 있는 건축이 되도록 계획해 나갑니다. 단계마다 효율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며 결정의 동참이 즐겁도록 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전문적 디자인 역량은, 개인의 삶을 담는 편안한 가족공간인 주거용 건축부터, 스페이스 마케팅을 위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상업건축, 효율성과 기업이미지를 담당하는 업무용 건축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쓰임에 맞는 최상의 공간(spaceprime)이 만들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대화는 좋은 건축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건축과 공간, 그리고 대지에 대한 고객과의 대화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조금 먼 장래에 대한 이야기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전문분야
설계
대표자
옥윤종
설립
2014년
주소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로 11번길 7-12 103호 스페이스프라임
연락처
031-904-2480
이메일
spaceprime@naver.com
홈페이지
http://www.spacepr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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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노동력개발센터(The Center for Workforce Development)의 연구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이 직무에 대해 아는 것의, 70%는 동료들로부터 비공식적으로 커피자판기 앞에서, 점심시간에, 혹은 휴식 중에 배운다고 합니다.

 

애플에서 중요했던 점은 마케팅팀이 제품 개발팀과 엔지니어링팀 바로 옆에 있었다. 것에요.

그래서 신제품이 사람들의 삶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기를 원했는지를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었다는 거죠.

 

집중이라는 업무 형태의 가치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잘 이해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협업과 교류, 배움의 가치를 이해하는 회사들은 사업 수행에 있어 보다 높은 경쟁력을 집니다.

교류는 사내에 사회적 네트워크를 육성하는 핵심 과정이며,

그 덕분에 특정한 지식이 조직 내에서 빠르게 순환할 수 있는 인프라 구조가 만들어지고,

이는 기업 혁신을 위한 기반이 됩니다.”

 

이런 생각으로 그들의 사옥을 계획해봅니다.

 

 

 

 

R기업은 기존의 업무 공간과 다른 방식의 공간을 통해 창의적이고 자신들의 분야에 새로운 리더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그들만을 위한 공간을 찾아가길 시작해 봅니다.

 

기업은 한 명의 리더에서 운영이 되는 방식이 아닌, 여러 명의 리더에서 운영이 되는 방식이 아닌, 서로가 리더가 되어 책임감과 수평적인 구조로 공간을 구성합니다.

 


 

 

KNOWLEDGE PERMEALBE SPACE

 

연구시설과 사무공간의 입체적 연계.

회의공간 외 오픈플랜 적용.

개인 책상과 공용공간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움.

자유로운 동선으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가능성 증가.

 

 

 사옥이 들어설 곳은 마곡지구로 개발이 한창인 곳입니다.

 


 

 

대지의 건축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건축한계선과 2m 보행통로를 고려하여야 하며, 건폐율 60%, 용적률 350%, 건축 가능 최고 높이 57.86m의 조건들이 존재합니다.

 


 

 

30~40%의 부대시설, 40~50%의 연구시설, 그리고 20%의 실험실 공장으로 구성됩니다.

 


 

 

3가지 구성으로 공간이 나눠집니다. 이렇게 나눠진 공간은 서로들 간의 유기적인 소통과 움직임을 위해 일반적인 편심코어, 중심코어 가 아닌 분산형 코어를 통해 층별 이동 동선을 계획했습니다.

 

 


 

 

1층에서는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 하고 고객을 맞이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고

 

 

 

2층에서는 최고등급의 연구시설을 운영하며 연구시설 또한 전시관처럼 관람할 수 있는 외부 동선을 통해 그들만의 차별화된 공간을 계획합니다.

 






 

 

3, 4층과 5층은 연구원들의 공간으로 자유로운 층간 이동이 가능한 곳으로 계획하였으며

 


 



 

 

6층과 7층은 영업사원들의 공간으로 아래층의 연구원들과 위층의 영업사원들의 교류가 활발히 일어 날 수 있도록 공간계획을 하고, 서로간의 소통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공간입니다.

 


 

 

 

평면의 공간적 아이디어를 외부 입면 구성에도 반영하여 내 외 부의 공간적 흐름을 기업의 아이덴티티로 이끌어가는 디자인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Atelier Longo + NODE Architects와 함께 하였습니다.

 

 

 

 

위치  서울 마곡지구

대지면적  1,196

연전적  6,432.57

용도  교육 연구시설

설계기간  20158

 

 

R기업 사옥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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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elierlongo #계획안 #근린생활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