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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ZSCALE은 건축의 기본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주변 환경에서 가져온 다양한 스케일을 나누고 결합하는 반복적 과정을 통해 이상적인 비율(scale)을 구현하고자 한다.

WIZSCALE은 단위의 크고 작음에 경계를 두지 않고 새로운 관계에 주목하며 그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소통의 과정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고의 기반을 통해 일상과 상상을 채울 언어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IZSCALE은 건축이 주는 상상력을 공간에 담아내는 사람들의 시작점이다.
우리의 다양한 생각들은 서로 어우러져 그 본래의 가치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현실을 떠난 이상향이 아닌 모든 것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유로운 소통에서 출발한다.
전문분야
설계
대표자
전영욱, 김선광
설립
2014년
주소
서울 종로구 홍지문길 7 (홍지동) 301호
연락처
02-569-3125
이메일
wizscale@gmail.com
홈페이지
http://www.wizsca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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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로서의 교실무대로서의 교실
 꿈을 담은 교실’ 사업 미아초등학교 1학년 교실 리모델링

 

Condition


 미아초등학교의 1학년 8개 교실은 서로 다른 상황의 본관과 별관 2개 동에 나뉘어 있다 2개 동 모두 과거의 열린 교실 사업의 영향으로 교실과 복도 사이는 가벽으로 구분되어 있고일반적인 초등학교보다 넓은 4.2미터 너비의 복도를 가지고 있었다.  이 중 1~6반 교실이 위치한 본동은 4.2미터 폭 전체를 그대로 통로로 이용하고 있었고별관의 7~8반은 가벽의 위치를 옮겨 복도를 2.7m 폭으로 줄이고 교실을 넓혀 이용하고 있었다
.

 

      

변경 전_ 1~6반 복도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넓은 복도 


변경 전_ 1~6반 교실 정리되지 않은 수납공간가시성이 적은 창문

      

변경 전_ 7~8반 교실 불확실한 용도의 확장 공간

 

 

Plan 1~6


1~6반 교실의 경우 교실보다는 놀이공간으로서도통로로서도 애매한 크기의 복도가 문제점이라고 생각해 복도의 개선을 우선시하였다복도의 폭을 두개의 레이어로 나누어 바깥 레이어는 온전한 통로가교실과 통로 사이의 레이어는 놀이공간이 되도록 의도했다레이어를 나누는 요소로서 붙박이가구를 이용하였는데교실을 바라보는 면은 의자가 되어 놀이공간을 만드는 데에통로를 바라보는 면은 신발장과 급식카트 수납함으로 기능하면서 신발을 갈아 신는 영역을 규정하고 안전한 통행로를 만드는 데에 기여한다교실공간은 이 중간 레이어에서 부터 시작되는 놀이 공간의 컨셉을 이어받도록 하였다교실 사방에 흩어져있던 수납가구와 사물함을 양 옆으로 정리하고 교실 뒤편을 바깥 놀이공간에서부터 이어지는 또 하나의 놀이공간이 유도하였고기존의 높은 창들을 바닥까지 내려오는 대형 강화유리문으로 대체하여 안과 밖 두개의 놀이공간을 이어주면서 선생님들이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Plan 7~8


 7~8반 교실은 앞서 얘기한 것처럼 복도 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미 교실을 복도 쪽으로 확장해놓은 상태였지만기존 교실공간과 확장된 부분 사이에 남아있는 기둥이 확장된 공간의 성격이 모호하게 하여 그 부분을 단지 창고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는 점이 아쉬웠다고민 끝에 이 기둥을 방해요소로 생각하지 않고 그대로 인정하기로 하였고오히려 기둥에 기대어 선 가변 형 벽체를 제안하였다두 교실이 방과 후 돌봄 교실로도 사용된다는 점에서 착안이 가변 형 벽체를 이용하여 열었을 때와 닫았을 때 각각 다른 방식의 수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벽체를 모두 닫으면 커다란 색유리 칠판이 만들어져 참여수업에 유리한 형태가 만들어지고모두 열면 벽체 뒷 공간이 드러나면서 무대와 같은 공간이 형성된다.









 

 

Obstacles


가장 어려웠던 점은 제한된 공사기간이었다.  이번 꿈을 담은 교실 대상학교 중 미아초등학교는 가장 많은 8개의 1학년 교실을 가지고 있었고학생 수가 유난히 많은 학교사정상 공사를 위한 유휴교실을 마련하기도 힘들었다.  같은 기간에 본관 동 전체의 교실 벽을 조적조로 다시 만드는 공사가 겹쳐있는 것은 이 어려움을 두 배로 가중시키는 조건이었다.  결국 주어진 상황은 조적벽체 공사 후 20일이 채 남지 않는 방학기간 동안에 8개 교실의 공사를 마무리해야 하는 것이었다.  이 조건을 맞추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들과 공법들을 포기해나가면서 많은 아쉬움이 남았다.  다음 사업이 진행된다면 대상학교 선정 시부터 현실적인 공사기간과 대응방안에 대한 사전논의가 이루어지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3회에 걸쳐 진행된 학부모교사와 함께한 워크숍

  

아이들의 꿈을 꾸는 교실에 대한 그림생각


 

 

 

Project year   2017

Design phase   2017.04~2017.07
 Construction phase   2017.08~2017.09

Location   Mia elementary school, Seongbuk-gu, Seoul, South Korea
 Building use   Elementary school
 Total planning area   842

Architecture   designband YOAP

Photographer: Ryoo, In Keun 

건축개요

위치 서울시 성북구 미아초등학교
규모
건축면적
건폐율
구조
최고높이
시공
용도 초등학교
대지면적
연면적 842㎡
용적률
주차대수
사진 류인근
설계 (주)요앞 건축사사무소

꿈을 담은 교실 _ 미아초등학교

위치 서울시 성북구 미아초등학교
용도 초등학교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842㎡
규모
설계 (주)요앞 건축사사무소
시공
사진 류인근

대표키워드 >>

#리모델링 #요앞건축사사무소 #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