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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즈스케일 건축사사무소
WIZSCALE은 건축의 기본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주변 환경에서 가져온 다양한 스케일을 나누고 결합하는 반복적 과정을 통해 이상적인 비율(scale)을 구현하고자 한다.

WIZSCALE은 단위의 크고 작음에 경계를 두지 않고 새로운 관계에 주목하며 그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소통의 과정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고의 기반을 통해 일상과 상상을 채울 언어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IZSCALE은 건축이 주는 상상력을 공간에 담아내는 사람들의 시작점이다.
우리의 다양한 생각들은 서로 어우러져 그 본래의 가치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현실을 떠난 이상향이 아닌 모든 것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유로운 소통에서 출발한다.
전문분야
설계
대표자
전영욱, 김선광
설립
2014년
주소
서울 종로구 홍지문길 7 (홍지동) 301호
연락처
02-569-3125
이메일
wizscale@gmail.com
홈페이지
http://www.wizscale.com
관련기사 >>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차고지 개선사업 문화시설 설계공모 

 

 

하고 싶은 것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면 참가자들에게 이번 대회에 임하는 각오같은 것을 물어보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대답들 중에 빠지지 않는 것이 있다면. 좋은 사람들과 좋은 참여의 기회가 되었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는데. 이번 설계공모는 그런 느낌으로 다가왔다. 아. 이거 하고싶다는 내용의 설계공모였다. 

 

 

들려 주는 것

 

현부지의 잠재력. 주변을 연결하는 문화네트워크 구심역할. 주변경관가치고려. 친환경적 계획. 주민소통공간/시중심 문학 공유공간. 새로운 시설과의 합리적 공존. 친환경차고지(차고지 지하화, 소음/매연 대응방안). 차고지관련시설/주민커뮤니티공간 동선분리. 보행자/시설방문자 보행안전성 고려. 사무동/정비고/창고 용도/규모포함하여 제안. 기존 시설의 기능을 유지하며 환경을 개선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덧입혀주는 그런 설계공모였다.

 

 

말하고 싶은 것

 

교통시설의 지하화로 소음/매연으로 부터 안전함을 꾀하고 지상층을 공원화. 오버브릿지를 통해 후면 산지/정릉천과 연계. 버스라는 친환경교통수단에 대한 주민인식개선에 도움이 되는 요소. 어번라이팅, 흐름이 정체된 곳을 풀어주고 연결하는 동선계획. 시(poem)의 운율성격을 갖는 실배치, 전체배치. 수직/수평/주변흐름 등 입체적으로 계획을 통한 문화네트워크 구심점 역할.

 

 

들려 오는 것

제출하는 날 아침은 비가 오는 날이었다. 가방에 제출물을 넣고 제출장소로 걸어가는 길은 가벼움과 설레임이 있는 길이었다. 며칠이 지나고 결과안내문에서 나의 회사이름을 볼 수는 없었다. 다소 생각했던 것과 거리가 먼 수상작들이었지만 애정을 갖고 시작한 하고싶은 것이었기 때문에 잘 구축되어가길 바라는 마음만 남기고 다음을 준비했다.

 


지하1층 평면계획

- 당해 대지는 대지경계선내에 현황도로가 일부 포함된 대지로 지하층 영역 설정시 현황경계선을 기준으로 계획 (A영역)

- 매연저감방안 : 박차고 좌/우측면에 선형의 D.A를 설치하여 자연환기 유도 및 매연저감장치를 거쳐 배기되도록 계획 (B영역)

- 소음저감방안 : 박차고를 지하화하고 흡음재를 설치하여 정차/대기시 소음을 저감, 버스램프와 면한 인접대지경계선에 태양광 방음벽 설치

- 버스전고(3.2~3.5m), 전폭(2.5m) : '버스전고+여유이격(1.0m)+설비/소방(0.3~0.5m)+보(0.6~0.8m)+마감(02.~03m)' 를 고려하여 층고(6.0m)설정, 일반차량전폭(1.85m) 대비 주차경사로폭(3.3m)를 고려한 버스램프폭(4.0m)설정

- 직통계단(2개소) : 법적 충족과 직원편의(사무실접근, 옥외휴게공간접근)를 위해 배치

- 램프하부공간 활용 : 길다란 램프하부공간을 유틸리티실 및 창고로 계획 (C영역)



1층 평면계획

- 외부영역과 보행영역체계 : 보행이용자의 성격에 따라 3개의 외부영역으로 계획.
인근주민(A영역), 직원(B영역), 정릉천둘레길 일반인(C영역)의 3개 영역을 각각 출입 위치와 레벨차에 따라 구분함.

- 보행/차량 동선계획 : 대지북측도로는 '보행+차량', 대지남측도로는 '보행우선+서비스차량'으로 구분하여 정릉천 보행로 환경개선. 대지북측에 배치한 주차장출입구와 버스출입구 상호간 일정거리를 두어 교통흐름 고려.

- 대지서측 보행환경개선 : 신축건물의 옹벽이 아닌 계단형 식재처리 등을 통해 보행환경 개선을 하며, 도로확폭을 통한 일반차량 및 비상(소방)차량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D영역)

- 정릉천연계 옥외근생/휴게시설 : 비활성화된 정릉천보행로에 연계공간을 계획하여 북한산둘레길과 이어진 정릉천둘레길 조성. 북한산 방문자센터 역할을 하며, 활성화된 정릉천보행로와 연계한 주민참여형 옥외근생시설 계획(C영역)

- 친환경교통수단 홍보공간 : 사무실 내부홀과 전면마당을 친환경교통수단 홍보공간으로 계획하여 버스에 대한 친환경적 이미지 개선(B영역)



2층 평면계획

- 정릉문화데크 : 주민동선과 방문자동선이 만나는 공간으로 마을정원, 공동체마당 역할. 지역커뮤니티의 장으로 옥외전시/행사, 문화교류 등의 다양한 행위를 담는 공간. 일부 필로티공간으로 구성하여 전이되는 건축적 공간감 경험. (A영역)

- 북카페(시인의 하늘) : '시'라는 문학적 행위를 건축적 장치를 통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간. 앉아서 혹은 걸어다니며 책으로의 시선을 하늘로 연장하여 시인의 마음이 되는 공간. (B영역)

- 정릉교 : 정릉천 보행로와 후면녹지, 인근주거지역과 연계하여 시설의 접근성과 보행로 활성화 역할 (C영역)

- 다양한 행위(시낭송회, 강연회, 심포지움, 공연/쇼케이스)를 담아낼 수 있는 개방형공간으로 구성(회전유리벽, 홀상부 오픈) (D영역)

- 문화상자 : 하부시설에 자연채광 제공, 주민소식/문화컨텐츠 소개(키오스크), 보행환경영역화(벤치), '시'의 운율과 같은 보행리듬감 (E영역)

- 주민 접근이 가장 용이한 곳에 위치한 마을 사랑방, 마을공동운영 카페 (F영역)



3층 평면계획

- 루프(LOOP)형 동선 : 동적/정적성격이 혼합된 창작/체험실, 전시시르이 특성을 고려하여 내부실간, 내/외부공간간 자연스럽게 동선이 연계될 수 있도록 순환형동선 구성(A영역)

- 전시동선과의 연계 : 전시 감상전/후의 여운을 정리하는 공간으로서 '사색의 길' 계획. 전시공간에 연계된 휴게공간 및 정릉마을 초입의 '창' 역할로서의 '시인의 창' 계획(B영역)

- 창작/체험마당 : 내부 창작/체험시설과 연계된 옥외프로그램 진행공간(C영역)


옥상 평면계획

- 정릉마루 : 2,3층 문화시설 영역의 확장공간 (행사, 공연, 전시, 강연) (D영역)

- 시인의 등대 : 옥상으로의 동선연계 기능을 넘어선 정릉마을의 인지적 투명상자로 야간에는 어두운 마을을 밝히는 등대 역할 (E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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