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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즈스케일 건축사사무소
WIZSCALE은 건축의 기본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주변 환경에서 가져온 다양한 스케일을 나누고 결합하는 반복적 과정을 통해 이상적인 비율(scale)을 구현하고자 한다.

WIZSCALE은 단위의 크고 작음에 경계를 두지 않고 새로운 관계에 주목하며 그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소통의 과정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고의 기반을 통해 일상과 상상을 채울 언어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IZSCALE은 건축이 주는 상상력을 공간에 담아내는 사람들의 시작점이다.
우리의 다양한 생각들은 서로 어우러져 그 본래의 가치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현실을 떠난 이상향이 아닌 모든 것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유로운 소통에서 출발한다.
전문분야
설계
대표자
전영욱, 김선광
설립
2014년
주소
서울 종로구 홍지문길 7 (홍지동) 301호
연락처
02-569-3125
이메일
wizscale@gmail.com
홈페이지
http://www.wizsca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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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우체통, 건축에도 악세사리가 있다

판교 적정주택 '온당' 

 


우체통


멋을 잘 부리는 사람들은 액세서리를 잘 사용하죠전체적인 패션에 악센트를 주는 액세서리는 잘 사용하면 멋이 배가 됩니다.  건축에도 액세서리가 있습니다. 아니 건축적인 액세서리라고 하면 될까요?  제가 생각하는 건축적 액세서리는 실내에는 스위치콘센트수전 실내외 모두 적용되는 난간, 주출입구의 캐노피초인종우체통우수선홈통 등등이 될 것 같습니다캐노피는 얼굴의 눈썹 라인 같고버튼들은 옷의 커프스 같고선홈통들은 섹시한 지퍼라인 같습니다. (정감 있게 만들면 자크라인이 되겠지만요.) 


이런 것들은 일반적인 제품을 써도 되지만 작가라고 불리고 싶은 사람일수록 자신만의 시그니처 같은 디테일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제가 실무수련을 할 때 국내 최초로 지어지는 안도다다오의 건축인 제주도 휘닉스 아일랜드의 지니어스 로사이와 글라스 하우스 설계에 참여했는데안도다다오 사무실에서는 노출콘크리트에 맞는 아연도 판을 자체제작해서 스위치콘센트 커버로 사용하는 것을 알고 인상 깊었던 기억이 생각나네요. 집을 직접 짓지 않는다면 생각해 본적이 없는 문제들 중에 하나가 우체통 일테고우체통에 관한 막연한 이미지는 영화 시월애에 나오는 그림 같은 집에 그림 같은 우체통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영화 시월애에 나오는 집과 우체통제 기억엔 이거보다 훨씬 멋져 보였는데

그간 건축수업으로 눈이 높아졌던지주인공에 가려서 배경도 미화시켰던지 그랬던 것 같네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은 판교 적정집 온당우체통에 관하여 소개합니다.

 

우체통의 기능은 일단 안전하게 물건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고우체부 눈에 잘 띄되 눈에 거슬림이 없는 것이겠죠높이는 어른도 아이들도 손이 닿는 1200mm 플러스, 마이너스 정도면 무난합니다앞서 언급했듯이 건축물의 액세서리의 연속으로 보고 다른 액세서리들과 어울림과 사용상의 편의를 생각했습니다.


 

초안에서는 두 세대의 집이므로 각 세대의 출입구에 초인종 위치와 함께 디자인하여 벽체에 매립할 안을 검토했습니다우편물을 넣으면 실내에서 꺼내면 보안상으로도 좋고주소표기인터폰우체통을 하나로 디자인하여 깔끔히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그러나 집 전체의 포인트 컬러면과 부딪히는 점이 있었고도어에 매립할 경우 단열성능이 깨지는 점 등이 있어서 석연치 않았답니다그러는 와중에 주차장 차고가 사이드 슬라이딩에서 오버헤드로 변경이 되어 주차 차고의 측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이곳에 우체통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두 번째 검토안우체통을 차고에 모으기위치, 크기채광 등의 기본적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코너 부위의 매스감을 해치지 않게 하기 위해 코너 면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온당의 큰 틀에서 제일 중요합니다같은 철판을 잘라 재질 느낌도 유지하고요. 주소는 큼지막하게 인지성이 좋게 타공을 해서 속에 우편이 있나 잘 보이게 했습니다음각으로 처리한 면에 같은 색 도장을 해서 차고의 코너 면과 하나로 읽힙니다.

 

 



타공을 크게 한 이유 중에는 차고의 문을 닫으면 어두울 거 같다는 건축주의 의견에서 시작되었습니다어두울 거 같으니 차고셔터의 상부 일부를 아크릴로 하고 싶다는 건축주의 의견 (참고이미지)이 있었지만집의 인상을 좌우하는데 그럴 순 없기에 차고 안의 배기창이 있으니 일부 채광기능 충족철판 면에는 우체통의 구멍을 크게 뚫어서 어둡지 않게 하고 디자인 요소로 쓰자는 의견을 내어 합의를 하였답니다



우체통이라는 작은 이슈에 여러 의견을 주고받은 것을 건축주가 정리를 했습니다공학을 전공한 건축주가 손수 스케치와 피피티를 이용하여 정리한 우체통 디자인북 -by client’를 보면서 서로의 성장에 함께하고 같이 집을 만들어가는 보람을 느꼈답니다정확한 폰트 전달을 위해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작성하는 데는 동료의 도움이 있었지만기본내용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것은 그림판과 ppt, 그리고 손스케치가 전부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