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또는

로그인 상태 유지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으세요? ID/PW찾기

아직 에이플래폼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간편 회원가입

건축가 or 자재회사이신가요?

기업회원 가입하기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4)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4)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4)

건축가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건축가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방식을 선택하세요.

홈페이지 간편생성

or

기존 홈페이지 연동

기존에 건축 홈페이지가 있을 경우 도메인을 입력하고
연동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홈페이지와 연동되고
미니카드가 생성됩니다.

홈페이지 연동하기

미니카드생성 (4/4)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금천 독산로 가로활성화
작성일 : 2016.05.16 20:58

금천을 거닐다 보니,
내가보는 금천에서의 가장 중요한 생활가로는 '독산로'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흥대로가 가장 중요한 메인도로이지만 서울을 빠져나가고 들어오는 통과도로에 가깝고,
마을형 가로형 상권이 있고 보행이 이뤄지는 곳, 독산동과 시흥동의 각종 마을시설들이 엮겨 있는 곳은 독산로이기 때문이다.

소규모 지역상권 밀집지인 독산로는 단독, 다세대등 저층주거지에서 거리상 접근성이 높은 가로임에도 불구하고, 특성없는 가로상황으로 활력있는 생활가로의 성격을 제대로 갖지 못해보인다.
주차문제 및 자동차정비시설 등의 경관유해시설들도 한 몫 하는 것 같다.

-독산로 가로활성화 제안-

 

나는 독산로가 단순한 통과를 위한 길(Path)나 도로(Road)를 넘어선 보행중심의 생활가로(Street)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보행중심의 가로를 만드는 동시에 영역별 특성화된 가로환경, 정주환경을 만들어 주민들에 정체성과 자부심도 부여하고, 일상적인 생활활동이 반영된 커뮤니티가 형성되었으면 한다.

이곳 상가들의 활성화 되지 못하는데는 주차문제도 있다.
잠시 주차를 하고 상가를 다녀올 수 있으면 좋겠는데 가로변에는 주차공간이 없고, 때문에 차량들은 한블럭 안쪽의 주택가에 불법주차를 하게 되어 주택가의 낮시간 주차난도 심각한 상태이다.

 

 

-독산로 이면블럭 어린이보호구역(학교가는길)내 주차상황-

 

금천은 각종 공공시설들이 접근이 쉽지 않은 마을 외곽으로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았다.
사회복지관, 체육관, 문화센터, 도서관 공원들이 도시의 오른편 관악산쪽으로 편중되어 있어 사람들이 접근이 쉽지는 않다.
이러한 시설들이 자연과 접하여 있는 것도 좋지만, 몇몇 주요 시설들은 생활권 중심에 위치한 가로에 일상적인 생활활동이 반영된 커뮤니티 공간이 필요하다.

 

-금천구 독산로-

 

가로를 특화하고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는 상가를 만든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일은 아닐 것이다.
공공 뿐만이 아니라 상인모임과의 협력방식, 주민들의 의견 반영도 필요하고, 물리적 인프라 만이 아니라 관리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가로활성화를 위한 건물 저층부 개선 및 잠깐주차 공간-

 

몇 가지 사항을 상상&제안해본다.
일단 가로변으로 '잠깐주차' 공간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시간대 별로 주차요금을 내게하고 주차요금 관리는 관리체계 및 일자리를 만들어 동네 어르신들이 하시거나 업무시간 외에는 기계가 하도록 한다.
단, 상가에서 10분~20분 주차권을 받아오면 무료주차를 할 수 있는 잠깐주차가 가능하게 된다.
현재 도로 너비를 계산해보면 가로수 사이공간을 이용하면 한줄의 주차공간은 충분히 나온다. 
상가에게도 방문객에게도 상자접근이 활성화되어 WIN-WIN이 될 것 같다.

 '가로가 살아야 상가가 산다'는 생각으로 상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가로에 접한 상가 입면 및 공간을 생각해보고,
테마에 맞게 가로를 정비해 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가로에 인접하여 공공시설물 및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어 주민들이 접근이 쉬운 공공서비스를 받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면 좋을 것 같다.

 


다음글 보롬왓 메밀꽃축제 초대장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