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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편의 잘 짜여진 드라마와 같은 동선

- 뮤지엄 산 -

by 길쭈욱청년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 2260 Museum SAN

 

 

 

넓은 대지를 적극 활용하여 설계된 뮤지엄 산은 플라워가든, 워터가든, 그리고 스톤가든이라는 세 가지 테마의 외부 조경공간과 뮤지엄 공간이 한 편의 잘 짜여진 드라마와 같이 연결되어 있다.

 

게다가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여러 가지 건축적 기법들이 여기저기 녹아있기에 국내에서 이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건축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콘크리트 벽과 물속에 숨겨진 사원

- 물의 사원 -

by 길쭈욱청년

 

 


일본 효고 현 아와지 시

 

 

물의 사원을 들어가기 위해선 긴 콘크리트 벽의 한 쪽에 뚫린 입구로 들어가야 한다. 그 벽의 안쪽으로 또 다른 벽이 하나 존재하며 두 벽이 만드는 길을 따라 들어가면 큰 연못이 나온다. 사원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바로 연못 속에 위치한다.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공간의 극적인 연출이 두드러지는 부분이다. 연못 속의 사원에 들어가면 자연광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물의 사원이 지하가 아닌 반지하 정도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요소이다.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미술관

- 명화의 정원 -

by 건축블로그 마당

 

 


일본 교토시 기타야마

 

  

 

명화의 정원은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실험정신으로 가득한 건축물입니다. 미술관임에도 내부공간이 없으며, 미술관임에도 진품이 하나도 없습니다.

 

 

외부에 노출되어야 하기에 진품을 전시하지 못 할 수도 있지만 진품이 아닐지라도 건축가 안도 타다오에 의해 구성된 공간과 이에 녹아 있는 그의 건축기법들이 작품들에 각기 다른 새로움을 더해줍니다.

 

 

 

 

 

 

 

 

자연을 담은 건축물

- 지니어스 로사이 -

by 푸리의 제주도 건축이야기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21

  

 

 

이 땅을 지키는 수호신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국내 작품인 지니어스 로사이는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해 자연을 담고 있습니다. 노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긴 담장, 지붕, 그리고 바닥 사이로 자연을 한 폭의 그림처럼 담았습니다.

 

정원의 한 쪽에 있는 연못은 주변 자연을 반사시키고, 바람에 따라 일렁이며 그들을 담아두고 있습니다. 안 쪽에 위치한 바람의 정원에는 억새풀이 바람에 흔들리며 만드는 속삭임들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의 존재를 알려줍니다.

 

 

 

 

 

 

 

 

극적인 공간의 배치

- 유메부타이 -

by 길쭈욱청년

 

 


일본 효고 현 아와지 시

 

 

 

호텔, 컨벤션, 공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복합된 대형 건축물인 유메부타이는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꿈의 무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메부타이에는 기하학적 요소와 노출콘크리트의 사용, 그리고 수공간의 배치라는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건축기법이 녹아있습니다.

 

 

축가는 이들을 통해 극적인 공간을 연출하고 있으며, 어느 공간 요소 하나 일반적이거나 반복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안도 다다오 건축물

- 본태박물관 -

by 길쭈욱청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상천리

 

 

 

본태박물관은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우리나라에 최초로 설계한 건축물입니다. 노출콘크리트, 곳곳에 뚫려 있는 개구부, 기하학적 형태 등을 통해 안도 다다오의 건물임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한국의 첫 프로젝트였기 때문일까요 한국적인 요소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전통 담을 닮은 벽이 이를 대변해주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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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편의 잘 짜여진 드라마와 같은 동선

- 뮤지엄 산 -

by 길쭈욱청년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 2260 Museum SAN

 

넓은 대지를 적극 활용하여 설계된 뮤지엄 산은 플라워가든, 워터가든, 그리고 스톤가든이라는 세 가지 테마의 외부 조경공간과 뮤지엄 공간이 한 편의 잘 짜여진 드라마와 같이 연결되어 있다. 게다가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여러 가지 건축적 기법들이 여기저기 녹아있기에 국내에서 이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건축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콘크리트 벽과 물 속에 숨겨진 사원

- 물의 사원 -

by 길쭈욱청년


일본 효고 현 아와지 시

 

물의 사원을 들어가기 위해선 긴 콘크리트 벽의 한 쪽에 뚫린 입구로 들어가야 한다. 그 벽의 안쪽으로 또 다른 벽이 하나 존재하며 두 벽이 만드는 길을 따라 들어가면 큰 연못이 나온다. 사원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바로 연못 속에 위치한다.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공간의 극적인 연출이 두드러지는 부분이다. 연못 속의 사원에 들어가면 자연광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물의 사원이 지하가 아닌 반지하 정도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요소이다.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미술관

- 명화의 정원 -

by 건축블로그 마당


일본 교토시 기타야마

 

명화의 정원은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실험정신으로 가득한 건축물입니다. 미술관임에도 내부공간이 없으며, 미술관임에도 진품이 하나도 없습니다. 외부에 노출되어야 하기에 진품을 전시하지 못 할 수도 있지만 진품이 아닐지라도 건축가 안도 다다오에 의해 구성된 공간과 이에 녹아 있는 그의 건축기법들이 작품들에 각기 다른 새로움을 더해줍니다.


 

 

 

자연을 담은 건축물

- 지니어스 로사이 -

by 푸리의 제주도 건축이야기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21

 

이 땅을 지키는 수호신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국내 작품인 지니어스 로사이는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해 자연을 담고 있습니다. 노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긴 담장, 지붕, 그리고 바닥 사이로 자연을 한 폭의 그림처럼 담았습니다. 정원의 한 쪽에 있는 연못은 주변 자연을 반사시키고, 바람에 따라 일렁이며 그들을 담아두고 있습니다. 안 쪽에 위치한 바람의 정원에는 억새풀이 바람에 흔들리며 만드는 속삭임들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의 존재를 알려줍니다.


 

 

 

극적인 공간의 배치

- 유메부타이 -

by 길쭈욱청년

 

일본 효고 현 아와지 시

 

호텔, 컨벤션, 공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복합된 대형 건축물인 유메부타이는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꿈의 무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메부타이에는 기하학적 요소와 노출콘크리트의 사용, 그리고 수공간의 배치라는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건축기법이 녹아있습니다. 건축가는 이들을 통해 극적인 공간을 연출하고 있으며, 어느 공간 요소 하나 일반적이거나 반복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안도 다다오 건축물

- 본태박물관 -

by 길쭈욱청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상천리

 

본태박물관은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우리나라에 최초로 설계한 건축물입니다. 노출콘크리트, 곳곳에 뚫려 있는 개구부, 기하학적 형태 등을 통해 안도 다다오의 건물임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한국의 첫 프로젝트였기 때문일까요 한국적인 요소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전통 담을 닮은 벽이 이를 대변해주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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