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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축답사] 마림바하우스
건축답사_마림바하우스_이손건축
건축설계디자이너 KirbyKIM(길쭈욱청년)
2018.05.30

건축실무를 하는 덕에 얼마 전 한 건축가의 오픈하우스 행사에 참석하게 되었다. 이손건축의 손진 건축가의 초청이었으며, 해당 건축물은 최근에 준공한 '마림바 하우스'였다.

 

아직 공식적으로 공개된 작품이 아니라 사전정보는 전혀 없었고, 아마도 현재 포스팅되는 순간에도 공개된 정보가 없는 것으로 보여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나름대로 답사한 내용을 정리해야겠다는 의무감이 들어 글을 남기기로 하였다.

 


마림바 하우스

 

연희동 주택가 한 곳에 자리하고 있는 마림바 하우스는 작품명에 등장하는 마림바라는 악기를 다루는 연주자를 위한 주택이다. 마림바란 실로폰과 같은 목재 타악기인데, 건축주로 보이는 여성분은 꽤나 유명한 마림바 연주자로 보이는데, 정확히 누구인지는 잘 모르겠다. 집안의 전시된 내용을 둘러본 바로는 음악에 대한 소양이 많은 이들께서는 알 수도 있는 수준의 연주자로 보이긴 했다. 여하튼 주된 용도는 주택이지만 음악 연주자를 위한 주택 답게 연주를 위한 방 몇개를 포함한 것이 공간 구성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다채로운 외관

 

골목에서 보이는 건축물의 외관은 크게 다른 재료와 그 감각을 통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나 오묘한 적색의 스터코 마감의 매스가 가장 두드러지는데, 이와 같은 감각의 매스는 이손건축의 작품에서 종종 드러나는 모습이다. 그와 더불어 친근한 질감과 색감의 벽돌, 자연스레 녹슨 철 재질의 울타리가 주변의 일반적인 건물과는 다른 이미지를 자아낸다.

 

 

 

평지붕의 매스, 박공 형태의 매스를 서로 거리낌 없이 두는 과감함을 볼 수 있다.

 




 

 

담장안으로 들어와 마당에서 바라본 건축물의 외관에서는 담장 밖에서 확인된 재료에 목재가 더해진다. 목재 차양, 목재 벽체, 목재 데크가 사람이 피부에 닿는 부분 전체를 두르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따뜻함을 느끼게 한다.


 

 

 

 

데크를 지면으로부터 살짝 떠있게 처리한 것은 간단한 기법이지만, 자연스레 공간이 분리되기도 하며 서로다른 질감의 재료가 엉키지 않도록 하는 적절한 효과를 보여준다.


 

 

목재 차양은 벽체의 마감과 연장돼 하나됨을 보여주면서도, 요철이 있는 듯한 구성을 통해 벽면과는 또다른 질감으로 표현하였다. 전체적인 요소(외관)들이 서로 다르게 구성하는 것이 특징으로 보인다. 부위가 다를 경우, 재료가 서로 다르고, 같은 재료라도 다른 면으로 쓰일 때에는 질감적인 변화를 주는 식으로 건축가는 건축물 전체에 변화를 주고 있다.

 




 

 

외관에서 전체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하나의 큰 흐름을 만드는 것보다는 다채로운 것들을 병치하는 과감함과, 한 면 한 면 새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느껴진다고 정리할 수 있겠다.

 

다채로운 실내

 

아무래도 주택이라는 용도 때문인지 외관보다 실내의 처리에 더욱 관심이 갔다. 실내에 들어섰을 때 가장 눈에 띈 것은 목재합판의 질감이 드러난 내벽이었다. 기울어진 지붕을 따라 목구조의 서까래가 드러나 있으며, 그 질감과 같은 목재의 질감의 벽체로 마감을 한 것이다. 마당을 향한 커튼월에는 합판으로 만든 폴딩도어 형태의 덧문까지 더해 닫았을 경우엔 하나의 큰 목재 벽체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재료의 구성과 더불어 하드웨어적인 요소까지 더해 디자인을 극대화 하였다.

 




 

 

목재의 벽체가 눈에 띄는 이 공간은 거실 공간으로 기울어진 지붕을 따라 큰 천장을 가지고 있었다. 부분부분 독특한 조명을 인테리어 요소로 삼기도 한다.


 

 

목재와 마주보는 내벽의 부분은 일반적인 백색의 벽체로 마감하였으며, 이 벽체 안 쪽에 주거공간과 음악공간 등의 개인적인 실들이 구성돼 있다.





 

 

건물에 필요한 요소들을 최대한 건물과 일체화 시키려 노력한 요소들도 곳곳에 눈에 띠었다.

(에어컨 자리를 위해 음각 처리한 부분: 위, 포켓도어:아래)


 

 

거실공간과 음악실이 있는 공간의 사이는 복도식으로 전개되고, 이 곳 역시 붙박이장을 통해 건축화된 가구가 있다.

 


 

 

음악실 내부에는 거실을 바라보는 창이 있다.


 


2층 공간으로 향하는 계단은 외부에서 등장했던 적색으로 처리해, 실 내외부가 연결된 느낌을 주며, 잘 다듬어진 목재 핸드레일이 특징이었다.

 



 


 

 

계단을 올라 바라본 1층 거실의 모습(아래)

 

 

 

2층에는 개인적인 침실들이 위치하고 있고, 상당히 높은 문과, 지붕의 단차를 활용한 측창 등의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의 공간과 요소들이 공간을 다채롭게 만든다.





 

 

2층 중간에는 중정이 하나 있는데, 그것을 통해 옥상으로 오르면 옥상정원과 같은 공간이 있다. 특별한 요소가 있기 보다는 덤으로 덧붙여준 공간과 같다는 느낌이 강했다.

 







 

 

실내에서 찾은 디테일 요소들

마림바하우스에서 특히 실내에서 드러나느 디테일 요소들은 목재 요소에서 찾을 수 있었다.

 

 

 

 

금속의 창호와 만나는 부분(위 아래)


 

 

금속의 창호에 덧데어진 목재 폴딩도어는 마치 기성품이었던 것처럼 정확히 처리돼 있다. 계획보다는 시공의 디테일 수준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위와 비슷한 요소로 금속 부재의 단면을 따라 절삭해 처리한 목재 디테일

 

  

 

마무리


위의 포스팅의 소제목에 '다채롭다'는 수식어를 외관과 실내 모두에 붙인 것처럼 마림바 하우스는 매우 다양한 요소가 섞인 건축물이었다. 이는 건축가의 취향과 성향에 따라 다른 것일 텐데, 하나의 맥락을 가지고 일관된 공간감과 감각을 느끼게 만드는 건축가. 요소요소 다양하게 구성해 다른 감각과 다른 감각이 서로 뒤엉키게 만드는 건축가 중 이손건축의 성향은 후자에 속한다고 정의할 수 있겠다.

 

자칫 버거울 수 있는 숫자의 요소들을 비교적 손쉽게 처리한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능숙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워낙 다양하고 다채롭다 보니 둘러보는 것 또한 쉽지 않았던 건축물이었다. 아직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느낌이 강하게 남기에 기회가 된다면 이손건축의 작품을 또 한 번 답사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건축설계디자이너 KirbyKIM(길쭈욱청년)

한 명의 건축가가 되기 위해 건축을 현업으로 삼고 있는 실무디자이너.

좋은 건축물을 찾아 답사하고, 전시회 등을 찾아 보고 글로 정리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ksj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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