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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홍콩점령(1841.1.26)
홍콩 침사추이(Tsim Sha Tsui)
도시설계가 Archur
2017.01.23


 

1997년 전세계인들은 홍콩Hong Kong이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되는 장면을 지켜봤다자본주의와 공산주의가 한 지붕아래 존재하는 전례 없는 동거는 홍콩인들의 불안한 시선 속에서 그렇게 시작됐다그해 난 대학교 1학년이었다당시 '영화학개론수업시간에 강사는 이러한 시점에 맞춰 '홍콩'이라는 영화를 보여줬다영화는 당시 홍콩인들의 흔들리는 시선을 그대로 담고 있었다반환 후 20지금은 상황이 역전된 것 같기도 하고 그 불안이 집단적으로 표출되고 있기도 하지만 내가 홍콩을 처음 방문했던 2001년만 하더라도 시민들은 자신들을 '중국인'으로 부르기 보다는 '홍콩인'으로 불러주길 원했다.

홍콩 느와르영화Film noir를 보고 자란 내게 홍콩은 아시아에서 가장 가보고 싶은 도시였다도시에 대해 조금 알게 된 후 현대적인 이미지와 나이스Nice한 야경도 기대했었다하지만 홍콩의 야경은 솔직히 기대 이하였다어떤이의 말에 의하면 첵랍콕Chek Lap Kok 공항이 도심 외곽에 생기면서 기존 구룡반도에 있던 카이탁Kai Tak 공항으로 착륙하면서 보던 100만불짜리 야경이 50만불로 깎였다고 한다야경 외 홍콩의 다른 매력은 빅토리아하버Victoria Harbour를 사이에 두고 다른 분위기를 지닌 센트럴Central과 침사추이Tsim Sha Tsui가 마주보고 있는것센트럴이 영국 식민시기에 남겨졌던 흔적들을 바탕으로 홍콩을 대표하는 마천루들이 대조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면 침사추이에는 중국 본토의 분위기를 바탕으로 밀도 있는 삶이 펼쳐진다그래서 센트럴은 건조했고 침사추이는 끈적했다.

침사추이는 구룡Kowloon반도 남쪽지역정확한 경계를 얘기하면 Austin rd남쪽 지역을 일컫는다올해(2017) 기준 176년 전인 1841년 영국인들이 홍콩 일부를 점령했다당시 구룡반도에는 많은 마을들이 있었다고 한다아마도 중국인들은 본토와 바다로 떨어진 홍콩섬보다는 이곳에 생활의 터를 잡았던 것 같다하지만 같은 특성을 전혀 반대의 이유로 영국인들은 홍콩섬에 식민지의 근거지를 잡았다중국은 아편전쟁 후 남경조약(1842)에 따라 홍콩섬을 영국에 할양하였고 1860년 북경조약에 따라 구룡반도와 Stone Cutter섬을 추가로 할양했다. 1888년에는 침사추이와 센트럴을 스타페리Star Ferry가 연결하기 시작했는데아마도 영국인들의 필요에 의해서 였던 것 같다. 1898년에 중국은 제2차 북경조약에 의거 신계지 및 235개 부속 섬에 대한 99년간(1898.7.1~1997.6.30)의 조차계약을 영국과 체결했다.

현재는 침사추이보다 센트럴에 영국 식민시기때 지어진 역사적 자산들이 더 많이 남아 있다(위 사진)하지만 침사추이에도 Marine Police Headquarters Compound(현재는 1881 Heritage)와 같은 몇몇 역사적 건축물들이 남아 있다영국인들은 중국 본토와 -불과 1,300m 정도지만 그래도바다로 분리된 홍콩섬을 더 안전한 곳이라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러나 중국 본토와 연결된다는 침사추이 만의 이점을 활용할 필요는 있었다무엇보다 항공운송은 생기지도 않았던 당시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시베리아 횡단철도와의 연결을 위해서는 침사추이에도 자신들의 식민활동을 위한 인프라Infra를 만들어야 했다시베리아 횡단철도는 1891년 부터 착공돼 1916년에 전구간이 개통됐다.

시베리아 횡단철도에서 분기해 광저우를 지난 철도가 침사추이까지 들어오게 됐는데 그 종착역이 구룡역이었다. 1975년 흥함Hung Hom에 있는 구룡역으로 기능을 이전하기까지 침사추이의 구룡역은 빅토리아 하버와 바로 면해 있었다(위 옛 사진)현재 흥함에 있는 구룡역은 Norman Foster가 설계했다(1997). Salisbury rd와 Canton rd가 만나는 교차로 남쪽에 구룡역이 있었다는 흔적은 현재 시계탑Clock Tower에서만 읽을 수 있다(아래사진)시계탑과 위 옛 사진을 통해 봤을때 과거 구룡역은 붉은 벽돌과 화강암으로 지어졌던 것 같다높이 44m의 시계탑은 1915년에 지어졌지만 구룡역 전체는 1916년 3월에 완공됐다시계탑을 제외한 나머지 건물들이 헐린 시기는 1977년이었다.

구룡역이 헐린 자리에는 홍콩을 대표하는 대규모 문화전시시설 세 개가 들어섰다(위 구글 위성사진 참고)가장 먼저 들어선 시설은 구룡역이 있던 자리에서 가장 먼, Salisbury rd와 Nathan rd가 T자로 교차하는 곳 남쪽에 있는 Hong Kong Space Museum이었다. 1977년 구룡역이 헐린 직후 공사를 시작해 1980년 10월 완공됐다흥미로운건 이 시설도 '우주'를 주제로 하고 있다는 점 때문인지 계란형 매스(8,000㎡ 규모)로 설계됐다. '우주'라는 컨텐츠Contents하면 '천체'나 '행성아니면 이를 관측하는 '천체 투영관Planetarium'이 떠오르기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국립과천과학관(Terry Farrells+삼우설계2008) 뿐만 아니라 파리Paris Parc de la Villette의 Geode, 맨해튼 The Rose Center for Earth and Space(James Polshek & Todd Schliemann, 2000)에는 구조적으로 풀어내기 쉽지 않음에도 구체 매스가 만들어져 있다.

Hong Kong Space Museum 다음에 완공된 시설은 서쪽에 있는 Hong Kong Cultural Centre(1989)로 과거 구룡역이 있던 자리에 세워졌다. Hong Kong Cultural Centre는 다목적 공연시설로 2,019석 규모의 콘서트홀(서쪽 매스), 1,734석 규모의 Grand Theater(동쪽 매스), 300~496석 규모의 Studio Theater, Exhibition Gallery 그리고 11개의 Rehearsal and Practice room이 있다. Hong Kong Cultural Centre는 무대에서 멀수록 객석이 높아진다는 공연장의 특색이 건축물의 형태로 반영되어 자 평면에서 가장 낮은 가운데에 로비Lobby가 있고 매스 끝으로 갈수록 상승하는 형태다(위 사진). Hong Kong Cultural Centre 남동쪽, Hong Kong Space Museum 남쪽에는 Hong Kong Museum of Art가 있다(아래사진)세 시설 중 워터프론트Waterfront 가장 앞(남쪽)에 있는 Hong Kong Space Museum은 1962년에 센트럴 시청 안에 City Hall Museum and Art Gallery가 1991년 이전해 오면서 지어진 시설이다.

침사추이 워터프론트에 들어서 있는 세 개의 대규모 문화전시시설은 1980년대에 지어졌음에도 철 지난 느낌이 든다건물의 형태나 외관을 덮고 있는 베이지색의 타일Tile 마감은 그렇다 치더라도 -공연전시시설이라는 프로그램적 특성도 있겠지만개구부 없는 꽉 막힌 벽Empty Wall은 워터프론트나 반대편 센트럴에서 봤을때 답답한 느낌을 준다건축물의 디자인이나 외관은 취향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판단을 유보한다 해도 Hong Kong Space Museum에서 Hong Kong Cultural Centre까지 Salisbury rd와 평행하게 300m 가량 펼쳐져 있는 매스는 마치 워터프론트로의 접근을 막는 바리케이드Barricade 같다.

물론 그 사이에 워터프론트로 향하는 통로도 있고 Hong Kong Space Museum 동쪽, Nathan rd와 연장된 곳에 Salisbury Garden이 조성돼 있기도 하지만 건물을 중심으로 워터프론트는 시설 전면의 오픈스페이스Openspace일 뿐이고 후면 Salisbury rd도 이면도로일 뿐이다이러한 기능의 명확한 구분으로 인해 Salisbury rd 북쪽 침사추이로부터 워터프론트로의 접근성은 물리적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현저히 떨어진다(위 사진)물론 세 시설이 이렇게 배치되고 설계된 배경을 현재 주변 컨텍스트Context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대표적으로 Marine Police Headquarters Compound(현재는 1881 Heritage)만해도 1980년대에는 역사문화재로 지정되기 전이었고(1994년 지정) Hong Kong Space Museum과 마주보고 있는 The Peninsula Hong Kong도 1994년 The New Peninsula Tower가 지어지기 전이었다어쩌면 당시 세 시설에 주어졌던 역할 중에는 암묵적으로 센트럴에서 보이는 침사추이의 상대적으로 열악한(?) 모습을 가리고자 하는 목적도 있었던 것 같다.

Hong Kong Space Museum 북쪽 Salisbury rd 건너편에는 The Peninsula Hong Kong이 있다(위 사진)┌┐자 평면의 저층부(7뒤에 30층 높이의 The New Peninsula Tower가 식민지 양식과 현대적 외관의 공존을 보여준다(아래사진)대칭 평면 때문에 더 권위적으로 보이는 저층부는 1928년 완공됐는데 당시 '수에즈 운하 동쪽에서 가장 좋은 호텔을 짓겠다'는 생각으로 지었다고 한다서울 덕수궁의 석조전(J.R.Harding, 1910)지금은 헐린 조선총독부 청사 그리고 필리핀 마닐라의 마닐라 호텔 등을 보면 식민시기 아시아 도시내 가장 웅장하고 잘 지어진 건물은 해당 도시의 근대역사의 중요한 순간에서 항상 배경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홍콩에서는 The Peninsula Hong Kong이 그런 역할을 했다영국인들이 센트럴에 지은 정치행정시설이 있었음에도 The Peninsula Hong Kong이 이런 역할을 했던 이유는 빅토리아 하버를 건너야 하는 홍콩섬이 아닌 대륙과 연결된 침사추이에 있었기 때문이다더군다나 The Peninsula Hong Kong은 처음 지을때부터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연결되는 구룡역에 인접해 있다는 이점을 충분히 고려했다. 1928년 영업을 시작한 뒤 66년이 지난 1994년에 The New Peninsula Tower가 지어졌다총 객실수는 300실로 늘어났다그리고 2012년 450,000,000HKD(2017년 1월 환율 기준 674억원)를 투입해 대대적인 개보수 공사를 마쳤다.

침사추이 지역의 재개발을 촉진한 계기는 카이탁 공항의 기능이 첵랍콕 공항으로 옮겨지면서 이 일대의 고도제한이 풀리면서 부터다물론 이로 인해 홍콩섬과 다른 분위기를 지닌 침사추이 만의 매력이 사라지는 것 같기도 하다고도제한 해제후 침사추이 지역에 개발된 사례를 보면우선 The Peninsula Hong Kong에서 북쪽으로 한 블럭 떨어진 곳(63 Nathan rd)에 지어진 iSQUARE가 있다이 건물은 1969년 개장한 Hyatt Regency Hong Kong이 있던 자리에 지어졌다. Rocco Design과 Benoy가 설계한 iSQUARE는 연면적 56,000에 31F 규모로 2009년에 완공됐다재개발되고 있는 침사추이의 단면을 보여주는 iSQUARE는 상업업무시설이 복합된 건물의 전형적인 구성을 따라 저층부(8)에는 판매시설이 배치돼 있다.

2006년 영업을 종료한 Hyatt Regency Hong Kong은 iSQUARE가 있던 자리를 떠나 동쪽, The Masterpiece(위 사진)라는 건물로 옮겨와 2009년 재개장했다. Leo A.Daly의 설계로 2007년 완공한 The Masterpiece도 카이탁 공항 기능 이전으로 풀린 고도제한이 침사추이라는 지역에 미친 효과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건축물이다전체 연면적은 115,600㎡고 높이는 261m(B4~64F)다. 역시 높은 건폐율로 설계된 저층부 네 개층(B2~2F)에는 연면적 31,590㎡ 규모의 'K11'이라는 쇼핑센터가 있다. K11 상부(3F~24F)에는 384객실 규모의 Hyatt Regency Hong Kong이 있고 다시 그 상부(27F~67F)에는 345가구 규모의 콘도미니엄Condominium이 있다.

The Masterpiece가 지어지기 전침사추이의 고층화에 신호탄을 쏘아올린 건물은 4년 앞서 완공한 Victoria Towers(2003, 위 사진)그런데 Victoria Towers는 The Masterpiece보다 고층 건물이 들어서기에 알맞은 주변 여건을 갖추고 있었다. Victoria Towers가 내려다보고 있는 곳(남동쪽)에 대규모의 구룡공원이 있기 때문이다. 1970년 재개발을 통해 조성된 구룡공원은 센트럴 지역의 홍콩공원과 대비된다무엇보다도 상업업무시설 가운데 있는 홍콩공원과 달리 구룡공원 주변에는 주거시설이 많다그래서 공원내에는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시설들이 꽤 조성돼 있다특히 북쪽에 있는 The Swimming Complex는 최대 1,5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스포츠 시설로 연 이용객이 1,000,000명 이상이라고 한다공원 한가운데 남북으로 관통하는 길을 따라 걷다 갑자기 나타나는 야외수영장(아래사진)이 조금 당황스럽기는 한데 그런 의외성이 홍콩그 중에서도 침사추이의 분위기라는 생각이 든다.

침사추이에 있는 다른 어떤 건물보다 눈길을 끄는 건축물은 1881 Heritage도시에 있는 역사적 자산을 활용하는 방법 중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용도가 '공공문화시설'이다공공의 돈을 들여 보전한 역사적 자산을 공공문화시설로 활용하는 것이야 대의명분에도 맞는 일이다그래서 딱히 전시할 것도 없는 컨텐츠 부족 상황에서도 도시의 역사적 자산은 'ㅇㅇㅇ 기념관혹은 'ㅇㅇㅇ 박물관'이라는 이름을 달고 조성됐다하지만 이러한 대의명분 아래에는 컨텐츠의 한계로 인해 시설을 이용하는 시간이 짧다는 점과 무엇보다 그런 방문조차 일회성에 그친다는 한계가 항상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더군다나 우리네 도시의 역사적 자산은 도시의 점적인 요소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의 흡입력도 떨어진다쉽게 얘기해서 그 역사적 자산만을 보러 그 지역에 가지는 않는다.

아시아의 식민지로 도시의 근대화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홍콩의 역사적 자산도 비슷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홍콩정부에서도 나름 역사적 자산 활용방안을 모색했고 그 결과 Central Statue Square의 Legislative Council Building의 경우 여러 정부기관들이 번갈아 사용했다하지만 이 또한 '공공시설'이라는 명분만 있을뿐 그 시설을 사용하는 정부기관은 공간 활용에 상당한 제약을 감수해야 했고 그 결과 사용하는 기관의 드나듦이 잦을 수 밖에 없었다이런 상황 속에서 2009년 '1881 Heritage'라는 고급 호텔을 중심으로 판매시설과 식음시설 등이 복합된 상업시설이 침사추이에 들어섰다.

1881 Heritage는 1884년에 지어진 Marine Police Headquarters Compound를 리모델링Remodeling한 상업시설이다대략 13,000㎡ 크기의 대지에 본관(N), Stable Block(NW, 본관 서쪽), Signal Tower(SW), Old Kowloon Fire Station and Fire Station Accommodation Block(SE)으로 이루어져 있었다이 건물들은 일제강점기(1941~1945) 동안에는 일본해군 본부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1996년까지 시설명 그대로 해양경찰이 줄곧 사용해 왔다건물이 역사문화재로 지정된 때는 1994건물들이 더 이상 해양경찰청으로 사용되지 않고 7년이 지난 2003년 5홍콩정부는 Cheung Kong Holdings의 자회사인 Flying Snow Limited.에게 50년간 352,800,000HKD(2017년 1월 환율 기준 528.6억원)에 대지사용을 불하했다.

역사적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공사기간은 시설 전체 연면적(12,000)에 비해 오래 걸렸다. Daniel Lin을 필두로 한 설계 컨소시엄Consortium은 역사건물 보존 전문가 뿐만 아니라 식재 전문가까지 포함됐다. Financial Sheet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투자비 대비 얼마만큼의 이익을 내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역사적 건물을 활용하는 방안에서 만큼은 상당히 성공한 사례다더군다나 리모델링을 위해 투입된 사업비도 공공이 아닌 민간이 투입했기 때문에 홍콩정부 입장에서는 예산 활용의 효율성도 도모했다. 1881 Heritage가 역사적 건물을 '공공'이라는 단어가 붙은 시설이 아닌 상업시설로 성공적으로 탈바꿈시킨 선례가 되어 최근에는 SOHO지역에 있는 Central Police Station Compound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리모델링하려고 하고 있다설계자는 Herzog&de Meuron과 Rocco Design.

1881 Heritage는 '역사적 자산을 활용하는 방식 중 가장 큰 대의명분을 가질 수 있는 방안은 공공문화시설이다'라는 뻔한 답을 피해갔다하지만 이 답 이전에 '어떤 시설이 됐든 역사적 자산을 왜 재활용해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에는 전형적인 답을 제시했다건축물은 사용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사용되지 않는 건축물은 그 자체로 기념비가 될뿐 더이상 건축물이 아니다홍콩과 같은 금융상업도시에서는 더욱이 쓰이지 않는 건축물은 존재 이유가 없다땅값도 땅값이고 주변에 어두운 기운을 퍼지게 하기 때문이다. 1881 Heritage는 그 건물이 역사적 가치가 있고 없고를 떠나 '건축물은 계속 사용되어야 가치 있다'는 당연한 얘기를 하고 있다자기 집이 아니고서야 상업시설 만큼 많은 사람들이 반복해서 찾는 용도도 없다우리도 '역사적 건물=공공문화시설'이라는 등식에서 탈피할 때가 왔다특히점적으로 존재하는 지방의 수많은 근현대 건축물들은 더이상 문화시설로 존재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나 많다최소한 지역 주민들조차 찾지 않는 문화전시시설보다는 지역 주민들 만이라도 자주 활용할 수 있는 시설로 용도를 변경함이 옳다.

1881 Heritage를 둘러보면서 본관 뒤쪽(북쪽)에 배치된 타워가 1881 Heritage와 함께 개발된 건물처럼 보였다마치 1881 Heritage 본관 건물을 포디엄Podium으로 하고 그 상부에 올려진 것 같아 보였기 때문이다(연면적 26,339높이 160m, B4~26)하지만 이 타워는 Marine Police Headquarters Compound Renovation 사업자가 선정된 2003년에 완공됐다. One Peking이라는 이름의 이 건물은 홍콩에서 첫 번째로 태양에너지를 사용했다고 한다위 사진에 건물 옥상부분을 보면 매스보다 높은 곳에눕혀 있는 태양광 패널을 볼 수 있다.

홍성용은 '스페이스 마케팅 시티엣지있는 도시브랜딩 전략(중앙일보조인스랜드)'에서 홍콩이 중국으로 귀속된 이후에도 여전히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이유로 '초고층으로 펼쳐진 하드웨어Hardware 건축'이 아닌 '홍콩의 자유도'를 꼽았다이유는 영국령으로 있을 때부터 홍콩은 상인들이 강력한 발언권을 가지고 있어서 통제가 힘들었고 그 결과 행정부의 간섭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홍성용은 이러한 '자유로운 의지의 표현'이 '도시 공간에서 재현되는데끊임없이 변화하는 홍콩의 도시풍경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했다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홍콩을 돌아다니다 보면 시내 한가운데 불쑥 등장하는 사원과 심지어는 공동묘지들을 만난다홍콩인들에게 종교나 풍수사상 같은 미신(?)적인 요소는 현대건축물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칠 만큼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다주말 방문했던 한 사원 안에는 향냄새가 진동했다삶이 힘든 사람들이 절대적인 것에 더 의존한다고 했던가홍콩도 그런것 같았다그들은 한순간 한순간 매우 바쁘게 산다사원의 처마 뒤로 홍콩의 초고밀 아파트가 보였다이 둘이 왠지 대조적으로 느껴졌다홍콩인들이 믿는 미신적인 요소는 그러나 그들 나름대로의 가치관이 녹아 있다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사는 곳과 죽은 사람이 묻히는 곳흔히 풍수지리적으로 '명당'이라는 곳이 각각 다르고 또 그 둘은 철저히 분리돼 있다하지만 홍콩인들은 두 명당이 갖는 의미를 같은 곳에 둔다그들이 생각하기에 자신들의 마음 속에 그곳이 명당이면 명당인 것이다그래서 죽은자가 묻히는 공동묘지 위에 그들은 비교적 현대적인 아파트를 짓고 산다(위 사진). 죽은자들이 묻히기에 명당인 곳은 산사람이 살기에도 명당이다. 

도시설계가 Archur

Archur가 해석하는 도시, 건축.
저서. <닮은 도시 다른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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