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로그인

로그인 상태 유지

건축가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 시스템 리뉴얼로 인해 일반회원 가입 및 로그인은 및 한동안 불가합니다. 이에 양해의말씀드립니다.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건축가 회원가입


일반회원 (리뉴얼 중)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3)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3)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3)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홈페이지 유형선택

건축가의 경쟁력 강화와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개월 단위 계약

  • Premium

    건축 홈페이지부터 홍보, 브랜딩 데이터분석, 콘텐츠 관리, 기사발행 등
    맞춤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플랜

    299,000
    / 월

    신청하기
  • Business

    건축 홈페이지가 필요한
    건축가를 위해 준비한 플랜

    59,000

    19,900 * 이벤트 할인
    / 월

    신청하기
  • Basic

    건축플랫폼에 등록되는 기본 형태

    무료

    신청하기
개인계정 생성
반응형 홈페이지
플랫폼 메인노출
개인 도메인 연결 ×
방문자 통계
홈페이지 디자인 ×
소셜링크 ×
에이플래폼 로고/배너 삭제 ×
이메일 문의기능 ×
전담 콘텐츠매니저 부여 × ×
기사발행 (Kakao, Naver)
사무소 데이터 분석 리포트 분기 발행 × ×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無)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有) ×
에이라운지 입주할인 20% 할인 10% 할인 ×
건축사진작가 할인연결
세무기장 무료/할인
실시간 건축문의 참여 무제한 선착순 선착순
건축중개 × ×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편파적인 건축뉴스 weekly 15
건축안내원 buddyjhs
2017.04.16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설계 건축가 최문규를 미디어에서 주목했다. 

디자인의 개념에서부터 현재까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디자인의 디자인>, 집 가꾸기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참고가 될 만한 <단독주택 리모델링>, 아홉개의 렌즈를 통해 좋은 도시를 바라보고자 하는 <도시에서 도시를 찾다>, 집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담고 있는 <집은 디자인이 아니다> 가 새롭게 출간되었다. 


* 표지 이미지_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일대  

 

 

미디어가 주목한 건축가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설계 건축가 최문규 

 


 

서울 지하철 6호선 한강진역에서 이태원 제일기획 건물까지 이어지는 야트막한 언덕길 양편에는 2~5층짜리 예쁜 건물이 옹기종기 줄지어 있다. 남산 경관을 해치지 않기 위한 고도제한으로 높은 건물이 없어서다. 그런데 그 한복판에 직사각형 외곽 안에 건물의 4분의 3가량을 텅 비운 건물을 만나게 된다. 이 건축물이 바로 건축가 최문규가 설계한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다. 건축가 최문규는 도시 가로변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고 전했다. 그는 이 건축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태원로 변의 대지는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경사지로 멀리 강남과 관악산까지 바라볼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풍경은 건물 실내 창을 통해서만 보일 뿐, 주변을 지나는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는다. 지하의 공연장이 가득 차 있는 것이라면, 지상의 '도시의 틈' 뮤직 라이브러리는 도시에 대한 관심과 주변을 지나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로 계획된 것이다. 길을 걷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들에게 새로운 풍경을 선사하고, 비워둔 여분의 공간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기능할 수 있는 공간이다." 덧붙여 2016 한국건축가협회상 심사위원들은 도시적 당위성을 넘어 지표면이 건물과 관계 맺는 방식, 쉽게 포착되지 않는 부분에 숨겨놓은 건축적 장치들은 굳이 큰 목소리로 소리치지 않아도 뚜렷하게 이야기를 건넬 수 있다는 사례였다고도 하였다. 

 

 

 

책으로 읽어보는 건축 

 

디자인의 디자인/  하라 켄야/ 민병걸/ 안그라픽스 

 


 

이 책은 일본에서 제26회 산토리학예상 예술·문학 부문에서 수상한 도서로, 2007년 우리말로 최초 번역 출간된 뒤 한국의 독자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오고 있는 책이다. 출간 10주년을 맞아 이번에 새로이 내용을 추가, 보완하고 10주년 기념판을 새롭게 출간하였다. 이 책은 저자가 하라 켄야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진 뒤 여러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질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글이다. 그는 디자인 개념의 발생부터 오늘날까지 흐름을 몇 가지 사건을 통해 반추한다. 그 뒤로는 자신이 직접 진행했던 작업을 소개하며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기술 발전과 디자인은 어떤 관계인지’ ‘디자이너는 무슨 생각을 해야 하는지’ 등 여러 이야기를 들려준다. 덧붙여 이번 기념판에는 국내 디자인·건축·예술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인사들의 좋은 디자인에 대한 글도 포함시켰다고 한다. 저자는 바람직한 삶의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세상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방법이나 생각으로서의 디자인에 대하여 독자와 다시 한번 깊이 교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하였다. 

 

 

단독주택 리모델링/  이종민/ 한국경제신문 

 


 

주거공간은 늘 내 몸과 함께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생각보다 이미 많이 알고 있다. 특별히 집에서 오랫동안 살림을 살아오신 분들은 집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다. 다만 이것을 어떻게 풀어내야 할지를 모를 뿐이다. 이 책은 주거에 대해서도 내 생애 단 한 번의 공간, 아름답고 행복하게 리모델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기존의 멋진 사진과 함께 간단한 설명이 첨가된 출간된 인테리어, 건축도서와는 확연히 다르다. 내 집을 공사하는 분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부분만을 상세히 설명한 점이 장점이다. 집에 대한 관심은 전보다 높아졌지만 내가 상상하는 집을 만들기 위해 고가의 가구와 소품을 구입해 채우는 것은 한계가 있다. 하나같이 똑같은 우리나라 집 구조 탓에 큰 맘 먹고 인테리어 공사를 결심하지만 높아진 눈을 만족시키려면 어마어마한 비용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다. 그래서 이 책은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셀프 리모델링에 도전해 그토록 원하던 ‘내 집 만들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도시에서 도시를 찾다/ 김세훈/ 한숲  

 


 

“좋은 도시란 무엇일까?” 걷기 좋은 도시, 랜드마크가 있는 도시, 교통이 편리한 도시, 기업을 경영하기 좋은 도시, 역사 유적이 잘 보존된 도시, 환경친화적인 도시, 일자리가 많은 도시? 모두가 정답이면서 모두가 오답일 수 있다. 도시에 대한 기대치와 요구는 문화마다 다르고 지역적 특수성도 클 뿐만 아니라, 각 개인이 원하는 바에도 꽤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에 대한 해답을 섣불리 제시하기보다 ‘좋은 도시를 바라보는 아홉 개의 렌즈’를 통해 함께 실마리를 찾아볼 것을 청한다. 동일한 테마이면서 상반된 의미의 켤레를 이루고 있는 ‘①큰 도시, 작은 도시, ②도시 밖의 도시, 도시 안의 도시, ③과거의 도시, 미래의 도시, ④땅의 도시, 기념비적 도시, ⑤걷고 싶은 도시, 질주의 도시, ⑥다양성의 도시, 단조로움의 도시, ⑦취약한 도시, 회복탄력적인 도시, ⑧성장하는 도시, 쇠퇴하는 도시, ⑨쾌락의 도시, 절제의 도시’가 바로 그 아홉 개의 렌즈다. 이는 ‘도시의 규모, 경계, 시간성, 경관, 도로와 보행권, 주민참여와 다양성, 도시재생’ 등의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좋은 도시의 조건을 협소하게 정리하고 일반화하기보다, 불완전한 현실 속에서 도시의 문제를 찾아내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굴하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좋은 도시를 만드는 데 지혜를 모아보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집은 디자인이 아니다/ 김기석/ 구승민/ 디

 


 

건축가이자 시인이며 소설가인 김기석이 《집이야기》(대원사)를 출간한 것은 1995년이다. 그 책은 절판되었고 강산이 두 번 변하는 시간 동안 집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하였지만, 저자가 전한 집에 대한 생각은 여전히 유효하다. 출간 당시 드로잉에 반해 책 내용도 사랑하게 된 편집자와 삽화를 그렸던 저자의 제자 구승민이 책을 다시 살리기로 의기투합하였다. 그렇게 재탄생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집은 자연에서 인류가 발견한 것이라는 저자의 겸손한 자세부터 집은 즐거워야 된다는 인식과 보여주기 위한 집은 집이 아니라는 저자의 철학 등은 20여년이 흐른 현재에도 여전히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판단으로 재편집 작업을 하였다. ‘집은 디자인이 아니다’란 제목은 저자의 이러한 생각을 반영하여 변질되어가는 집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일침을 가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은 것이다. 집을 짓고자 하는 사람, 소설가 양귀자의 표현처럼 내 몸이 들어가 사는 집이 궁금한 사람, 건축을 공부하는 사람, 건축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은 방향을 설정해주는 일종의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세계는 

 

 7 Emerging Materials That Will Shape the Architecture of the Future

11 Architecture, Design and Urbanism Podcasts to Start Listening to Now

 

 

 

 

 

* 2017년 15번째 주, 편파적인 건축안내원이 편파적으로 정리한 건축뉴스입니다.  

 

건축안내원 buddyjhs

건축의 언저리에서 건축을 이야기한다.

건축이야기꾼의 다른 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