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또는

로그인 상태 유지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으세요? ID/PW찾기

아직 에이플래폼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간편 회원가입

건축가 or 자재회사이신가요?

기업회원 가입하기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4)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4)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4)

건축가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건축가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방식을 선택하세요.

홈페이지 간편생성

or

기존 홈페이지 연동

기존에 건축 홈페이지가 있을 경우 도메인을 입력하고
연동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홈페이지와 연동되고
미니카드가 생성됩니다.

홈페이지 연동하기

미니카드생성 (4/4)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이응노의 집 #01. 땅과 재료의 감각
[재미나요ㅣ우리나라]
건축가 천경환
2017.10.23

 

올 초에, 충남 홍성군에 위치한 이응노의 집에 구경 갔었는데, 그 때의 기록입니다.


 

낮은 산으로 부드럽게 둘러싸인 논밭을 가로질러가다 보면, 문득 나오는 풍경. 살짝 기울어진 작은 깍두기 모양의 흙벽 덩어리들을 만나게 됩니다. 도로와의 높이 차이를 모난 돌을 정갈하게 쌓아서 가렸는데, 건축가의 성실함과 면밀함이 돋보이는 장면입니다.


 

주차장에서 기념관으로 진입하려면 다리를 건너게 되어 있는데, 코르텐 으로 싸 바른 모습이 반가웠습니다. 파주출판도시의 풍경이 자연스럽게 연상되기도 하고요. (아닌 게 아니라 다리 건너편에 파주출판도시 스타일의 가로등이 보이네요.) 계획하신 건축가 (조성용 생님)가 속한 또래집단(이런 표현이 적당할지는 모르겠지만)의 성향이 엿보이는 듯도 합니다.


 

고암 이응로 화백의 생가 기념관. 이응노의 집.

 

이름 참 잘 지었습니다.


 

앞에는 연못이 가꾸어져 있었는데, 건물과 함께 전체 풍경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들의 하나로 계획되었다고 합니다.


 

연못을 지나서, 건물에 다가갑니다. 왼쪽에 복원된 화백의 생가가 보이고, 오른쪽에 새롭게 지어진 기념관이 보입니다. 형태상으로는 대조적이지만, 재료의 질감이나 색깔, 그리고, 옹기종기 모여진 스케일(크기)감각이 엇비슷하게, 잘 어울려 보이네요.


 

오른편의 생가를 옆으로 지나치면서 기념관으로 올라가는. 극적으로 가파르지는 않지만, 기울어진 지형이 분명히 느껴지는데, 이 지역에서 흔히 보이는 지세입니다. 이런 땅의 감각은 기념관 내부 공간 연출의 주된 디자인 모티브가 됩니다.


 

노출콘크리트와 빛바랜 나무 쪽 널 사이, 반질거리는 유리면이 약간의 이질감을 연출하고 있었는데, 밤에 보면 또 다른 느낌일 듯.


 

노출콘크리트 상자와 나무 상자가 맞물리는 상황.


 

폼타이 자국은 거칠게 얼버무리고, 나무 쪽 널의 문양을 표현한 노출콘크리트. 진짜 나무 쪽 널 마감을 한 또 다른 벽면과 절묘하게 어울리는 상황을 염두에 둔 디자인이었겠습니다.

 


 

쪽 널 문양이 선명하게 표현되진 않았지만, 그래도 그런 기분은 유감없이 느껴집니다. 입체적으로 살짝 쪽 널의 단차가 져 있기도 하고, 빗물 따위로 세월의 때가 얼룩져서 그렇기도 하고요.


 

빗물을 흘려서 버리는 작은 홈통인데, 조각이 아닌 건축이라는 사실이 새삼스럽게 확인되는, 반가운 장면입니다.


 

콘크리트 상자와 나무 상자가 맞물리는 틈새로 비집고 들어가는 식. 지금 보니 왼쪽의 조명등이 조금 아쉽네요. 등 본체는 마감 안쪽으로 매입되는 식이었을 텐데.


 

 

콘크리트와 나무 사이에는 아연도 앵글로 재료분리.


 

나무 널판 마감의 벽인데, 멀리서 보면 따스한 느낌을 주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좀 물렁한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콘크리트나 철판에서 느껴지는 견고함이나 묵직함과는 조금 거리가 있지요.

 

그런 측면에서, 이 건물의 이 장면에 이 재료가 이런 식으로 쓰여야 했는지는 조금 의문입니다.


 

바닥은 테라죠 마감. 예전에 학교 복도에서 접했던 것인데, 요즘은 보기 힘듭니다. 타설한 뒤 반질반질 갈아내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발생한다는 이유도 있고요, 싸고 편하게 쓸 수 있는 다른 마감 재료가 많이 나오기도 했고요.

 

테라죠는 타일이나 마루 널판처럼 구조체에 덧씌워진 느낌이라기보다는 구조체와 한 몸이 된 듯 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그런 느낌이, 나중에 보게 될 내부 공간의 분위기로 이어집니다.


 

나무 널판 마감의 맞은편에는 블랙 스테인리스 강판의 마감 벽면이 서 있는데, 미술관이 건설된 취지와 함께, 내부 구성에 대한 설명이 쓰여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나무 널판과는 다른 인상입니다. 좀 더 오래, 아니, 영원히 이렇게 서 있을 것만 같은 강인한 느낌을 줍니다. 그 위에, 미술관에 관한 각종 정보가 이음새 없이덧씌워져 있는데, 미술관의 성격과 공간 구성 또한, 블랙 스테인리스 강판과 함께 영원할 것이라는 암시를 주는 듯합니다.


 

미술관 평면.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단순하고 명쾌한 구성입니다. 다른 건물에서도 여러 번 본 듯한, 낯익은 구성이기도 하고요.


 

진입 로비와 사무실, 화장실, 강당, 수장고 등으로 이루어진, ‘서비스 공간


 

전시실로 들어서기 위해 거쳐야 하는 사이 공간혹은, ‘매개 공간그리고,


 

 

전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상적인 것은, ‘전시 공간못지않게, ‘매개 공간이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면적으로도 아주 넓게 설정되어 있거니와, 공간의 정교함으로도 또한 그렇습니다.

 

건축가는 화가가 남긴 직접적인 작품 못지않게, 공간으로도, 화가에 대한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아니, 작품이 아닌 공간을 통해 전달할 이야기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출처 http://jaeminahyo.com/?p=17870      

건축가 천경환

손과 발로 풍경을 읽어내는 사람이고
읽어낸 풍경을 꾸준히 기록하는 사람이고
그 기록들을 양분 삼아 디자인을 풀어내는 사람입니다.

건축이야기꾼의 다른 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