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로그인

로그인 상태 유지

건축가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 시스템 리뉴얼로 인해 일반회원 가입 및 로그인은 및 한동안 불가합니다. 이에 양해의말씀드립니다.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건축가 회원가입


일반회원 (리뉴얼 중)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3)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3)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3)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홈페이지 유형선택

건축가의 경쟁력 강화와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개월 단위 계약

  • Premium

    건축 홈페이지부터 홍보, 브랜딩 데이터분석, 콘텐츠 관리, 기사발행 등
    맞춤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플랜

    299,000
    / 월

    신청하기
  • Business

    건축 홈페이지가 필요한
    건축가를 위해 준비한 플랜

    59,000

    19,900 * 이벤트 할인
    / 월

    신청하기
  • Basic

    건축플랫폼에 등록되는 기본 형태

    무료

    신청하기
개인계정 생성
반응형 홈페이지
플랫폼 메인노출
개인 도메인 연결 ×
방문자 통계
홈페이지 디자인 ×
소셜링크 ×
에이플래폼 로고/배너 삭제 ×
이메일 문의기능 ×
전담 콘텐츠매니저 부여 × ×
기사발행 (Kakao, Naver)
사무소 데이터 분석 리포트 분기 발행 × ×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無)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有) ×
에이라운지 입주할인 20% 할인 10% 할인 ×
건축사진작가 할인연결
세무기장 무료/할인
실시간 건축문의 참여 무제한 선착순 선착순
건축중개 × ×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관계의 작도를 통해 바라본 도시
춤과 건축
기획자, 무용저술가 양은혜
2018.01.02

관계의 작도를 통해 바라본 도시

춤:in 2017.06월호에 게재된 글

 

 

사진제공 국제공연예술프로젝트 

 

 

즉흥이 말하는 관계성 


안무(choreography)'가 코레이아(chorereia, 무용)와 그라피아(graphia, 쓰기)의 합성어라면 즉흥(improvisation)은 작업된 안무에 반하는 개념일 것이다무용수가 신체를 움직이는 순간 휘발되는 무용의 속성을 기록으로 옮겨 사용하던 것이 안무의 시초인 반면 순간의 속성을 사용하는 즉흥의 어원은 이태리어 improvviatore로 '즉석에서 시구를 읊는 시인'을 가리킨다다른 장르와 달리 작가가 표현수단이자 도구가 되는 무용은 신체를 지닌 주체가 안무에 의해 발화하는 도구이자 표현수단이다그런 점에서 무용수의 몸에는 많은 길이 존재한다본 글에서 무용수는 안무가가 설정한 안무를 수행하는 자이면서 자신의 안무를 수행하는 자로직접 신체를 움직여 춤을 추는 자를 칭한다

 

지난 4월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개최되었던 서울국제무용축제에서 관람한 공연 중 무대의 프레임 안에서 미완성의 춤즉흥은 다가오는 느낌이 매우 생소했다연출되지 않은 움직임들이 무용수들의 신체로부터 새어 나올 때마다 관객의 입장에서 예상하는 이미지와 그 밖의 이미지 사이에서 나타나는 흐름은 보다의 즉흥으로 경험되었다그것은 정형화된 무대 공간을 비정형화로 이끌며 분리된 무대와 관객의 경계를 무너뜨려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라는 돌발과 전체의 즉흥성에 몸의 촉각을 곤두세우도록 했다비록 무용수들은 움직이고 관객은 앉아 있으나 즉흥성이라는 순간의 스펙터클이 언제 어떻게 이뤄질지 모르는 공간에서 무용수와 관객은 단순히 행위하고 보는 관계를 넘어선 공유된 상황 안에서 이뤄지는 다른 결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이때의 즉흥은 다층의 관계성으로 확장된다

 

극장에서 무대와 객석의 분할된 공간에서 즉흥의 상황으로 이어갈 수 있었던 지점에는 두 공간에 위치한 사람들이 마주치고 충돌하는 신체의 언어와 감각의 사유가 일어난다이때의 사유와 신체의 움직임이 서로 다른 공간을 융합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통해 즉흥성이 우리가 사는 건축과 도시와 어떤 연관성을 맺을 수 있을까를 질문한다

   

   

사진제공 국제공연예술프로젝트 

 

 

신체로부터 확장되는 공간성 

  

Kinesphere은 모터와 행동의 의미를 가진 kine와 영역공간의 의미를 가진 sphere의 합성어로 라반(Laban)에 의해 정의 되었다이 개념은 한 사람이 이동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는 운동 범위로 몸의 움직임과 공간의 관계를 중시한다여러 명의 무용수들이 서로의 에너지와 형태를 주고받으며 즉흥춤을 이루기 위한 기본 단위는 개개인의 신체에 있다춤은 자신의 몸에 흐르는 에너지의 움직임과 그것이 만들어내는 몸의 형태환경에 반응한다한편 무용수의 몸에서 즉석으로 나오는 움직임들은 그의 몸에 축적된 경험들로서 공간에 투영된다이 경험은 무용수의 몸에 흡수되어 있는 문화이다

 

문화는 문()에 접미사 -의가 붙은 것으로 인간의 몸에 새겨진 무늬(pattern)무용수가 살아온 역사와 삶을 바라보는 태도는 즉흥의 움직임 안에서 돌발적인 순간 발화된다신체가 그려내는 공간은 인류학자 에드워드 홀(Edward Hall)이 제시한 네 가지 '공간'을 제시한다친밀한 관계에서 거리 46이내의 '친밀한 거리(intimate distance)'와 사적 친분관계에서의 거리 1.2m이내의 '사적인 거리 혹은 공간(personal distance)', 사무적인 인간관계에서의 거리 2.4m이내의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공적거리 2.4m이상의 '공적 거리(public distance)'가 그것이다거리(distance)는 이곳에서 저곳나와 너라는 점과 점이 기반이 되었을 때 성립되는 것으로 그 사이에 만들어지는 물리적인 공간을 의미할 수 있다그렇다면 거리에 따른 공간의 형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심리적으로 구분된 네 가지 공간에서 그 거리를 축소시키거나 확장시켰을 때에는 심적 변화 또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한다면 신체와 심리적인 공감각이 만들어내는 이상적인 공간이 있을 수 있음을 상상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신체의 움직임들로부터 공간에 보이지 않는 구조들을 그린다는 면에서 윌리엄 포사이드(William Forsythe)는 1999년에 즉흥 테크놀로지를 연구하여 발표하였다신체의 움직임이 점면으로 이뤄지며 고관절의 운동 가능 방향 범위 내에서 다양하게 점면이 이어지는 구조의 다양함과 리듬을 보여준다전자가 심리적이라면 후자는 구조적이다.

 

동영상

 

신체와 공간타자오브제 등 대상과의 관계성과 이들이 이루는 형태와 각각의 위치가 어떠한 구조를 만들어내는지에 따라 신체로부터 확장된 공간의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진다점들의 구성은 선과 면으로 관계를 이어가며 각각의 점은 무용수의 신체일수도신체가 내포하는 에너지의 근원일수도 있다

   

   

텍스트와 콘텍스트 뒤바꾸기 

  

신체를 맥락으로 공간이 만들어지는가공간을 맥락으로 신체가 규정되는가는 매우 다른 문제이다이처럼 신체와 공간을 텍스트와 콘텍스트로 그 입장을 바꿨을 때 신체와 공간의 대화가 이뤄진다단순히 공간은 신체가 움직일 수 있는 빈 공간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신체가 공간을 어떻게 지각하며 공간은 신체를 어떻게 규정하는가를 통해 신체와 공간 간의 소통이 일어난다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몸과 공간은 서로를 상충하고 대립하며 각각의 지점은 울림을 일으킨다그 간격에서 이루어지는 전환들은 텍스트를 넘어선 다성성(多聲性)을 유도한다움직임이 이끌어 내는 공간의 반향들은 시간과 거리를 압축하고 해체하며 확장된다무용수의 움직임은 공간에 시간을 구체화시키는 표현요소이다

   

 

개개인이 관계하는 도시춤추는 도시 

 

무용수 각각의 점과 그 동선들이 일상공간에서 살아가는 각 개인들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이 개인들이 만들어내는 콘텍스트와 그 활동 범위와 공간의 비례 등이 가구마을도시로 확장된다면 구조화 되어 있는 도시는 그 프레임 안에서 어떤 울림과 반향을 일으키는 데에 주목한다개인과 집단과 사회의 포맷과 기능을 품고 도시는 매순간 채워지고 비워지며 소통한다도시는 그 프레임만으로 사회와 개개인의 시간과 이야기를 담고 있다이때의 거리와 공간들은 움직임을 배제한 번짐과 울림과 기록으로 각 개인에게 파고든다아침부터 저녁까지 이어지는 도시의 모든 구성과 텍스트들은 에너지와 움직임으로 채워진다공간들은 매순간 현상을 일으키고 이런 관점에서 무용수에 빗대어진 개개인의 일상들이 들어가 있는 도시는 지금 어떤 춤을 추고 있을까 상상해본다

     

 

[참고 자료]

· 오종우대지의 숨성균관대학출판부, 2003

 · 김명주·홍수미·임채진코레오그라피에 의한 공간해석의 전개와 시도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6권 6, 2004 

 · 네이버(Naver), “kinesphere", http://blog.naver.com/movement4all  

기획자, 무용저술가 양은혜

성균관대에서 무용과 문학, 문화를 전공하여 안무가, 무용대본작가로 활동, 무용월간 및 건축기자를 역임하였다. 현 서울무용센터 웹진 <춤:in>편집위원, 공연기획 및 드라마투르기, 안무기록과 무용디지털아카이브 운영, 출판편집자로 활동 중이다.

건축이야기꾼의 다른 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