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로그인

로그인 상태 유지

건축가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 시스템 리뉴얼로 인해 일반회원 가입 및 로그인은 및 한동안 불가합니다. 이에 양해의말씀드립니다.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건축가 회원가입


일반회원 (리뉴얼 중)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3)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3)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3)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홈페이지 유형선택

건축가의 경쟁력 강화와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개월 단위 계약

  • Premium

    건축 홈페이지부터 홍보, 브랜딩 데이터분석, 콘텐츠 관리, 기사발행 등
    맞춤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플랜

    299,000
    / 월

    신청하기
  • Business

    건축 홈페이지가 필요한
    건축가를 위해 준비한 플랜

    59,000

    19,900 * 이벤트 할인
    / 월

    신청하기
  • Basic

    건축플랫폼에 등록되는 기본 형태

    무료

    신청하기
개인계정 생성
반응형 홈페이지
플랫폼 메인노출
개인 도메인 연결 ×
방문자 통계
홈페이지 디자인 ×
소셜링크 ×
에이플래폼 로고/배너 삭제 ×
이메일 문의기능 ×
전담 콘텐츠매니저 부여 × ×
기사발행 (Kakao, Naver)
사무소 데이터 분석 리포트 분기 발행 × ×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無)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有) ×
에이라운지 입주할인 20% 할인 10% 할인 ×
건축사진작가 할인연결
세무기장 무료/할인
실시간 건축문의 참여 무제한 선착순 선착순
건축중개 × ×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현대판 토템폴, 숭례문 (1/2)
Modern Totem Pole, Sungnyemun
건축가 Sung Jin kim
2017.03.02

[건축비평]

현대판 토템폴숭례문 (1/2)

Modern Totem Pole, Sungnyemun

   

촌극 

                                                                                 

아널드 슈워제네거 주연의‘6번째 날은 복제인간을 다룬 영화다영화 내내 나오는 악당들은 모두 복제인간이며그들은 죽어도 곧바로 다시 태어나 주인공을 괴롭힌다심지어 그들은 자기 동료가 죽어도 깔깔 웃으며 농담을 던진다동료가 아무리 잔인하게 죽어도 대체할 복제품이 있기에 그 죽음은 웃음거리에 지나지 않는다그들에겐 동료가 죽어도 슬퍼할 이유가 없다다시 살리면 될뿐더러지금 죽은 동료가 내가 알던 그 동료가 맞는지 아닌지도 모르니 말이다.

   

우리는 존중이 사라진 사회에 살고 있다모든 것이 쉽게 만들어지고 쉽게 버려진다영화처럼 극적으로 나타나지만 않을 뿐우리의 사회 전반에서 존중은 이미 실종되었다그것은 비단 인간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물질과 비물질에 걸쳐 모두에게 벌어지고 있다자연물과 인공물의 구분 없이 나타난 이 현상의 한가운데에서 우리 세대는 무엇이든 쉽게 만들고 쉽게 버리는 광경을 여과 없이 보고 듣고 배운다.

   

숭례문이 불타던 시간그 시간 동안만 우리는 숭례문을 존중했다유난히 붉었던 그 시간만큼은 전 국민이 숭례문을 위해 슬퍼했다모두의 가슴에는 똑같이 숭례문이 존재했다그것이 버텨온 600여 년의 역사와 언제나 함께했던 풍경이 존중받기 시작했다그것은 숭례문이 불타는 시간뿐이었다화재 전 우리가 무관심으로 숭례문을 홀대했다면화재 후에는 오만으로서 숭례문을 홀대했다아이러니하게도 방화범 채씨는 숭례문이 국가를 대신하기 때문에 불을 질렀다고 진술했다방화범만이 숭례문을 존중하고 있었다하지만 그마저도 마음의 화마가 존중을 뛰어넘는 순간숭례문은 불길에 휩싸였다. 2층 누각이 무너지고, 5시간 만에 화재가 진압되고이틀 뒤인 2월 12일 문화재청에서 숭례문의 국보 1호 지위유지를 천명할 때까지만 숭례문은 국민에게 존중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복원과 함께 숭례문은 사라졌다복원된 숭례문은 화재 전의 600년간 시민과 역사를 함께하고모두에게 항상 열려있던 숭례문이 아니다화재 진압 내내 쏟아부은 수분만큼 우리의 눈물을 빨아들인 그 숭례문은 더더욱 아니다복원된 숭례문은 그저 디자인 서울의 장식품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이것은 역사인간문화에 대한 존중이 부족한 우리 사회가 빚어낸 하나의 유치한 촌극이다.

   

   

껍데기 역사 


역사의 특성이자 역사가 소중한 이유 중 하나는역사의 회복 불가능성이다역사의 기록이 위대하든 부끄럽든 그것은 돌이킬 수 없다시간의 축에서 뒤로 밀려난 것은 기록과 기억으로만 남을 뿐 다시 돌이킬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문화재는 역사기록의 증거물이자 역사의 기억을 고스란히 품고 있는 상징물이다그 상징은 지독히도 강한 것이어서 문화재가 사라져도 상징만은 남아서 한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흐르다가 서서히 사라진다다른 말로 바꾸어 말하면문화재를 똑같이 복사할 수 있다 할지언정그것이 지닌 상징까지 똑같이 복사할 수 없다는 뜻이다

   

복사된 물체는 탄생의 순간부터 의미가 감소한다. ‘6번째 날에서 집에서 기르던 개가 죽자부모는 딸 몰래 죽은 강아지를 복제하려 한다만약형태를 복제한 것에 역사와 의미까지 복제된다면딸에게 그 사실을 숨길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하지만 부모는 그 사실을 숨기고 강아지를 복제하려 했다이 과정에서 그들은 과연 강아지를 존중했던 걸까?

   

역사의 회복 불가능성을 건축으로 표현한 예시가 있다피터 아이젠만이 설계한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웩스너 시각예술센터(1982-89)가 그것이다센터가 세워지기 전, 1959년까지 그 자리에는 오래된 병기고가 있었다건축가는 그것을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대신에 분해되고 왜곡된 모습으로 재해석하여 역사는 재현할 수 없음을 표현했다해체적인 해석을 통해 재현 된 병기고의 흔적은 새로운 건물들과 섞이면서 현재에서 항상 역사를 회상할 수 있는 건축적 장치가 되었다건축가는 역사를 그대로 살려내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역사를 존중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복원된 숭례문은 그 형태뿐만 아니라국보 1라는 지위도 복사되었다불타고 채 이틀이 지나기도 전에 문화재청에서는 숭례문은 여전히 국보 1호로 남을 것이며 또한 이른 시일 내에 원래의 모습 또한 되찾을 것이라 천명했다이에 대해 논란이 불거지자 문화재청에서 내놓은 변명은 매우 궁색했다기존의 숭례문에서 50%가 남아있기에 여전히 문화재로써 의미가 있다고했다

   

이해하기 힘든 답변이다그 50%가 어디에서 온 기준인지 알 수도 없을뿐더러설령 대부분의 몸체가 남아있더라도 숭례문의 누각이 무너진 것은 반가사유상의 머리가 사라진 격인데그것이 여전히국보 1의 자격을 가진다고 생각되진 않는다특히나‘1라는 숫자의 가치는 국가를 대표하고 상징할 수 있어야 마땅한데복원된 숭례문이 그 역할에 합당해 보이는지 의문이다더군다나 숭례문이 국보 1호로 지정되었던 이유 또한 일제가 문화재 약탈을 쉽게 하려고 문화재에 번호를 붙이던 과정에 있지 않은가

   

그런데도 불구하고 복원된 숭례문이국보 1의 자리를 자치하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타당한 이유는 어디에도 없어 보인다숭례문의 형태적 복원과 지위의 복원 둘 중 어느 것에서도 역사에 대한 타당성과 존중은 찾아볼 수가 없다그저 역사라는 타이틀과 문화재의 껍데기에 메여있는 허영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2/2에서 계속)

 

건축가 Sung Jin kim

글쓰는 아니 글도 쓰고 싶은 건축가.
한동안 건축기자로도 활동하며 다양한 장르의 글을 썼으나 지금은 건축을 업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도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며 건축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