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이야기가 가득한 짓기를 하고자 합니다.
소하건축이 추구하는 작업은 물질에 집착하는 현대의 삶 속에서 따스하고 밝게 빛나는 소박한 집이 가지는 가치를 일깨우고자 합니다.
건축과 마음이 만나는 집은 언제나 밝고 따스합니다. 감성이 묻어나는 집을 만들기 위해 공간에 마음을 담고 담아서 마음이 전해지는 따스한 집을 만들고자 합니다. 처음엔 빈공간이지만 삶의 공간으로 채워지면 추억과 꿈이 공존하는 가장 소중한 장소이기에 끊임없이 대화하고 사유하는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건축의 과정을 겸손하게 공유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여 꿈의 이야기가 가득한 짓기를 하고자 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최성호
- 설립
- 2016년
-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914-7 B1
- 연락처
- 02-2038-4758
- 이메일
- sohaarch@naver.com
- 홈페이지
- http://sohaa.co.kr
#04. 기본계획 최종안
장재리_담온가[談蘊家]
'1층과 2층에 걸쳐 다양한 방식의 소통이 가능한 최종계획안'
1차 기본계획 당시 2개의 계획안과 1차를 발전시킨 2차 계획안에 이어 지속적으로 다듬어 완성된 최종 계획안 입니다. 기존안들에서 건축주가 강조하는 포치형식의 데크공간과 차고 그리고 2층의 가족실과 통풍에 관한 부분들을 정리하여 강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발전시켰습니다. 그리하여 가족들간의 소통이 1층 데크, 식당공간, 거실공간, 2층 가족실 등 다양한 층과 공간에 걸쳐 일어날 수 있도록 계획안에 반영 하였습니다.
최종계획 모델링
담온가(談蘊家)의 계획이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각각의 공간에 창을 계획하여 항상 바람이 잘 통하고 빛이 들어 올수 있도록 하였고, 남향에는 큰 창들을 내어 긴 시간동안 따스한 햇살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소통을 위한 공간 구석구석에는 작은 공간을 따로 마련하여, 개인적인 일상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프라이빗한 공간도 계획 하였습니다. 혼자 사색할 수 있는 그늘진 데크와 대청마루,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온 가족이 함께 놀고 즐길 수 있는 넓은 데크가 어우러져 가족구성원 모두가 어디서든 즐거운 기억을 가지고 추억에 담을 수 집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