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阿! :百濟] : ‘아름답다! 백제여’라고 읽어도 되며
3. 아a름다운 100개의 집z이라도 해도 좋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성상우, 오혜정
- 설립
- 2004년
- 주소
-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두창리 891 1층
- 연락처
- 010-8232-1357
- 이메일
- a0100z@naver.com
- 홈페이지
- http://a0100z.com/
orbit house는 가평군 설악면에 위치한 별서(別墅)이다. 강을 마주 보고 있지만, 강이 사이트에 들어왔다가, 머물다 흘러가는 형상이라 강이라는 인식보다는 호수를 바라보는 듯하다. 그리고 남쪽으로는 장락산의 줄기가 힘차게 산자락으로 손가락을 펼친 듯 흘러내린다.
이 집은 각기 흩어져 사는 가족이 주기적으로 모여 가족애를 다지는 공간이며, 지인들과의 사교와 담소를 나누는 공간이다. 무엇보다, 업무에 시달리는 건축주의 쉼의 공간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 하겠다.
공간은 크게 相反(상반)되는 두 공간으로 나누어 생각했다. 자연과 조우하는 열려진 공간과 반대로 거친 자연에 대한 보호 받을 수 있는 내밀한 공간이 함께 필요했다. 그리고 도시의 반복적이며 직선적인 딱딱함에서 벗어난 공간, 땅과 하늘과 자연을 닮을 수 있는 공간, 즉 자연의 움직임과 작용을 담을 수 있는 공간.
反者 道之動 弱者 道之用
근본으로 돌아감이 도의 움직임이요,
약한 것이 도의 작용이다
-노자-
도의 운동은 순환하는 것이며 도의 작용은 부드러운 것이다. 老子(노자) 40장 중 자연의 변화는 겨울에서 봄을 거쳐 여름으로 그리고 가을을 거쳐 다시 봄으로 돌아간다. 즉 상반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다시 반복되는 운동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변화는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진 채로 일 년을 주기로 태양의 주위를 공전으로 이루어진다. 그 운동을 공간으로 만들었다.
이 공간의 상부는 유리 돔을 적용하여 채광이 되며, 전체 돔을 반으로 나누어 반은 고정, 반은 2층 테라스로 레일로 움직일 수 있어 환기가 되는 반 외부공간이다. 이곳은 하우스 콘서트나 파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그리드와 직선으로 이루어진 일상의 도시적 공간에서 탈피한 쉼의 공간이며 성찰의 공간이다.
이 집은 평면상 두 개의 타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바깥타원이 안쪽의 타원 중심에서 비켜서 자리 잡고 있어 밖과 안의 내부 공간이 자연스럽게 좁아졌다 넓어졌다 하는 변화가 생기고 그 변화에 맞게 공간 배치를 하였다. 타원 내부는 외부에서 의해 만들어지는 무중력적인 공간인데 전통 공간에서의 마당에 해당한다. 내밀한 반 외부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