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음악처럼 빛과 공간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화음의 조화이고, 소설처럼 시간과 사람이 만들어가는 일상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설계는 더욱 섬세하고, 예민하고, 민감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으로 움직임, 소리, 냄새, 맛, 질감까지 관찰하고 사색하여 공간을 사유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은 사람을 통해 일상 속의 미학으로 자리 잡게 되고, 그러한 공간의 즐거움을 모두와 나누는 것이 ATOP의 건축철학입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정한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성북로5길 9-4 (성북동1가, 정주빌딩) 3층
- 연락처
- 02-902-3872
- 이메일
- atoparch@atoparch.co.kr
Lattice bldg. / ST_R_UK_T
복합 근린 생활공간
건물이 위치한 광주 동구 동명동은 최근 들어 서울의 한남동(?)과 같이 원래 고급 개인주택들이 자리하고 있던 곳에 조금씩 빈집들이 생겨나고 그곳에 젊은이들이 좋아할 만한 카페들이 들어서면서 활기를 더해가고 있는 동네이다. 또한 ‘광주아시아 문화의 전당’과 ‘조선대학교’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일정한 문화 수요가 집중되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입지조건의 대지에 1,2층의 카페 및 독립서점, 3층 단독주택이 합쳐진 복합 근린 생활공간을 만든다는 것은 건축가로서 매우 매력적인 프로젝트가 아닐 수 없었다. 직접 운영하고 거주할 1,2층의 카페 및 서점과 3층의 단독주택을 함께 신축하고자 했던 건축주에게 이 건물은 굉장히 사적인 개인 건물이자 누구든 편하게 드나들 수 있어야 할 공공건물이어야 했다. 이러한 상충되는 조건들을 안고 프로젝트는 시작되었다.
△ 건물 모형
사적인 공간인가. 공적인 공간인가
이 질문으로부터 건축은 시작되었다.
우리의 접근 또한 이 건물을 사적인 개인주택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공적인 문화시설로 볼 것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먼저 건축주의 첫 번째 요구 사항은 적절한 폐쇄성을 띤 사적인 건물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었다. 아무래도 직접 거주하게 될 단독주택이라는 측면이 더 강하게 작용하였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운영하게 될 카페 및 문화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했는데, 그것을 여느 공공건물처럼 건물 전면의 넒은 오픈스페이스와 환영하는 듯한 커다란 정문을 두는 방식으로 계획할 순 없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제안한 것은 도로에서 본 건물의 외관은 엄격하고 폐쇄적이되 건물 안쪽 공간에는 커다란 마당을 두어 외부에서 한번 필터링 되어 들어온 건물 사용자들이 안마당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었다.
△ 건물 모형
△ 공사 현장 모습
△ 공사 현장 모습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의 그라데이션
외부에서 볼 때 엄격하게 정렬된 구조 프레임은 이 건물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사적 소유물임을 말하는 듯하다. 동시에 그 프레임 사이에 뚫려있는 창호는 1층에서 대부분 열려 있어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카페의 입구로서 기능하고, 3층의 주택으로 갈수록 점차 메꾸어진다. 이는 공적 영역에서 사적 영역으로의 변화가 입면에서도 드러나도록 계획한 것이다.
1층 프레임 사이 넓게 뚫린 개구부는 출입의 역할과 더불어 공적인 영역으로서의 표현을 담은 반면, 3층에서는 프레임 사이 개구부를 줄임으로써 사적인 영역으로서의 표현을 담았다. 그리고 그 변화는 1층에서 2층 그리고 3층으로 올라갈수록 점진적으로 나타난다.
△ 카페 입구
△ 카페 입구
△ 카페 1층 내부 모습
△ 옥외계단 및 카페 테라스 모습
소통을 위한 여지를 만들다.
반면 건물의 내부로 들어서면 남향의 햇빛을 머금은 안마당이 드러나고, 안마당은 지하 선큰 공간, 1,2층의 테라스, 스탠드형 옥외계단과 3층 주택의 발코니로 둘러싸여 서로의 시선 교류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공유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낸다. 흔히 건축에서는 ‘공용면적’으로 불리며 건물의 부속 기능을 담당하게 되는 계단과 발코니, 복도 등이 안마당에서 서로 만나면서 이 건물의 실질적인 주인공이 된다.
△ 안마당
△ 카페 테라스
△ 카페 내부 모습
△ 카페 내부 모습
주거 공간
△ 화장실
△ 주방 및 식당
건축물은 그 자체로 공공재다.
광주 동명동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있어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이 혼재되는 상황에서 발생되는 양성적인 공간에 대한 탐구였다. 이 건물의 안마당은 아무에게나 허락되지 않는 비밀의 정원이면서, 한편으로는 모두에게 열려있는 (개인주택조차도 드러나게 되는) 야외마당이다.
외부 입면의 정렬된 그리드 구조 패턴 사이로 내부의 안마당이 투과되어 보일 수 있도록 내부 공간에 기둥이나 벽체를 최소화한 것도 건물의 양면성을 보여주기 위한 하나의 장치이다.
△ 안마당 및 선큰 공간
△ 옥외계단
△ 안마당과 카페 테라스 모습
흔히 도시공간에 들어서는 건축물에 대해 공공성을 권유한다. 그것은 대부분의 건물이 아무리 개인 소유의 부동산이라 할지라도 도시공간 속에서는 공공재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이는 공개공지와 같은 법적인 제안을 통해 개인 소유의 대지를 일부 내어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곤 한다.
동명동 프로젝트에서는 그것을 처리하는 방식이 공개공지와 같이 겉으로 드러나는 적극적인 공유는 아닐지라도 안마당이라는 타협을 통해 오히려 더욱 소통하는 공간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 1층 카페 입구
건축개요
위치 | 광주 동구 동명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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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B1, 1F - 3F |
건축면적 | 299.84㎡ |
건폐율 | 56.57% |
구조 | 철근콘크리트 구조 |
최고높이 | |
시공 | ㈜공정건설 |
용도 | 근린생활시설, 단독주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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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530.06㎡ |
연면적 | 832.81㎡ |
용적률 | 131.82% |
주차대수 | 5대 |
사진 | 최진보 |
설계 | 이데아키텍츠 |
자재정보
외부마감 | 노출콘크리트, 아연도강판, 징크패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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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
마루 |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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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