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음악처럼 빛과 공간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화음의 조화이고, 소설처럼 시간과 사람이 만들어가는 일상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설계는 더욱 섬세하고, 예민하고, 민감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으로 움직임, 소리, 냄새, 맛, 질감까지 관찰하고 사색하여 공간을 사유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은 사람을 통해 일상 속의 미학으로 자리 잡게 되고, 그러한 공간의 즐거움을 모두와 나누는 것이 ATOP의 건축철학입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정한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성북로5길 9-4 (성북동1가, 정주빌딩) 3층
- 연락처
- 02-902-3872
- 이메일
- atoparch@atoparch.co.kr
# 주제
도시의 일상성. 물리적,공간적 한계를 넘어서 미디어/온라인 기반개념과 콘텐츠 활용. 도시 활성화장치. 지역상권/관광산업 활성화. 시민과 산업을 연결하는 도시펌프의 마중물. 공공시설물로의 기능성 및 유지관리. 도시브랜딩과 도시재생
# 아이디어
계획컨셉은 간명한 것이 좋겠다.
폐컨테이너를 비어있는 하나의 상자로 보고 컨텐츠가 있는 여러 장소에 주기적으로 설치/이동을 반복한다. 채워지고 걸러지고 재생되는 과정을 거쳐 어느정도 담기면 도시간 국가간 교류의 수단으로 활용한다.
# 설계공모를 한다는 것
개인설계사무실을 소수의 인원으로 운영하면서 일반공개 설계공모에 자주 참여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더 많은 개인건축주와 예비건축주분들을 만나고 진행하고 또한 준비해야하는 시간이 더 아쉽기 때문이다. 그래도 매일 모니터링하면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설계공모에 의식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이유는 아마도. 객관적으로 평가를 받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서가 아닐까 한다. 일반인 건축주분은 그 사람만의 주관적 평가이지만 나의 건축이 어디에 와있고 어디로 가는게 좋을까 하는 가능성 또한 엿볼 수 있는 공인된 기회이기 때문이다. 그러하기에 결과가 좋지않아도 끄덕끄덕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