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음악처럼 빛과 공간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화음의 조화이고, 소설처럼 시간과 사람이 만들어가는 일상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설계는 더욱 섬세하고, 예민하고, 민감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으로 움직임, 소리, 냄새, 맛, 질감까지 관찰하고 사색하여 공간을 사유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은 사람을 통해 일상 속의 미학으로 자리 잡게 되고, 그러한 공간의 즐거움을 모두와 나누는 것이 ATOP의 건축철학입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정한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성북로5길 9-4 (성북동1가, 정주빌딩) 3층
- 연락처
- 02-902-3872
- 이메일
- atoparch@atoparch.co.kr
Heritage tomorrow project 4
동소문동 집합도시한옥 ; 기억의 켜
도시한옥의 문제점으로 야기된 부분은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 밀도에 관한 문제와 도시가 급변하는 과정 속에서 한옥이 도시구조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현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어들고 그로 인해 공간의 부재가 생겨났다. 한 세대 즉, 2인 혹은 3인이 살기엔 너무 큰 공간이 존재하게 되었고 그 빈 공간은 근린생활시설이라는 상업적 프로그램으로 채워지게 된 현상을 유지한 채 동소문동에 존재하게 하고 있다. 그것이 도시의 변화에 대응하는 올바른 방법일까?
우리는 도시한옥의 구조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즉, 감성적이고 건축적으로 한옥이 지닌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현대의 구조에 맞게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예로부터 한옥은 '켜'라는 공간의 연속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외부에서 마당, 마당에서 마루, 마루에서 각 방으로 공간을 순차적으로 경험하는 연속적 공간 구성을 지녔기 때문에 공간의 변화를 느끼고 공간의 확장과 축소를 가변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공간을 구획하였다. 또한 마당과 마루는 한옥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당의 기능은 다양한 행위가 일어나는 소통의 공간이며 마루는 마당보다는 개인적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옥에서 살아본 사람들 중 다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한옥은 평면상으로 수평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당에서 기단을 오르고 기단에서 마루를 올라 채로 들어가듯 수직적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형태들은 현대 도시 한옥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옛 한옥의 기억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건축적 요소들이라 생각한다.
[STUDIO B301] "Heritage tomorrow projec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