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음악처럼 빛과 공간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화음의 조화이고, 소설처럼 시간과 사람이 만들어가는 일상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설계는 더욱 섬세하고, 예민하고, 민감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으로 움직임, 소리, 냄새, 맛, 질감까지 관찰하고 사색하여 공간을 사유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은 사람을 통해 일상 속의 미학으로 자리 잡게 되고, 그러한 공간의 즐거움을 모두와 나누는 것이 ATOP의 건축철학입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정한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성북로5길 9-4 (성북동1가, 정주빌딩) 3층
- 연락처
- 02-902-3872
- 이메일
- atoparch@atoparch.co.kr
흐르는 도서관 (FLOWING LIBRARY)
양진중학교의 도서관은 특별하다. 1층, 심지어 학교 중앙마당을 면하고 있는 도서관은 흔치 않기 때문이다. 도서관의 한 가운데 서 있으면 쉬는시간의 아이들이 중앙마당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다만,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는 공간임에도 기존 도서관은 독서대와 숨 막히는 자습실 위주로 구성되어 있던 상황. 한껏 볕이 드는 공간을 뒤로하고, 어두컴컴한 책장과 칸으로 막힌 책상을 중심으로 만들어져 '책 읽기' 이상의 이야기를 만들지 못하는 것이 아쉬웠다. 이에 우리는 물 흐르듯 들어와 마당까지 자유롭게 흘러갈 수 있는 도서관을 제안했고, 학교 측에서 흔쾌히 제안을 받아주시면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우선 물리적으로 외부와 소통할 수 없던 막힌 구조를 벗어나, 언제든 반외부적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물리적 경계를 무너뜨리는 것에 집중했다. [도서관]이라는 한계에 갇히지 말고, 어떤 활동이라도 지원할 수 있는 연속적 교육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공간의 짜임을 구성하였다.
△ 외부 마당과 연결된 도서관
△ 폴딩도어로 나뉘는 내-외부의 경계
△ 중심무대-중심공간이 되는 영역
△ 실질적 수업과 열람이 이루어지는 다목적 수업공간
△ 서서, 앉아서, 누워서 읽는 계단형 열람공간
△ 막힌공간 없이 흐르는 공간구조를 가진 도서관 모습
△ 출구-입구의 경계가 모호한 도서관
△ 도서관의 파노라마
아이들은 흘러 흘러 교류와 소통을 통하여 또 다른 마당을 만들 것이고, 도서관은 이야기와 노랫소리가 흐르는 장소로 바뀔 것이다.
당연히 예산의 한계로, 계획한 것을 모두 실현하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조금씩 물방울이 모이면 큰 호수가 되듯 더 큰 흐름을 만드는 도서관으로 성장할 것이라 믿는다.
건축개요
위치 | 서울시 광진구 양진중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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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440M2 |
건축면적 | |
건폐율 | |
구조 | |
최고높이 | |
시공 | 정길건설 |
용도 | 학교 도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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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
연면적 | |
용적률 | |
주차대수 | |
사진 | STUDIO QUIIPEN |
설계 | 건축사사무소 코스모스 |
자재정보
외부마감 | 치장벽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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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
마루 |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자작나무합판 , 콩자갈수지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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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