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음악처럼 빛과 공간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화음의 조화이고, 소설처럼 시간과 사람이 만들어가는 일상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설계는 더욱 섬세하고, 예민하고, 민감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으로 움직임, 소리, 냄새, 맛, 질감까지 관찰하고 사색하여 공간을 사유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은 사람을 통해 일상 속의 미학으로 자리 잡게 되고, 그러한 공간의 즐거움을 모두와 나누는 것이 ATOP의 건축철학입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정한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성북로5길 9-4 (성북동1가, 정주빌딩) 3층
- 연락처
- 02-902-3872
- 이메일
- atoparch@atoparch.co.kr
갈현 2동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리모델링
#01 의견 조사 및 현황 파악
서울시의 중점사업인 찾아가는 복지를 위한 동주민센터의 공간개선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은평구에 배정된 14개 건축가 중 갈현2동을 배정받은 ATOP은 "문화예술창작마을"이란 이름과 같이 동장님, 직원, 주민들의 관심이 남다른 곳이었습니다. 2월초 선거로 인해 급하게 모인 주민간담회에서 30명의 지역주민들께서 참석하여 주민센터에 대한 애정 담긴 이야기로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간담회와 설문조사, 그리고 민원실과 개선이 필요한 부대시설에 대해 많은 의견이 오가는 진솔한 시간이었습니다.
주민 간담회를 통한 사용자 의견 조사
“기존 관공서의 딱딱한 이미지가 아닌 밝고 따뜻하고 실용적인 공간이 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주민센터 주차장과 맞은편 교회 마당을 연계하여 주민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어르신들이 편하게 앉아서 쉬고 민원도 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질문리스트에 의한 사용자 조사
- 직원용
① 평소 업무 수행 중 민원 및 행정 업무 공간에서 불합리하다고 느낀 점
(직원 간 혹은 민원인과 동선 교차, 불필요한 동선 등)
② 업무 인원 중가에 따른 공간 재배치에 대한 의견
③ 민원실 등 업무 수행 공간에 대한 개선사항
④ 주민 참여 프로그램 중 반응이 좋거나 성공적이었던 사업은?
⑤ 주민센터에서 진행했으면 좋을 듯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은?
(업무공간, 광장, 테라스 등과 연계)
⑥ 그 외 공간 개선 제안사항
- 주민용
① 평소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목적, 빈도(한 주 기준), 이용시간대
② 민원실, 주민 편의시설(북카페, 마을문고 등) 이용 중 불편한 점이나 꼭 유지했으면 하는 부분
③ 주민 참여 프로그램 중 반응이 좋거나 성공적이었던 사업은?
④ 주민센터에서 진행했으면 좋을 듯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은?
(업무공간, 광장, 테라스 등과 연계)
⑤ 그 외 공간 개선 제안사항
질문리스트에 의한 사용자조사 결과
- 민원인 대기공간, 상담공간 부족 (36.67%)
- 마을문고 및 북카페 활성화 필요 (13.33%)
- 민원(상담)공간과 팀별 업무공간의 분리, 칸막이 설치 필요 (13.33%)
- 민원대 형태변경(ㄱ자형에서 -자형으로) (13.33%)
-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 조성 (10%)
- 책상 크기 축소 (6.67%)
등...
주민 프로그램 제안
- 음악회, 기부천사행사, 영화감상, 주민토론회, 옥상텃밭, 요가, 댄스, 어린이 찰흙놀이, 인터넷 강의 등...
협소한 민원 대기공간 및 민원대
- 민원 대기공간이 협소하고 ㄱ자형 민원대 배치로 인해 민원인 간 충돌이 일어남
- 시야를 차단하는 민원 작성대
- 정리되지 않은 홍보물들
복지민원 업무공간
- 집기류와 기타 물품들이 통로에 적재되어 복지상담을 위한 민원인 및 직원 진입동선이 협소함
활용도가 낮은 넓은 로비공간
- 민원실 확장 고려 필요
북카페 및 마을문고
-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북카페와 마을문고가 별도의 분리된 공간처럼 사용되고 있으며, 그마저도 활용도가 떨어짐. 서로 연계하여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 모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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