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음악처럼 빛과 공간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화음의 조화이고, 소설처럼 시간과 사람이 만들어가는 일상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설계는 더욱 섬세하고, 예민하고, 민감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으로 움직임, 소리, 냄새, 맛, 질감까지 관찰하고 사색하여 공간을 사유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은 사람을 통해 일상 속의 미학으로 자리 잡게 되고, 그러한 공간의 즐거움을 모두와 나누는 것이 ATOP의 건축철학입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정한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성북로5길 9-4 (성북동1가, 정주빌딩) 3층
- 연락처
- 02-902-3872
- 이메일
- atoparch@atoparch.co.kr
2월 중순, 한창 공사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설계과정을 따로 챙겨두지 못하여 바로 공사 이야기로 들어갑니다.
어느 현장이나 그렇듯 여기 현장도 이웃과의 마찰이 심합니다. 조심조심... 하지만 역시 골조공사는 소리 없이 할 수 있는 공정이 아니군요. 이웃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한 마음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골조가 끝날 수 있길 바라봅니다.
2층 슬라브, 보 철근배근과 단열재 시공 설비전기 인입을 했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골조가 잘 돼야 마감이 별다른 탈 없이 잘 끝날 수 있기에 꼼꼼하게 체크하며 진행합니다. 젤 중요한 철근배근은 항시 완벽하게....
철근 배근이 끝나고 레미콘 타설이 시작되었습니다. 날씨가 계속 좋아 레미콘도 양생이 잘 됩니다. 보양작업도 딱히 필요 없고 크랙도 안 가고 확실히 공사는 봄에 하는 것이 손도 덜 가고 일의 진척이 빠릅니다.
타설 된 레미콘의 표면에 윤기가 좌르르 흐릅니다. 전기 인입선들도 보이네요.
이상 없이 잘 양생되기를 기도합니다.
처음 보는 자재가 발견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슬라브 폼을 짤 때 고정용으로는 반생이를 사용했는데, 이번 현장은 오비끼와 폼을 잡아주는 처음 보는 자재를 사용하더군요.
궁금한 마음에 목수님에게 물어보니 이게 정석이라고 말씀해 주시더군요. 역시 현장에서 익히는 게 참 많습니다. 하나하나 배울 때마다 기분이 좋습니다.
참고로 반생이는 일본어에서 파생된 현장 용어이며 우리말로는 현장에서 사용하는 연질 철사를 의미합니다. 철근 조립 시 철근과 철근을 묶거나 거푸집이나 폼 등을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목재 중에 81 x 81 x 3600 사이즈의 각재를 오비끼라고 이야기합니다.
내부 수장 작업이 한창입니다.. 저번 현장은 내벽을 페인트로 마감을 했고, 이번에는 도배 마감입니다. 김실장이 고생하시는 내장목수님에게 참을 돌리기 위해 아이스크림을 사 왔네요..
마감 깔끔하게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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