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의 형태를 공간이라는 도구로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공간, 감성의 공유.
그것이 우리가 지향하는 참건축의 의미 입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고영성, 이성범
- 설립
- 2011년
- 주소
- 서울 종로구 삼청동 55 1층
- 연락처
- 070-8683-0029
- 이메일
- destiny0913@daum.net
모나무르
3. 디자인
건축주의 요구사항
아산 장촌동의 묘목 농장 대지에 건축주는 카페, 레스토랑, 예식 및 공연장, 갤러리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된 4층 규모의 건물을 의뢰하였다. 더불어 위의 4개의 프로그램의 컨셉 제안이 필요하고 유동적인 복합문화공간이 되길 바랐다. 전체적인 디자인컨셉은 물과 자연이 잘 조화되어있는 예술적인 공간을 원했다. 또한 대지 전체적으로 주요 4가지 프로그램에 따라 공간 분할이 적절히 되면서 웨딩 등의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지는 복합공간은 실내와 실외를 함께 어우를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했다.
자연과함께하는 건축. 우리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호수가 많은 아산의 지역적 특징과 화강석 돌담이 매력적인 아산의 전통가옥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자연적 요소인 수공간을 먼저 계획하고 수공간을 중심으로 구성된 나머지 세부 프로그램을 적절히 대지 곳곳에 흩어 배치하였다. 콘크리트의 벽과 돌담을 통해 사람들이 그사이를 돌아다니며 공간을 경험하도록 컨셉을 계획하였다.
모나무르 기본계획
#1차 계획안
계획의 전략 및 사례분석 -자연과 함께하는 건축
△ 카페와 수공간으로 구성된 메인 주출입구
#2차 계획안
대지에서 메인 빌딩인 Complex space를 2개의 동으로 나누어 구획하였다. 동시에 2개의 동을 운영한다.
△ 좌측의 레스토랑과 로비로 들어가는 주출입구
△ 2개의 동으로 나누어진 Convention Center
#3차 계획안
1) 규모검토 및 프로그램별 세부공간설계 검토
Convention Center
- 외부공간으로의 확장성이 고려 돼야 한다.
- 각종 행사 대응 가능한 서비스 동선
- 다양한 행위가 수용 가능한 무주공간 계획
- 행사와 상시 전시공간의 합리적인 동선계획
Gallery
- 전시물만의 공간이 아닌 건축적인 작품이 되어야 한다.
- 전시 동선에 따른 스토리나 시퀀스 계획이 필요하다.
- 복합공간에서 브랜딩의 중심이 되는 메인 건물을 전시실로 변경한다.
- 외부전시와 연속적이 동선계획
Flower cafe
- 전시 관람이 끝난 후에 휴식 및 기념품 구매 가능한 위치이다.
- 복합문화공간의 마지막 시퀸스로서 전체 조망이 가능한 계획이 필요하다.
- 내외부 연계하여 계획해야 한다.
2) 변경된 건축 계획안
가. 기존 계획안
- 기존의 대형 Convention Center를 중심으로 2개의 동으로 동시에 운영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였다.
나. 변경 계획안
- 대지에서 메인 건축물을 Gallery로 바꾼다.
-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인 물과 자연의 조화를 중심으로 디자인
- 기존계획안에서는 Convention Center가 2개의 동인 집회 시설이었으나 Convention Center를 1개의 동 Gallery를 1개의 동으로 변경되면서 전시형 문화시설로 변경한다.
- 전체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딩이나 이미지적 측면에서는 메인 건물이 갤러리가 되어야 한다.
3) 디자인전략
water garden(nature) + art culture(software) _architecture(hardware)
△ 수공간으로 둘러싸인 Gallery와 Convention Center로 이어지는 브릿지
△ Gallery의 전경
4) 배치 스터디 모형 (1:500)
기본 설계를 위한 배치 스터디 모형. 갤러리와 컨벤션홀, 카페와 워터가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하나의 시퀀스를 형성할 수 있도록 배치를 바꿔가며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무수한 스터디 모형들을 뒤로한 채 최종적으로 결정된 배치안. 스케일을 키워 1:100으로 만든 배치모형에 재질을 입혀 공간감을 더욱 세밀히 살펴보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약 3m에 육박하는 거대한 모형을 통해 건축가뿐만 아니라 건축주와 시공자 등 하나의 건축 과정에 관여된 다양한 참여자들이 더 직관적으로 건축물을 살피고 혹여나 놓치거나 부족한 부분들을 다시 한번 체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고 시공과정에서의 오류를 줄이며 참가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기도 합니다.
△ 기본설계 확정을 위한 배치모형 (1:100)
#4차 변경사업계획
디자인전략 water garden(nature) + art culture(software) _architecture(hardware)
도심형 건축공간이 아닌 교외의 문화공간이 외부의 수요를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전체 공간에 투입되는 software(전시물, 행사)보다 그것을 담는 hardware(건축물, 건축공간 조경공간)가 문화적인 마케팅에서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며 부가가치 창출에도 효과적이다. 건축물과 전체 조경을 관람하는 스토리텔링 그리고 메인 건축물 gallery와 조경 디자인이 프로젝트의 핵심이 될 것이다.
그리고 디자인 전략과 관련하여 3가지 질문을 던졌다.
- 디자인 컨셉 자연과 건축은 어떻게 조화될 것인가?
- 자연을 건축이 어떻게 담아 낼 것인가?
- 이 속에서 문화를 어떻게 느낄 것인가?
위의 질문에 찾은 건축적 전략은 솔리드와 보이드이다. 건축에서의 벽과 건축 재료를 통해 실내에서도 건축물 사이에서 자연을 느끼고 보이드한 공간사로 자연을 더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자연에 대응하는 건축의 방법_ 솔리드
△ 자연에 대응하는 건축의 방법_ 보이드
water garden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은 물과 자연의 조화
complex space는 실내외 연계 요청
gallery는 독립형 공간
△ 건축물과 공간 사이에서도 자연을 느끼고 보이드한 공간사이로 자연을 더 효과적으로 경험
△ 프로젝트의 중요한 요소인 조경 디자인
#5차 계획안
주차공간에 따른 대지배치 제안
주차공간에 따라서 3개의 대지 배치 제안을 하였으면 이중에 2번째 안을 채택하였다.
△ 채택된 2번째 제안의 수공간
△ 채택된 대지배치 2번째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