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마건축사사무소 / 권오열 대표.건축사
진주 국립 경상대학교를 졸업하고 가와종합건축(최삼영)과 원도시건축(변용,윤승중)에서 건축실무를 쌓고 2012년 독립하였다.
사람과 건축, 사람과 도시가 연결되는 낭만적인 공간창작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작업으로는 송곡이익헌, 순창담미헌, 양평운정헌, 충무공동 beyondhouse, 상주온화헌등의 주택작업과
망경동 협생헌, 신사동 근린생활시설 리노베이션, 마산의료원 장례식장(무위건축공동작)등이 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권오열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12길 20 (성산동) 5층 헤이마건축사사무소
- 연락처
- 010-8629-5102
- 이메일
- freerohe0823@naver.com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 4
(Heritage Tomorrow Project 4)
타이틀 | 한옥의 경계, 이 시대의 집합도시한옥
주 제 | 지역, 역사, 밀도 등을 고려한 한국인의 주거 형태 아이디어
과 제 | 단독/다세대주택, 상점, 주차장 등과 밀도 등을 반영한 주거 중심의 설계안 제안
대상지 |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동2가 39~44, 56~60번지 (총 11개 필지)
'Variation on an interstice space'
현대적인 생활에는 어울리지 않아 불편하다는 이유로 외면당하던 한옥이 다시 주목받고 있지만, 이런 관심은 한옥의 ‘복제’에만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이런 일시적인 관심은 어떤 당위성을 갖고 있건 우리의 일상으로 녹아들어 갈 수 없다. 그 속에서 살아가는데 따른 불편함과 개방된 공간으로 인해 지켜지기 어려운 사생활은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감수할 수 없다.
그러나 이는 한옥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아서 생기는 오해이다. 점점 개인화되어 가는 시대에 사람들이 정작 필요로하는 타인과의 거리두기는 오히려 한옥의 공간구성원리에서 발견할 수 있다. ‘채’와 ‘마당’으로 대표되는 한옥은 ‘채’라는 개인적인 공간이 ‘마당’이라는 개인공간도 공용공간도 아닌 일종의 ‘경계’인 공간들 속에 스며들어 있는 구성이다.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아서 아무것도 아니면서 동시에 모든 것이 될 수 있는 ‘경계공간’은, 점점 개인화되지만 타인과의 거리 또한 너무 가까워 생기는 각종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우리 시대에 가장 절실한 공간이다.
People begin to take notice of the Hanok that they didn’t like because of inconvenience, but they focus on a clone of the Hanok. However, this temporary focus can’t make the Hanok popular. We don’t endure an inconvenience and an invasion of privacy in the open space. This is a just misunderstanding. We can find out an individual buffer zone at the principle of space composition of the Hanok. The Hanok consists of ‘Chae’ and ‘Madang’. ‘Chae’ is a private space and ‘Madang’ is not a private and a public space. It is an interstice space. An interstice space may have a solution of social issue from more private and nearer person. In this time, it is a most necessary place.
공용공간과 개인공간. 그리고 경계공간
SITE :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동2가 39~44, 56~60번지
21세기 도시 한옥의 미래와 지속가능성을 탐구하고 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설계 공모전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 4(Heritage Tomorrow Project 4)
'한옥의 경계, 이 시대의 집합도시한옥'이라는 주제로 연린 이 공모전은
이 시대의 한국인이 살아가는 주거 형식으로서의 한옥과
대한민국 건축의 근본적인 부분에서의 탐구를 그 목표로 한다.
한옥을 기와와 나무로 이루어진 형태의 전통가옥이 아닌
한국인이 사는 집이란 광범위한 개념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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