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마건축사사무소 / 권오열 대표.건축사
진주 국립 경상대학교를 졸업하고 가와종합건축(최삼영)과 원도시건축(변용,윤승중)에서 건축실무를 쌓고 2012년 독립하였다.
사람과 건축, 사람과 도시가 연결되는 낭만적인 공간창작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작업으로는 송곡이익헌, 순창담미헌, 양평운정헌, 충무공동 beyondhouse, 상주온화헌등의 주택작업과
망경동 협생헌, 신사동 근린생활시설 리노베이션, 마산의료원 장례식장(무위건축공동작)등이 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권오열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12길 20 (성산동) 5층 헤이마건축사사무소
- 연락처
- 010-8629-5102
- 이메일
- freerohe0823@naver.com
Heritage tomorrow project 4
동소문동 집합도시한옥 ; 기억의 켜
도시한옥의 문제점으로 야기된 부분은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 밀도에 관한 문제와 도시가 급변하는 과정 속에서 한옥이 도시구조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현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어들고 그로 인해 공간의 부재가 생겨났다. 한 세대 즉, 2인 혹은 3인이 살기엔 너무 큰 공간이 존재하게 되었고 그 빈 공간은 근린생활시설이라는 상업적 프로그램으로 채워지게 된 현상을 유지한 채 동소문동에 존재하게 하고 있다. 그것이 도시의 변화에 대응하는 올바른 방법일까?
우리는 도시한옥의 구조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즉, 감성적이고 건축적으로 한옥이 지닌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현대의 구조에 맞게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예로부터 한옥은 '켜'라는 공간의 연속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외부에서 마당, 마당에서 마루, 마루에서 각 방으로 공간을 순차적으로 경험하는 연속적 공간 구성을 지녔기 때문에 공간의 변화를 느끼고 공간의 확장과 축소를 가변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공간을 구획하였다. 또한 마당과 마루는 한옥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당의 기능은 다양한 행위가 일어나는 소통의 공간이며 마루는 마당보다는 개인적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옥에서 살아본 사람들 중 다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한옥은 평면상으로 수평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당에서 기단을 오르고 기단에서 마루를 올라 채로 들어가듯 수직적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형태들은 현대 도시 한옥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옛 한옥의 기억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건축적 요소들이라 생각한다.
[STUDIO B301] "Heritage tomorrow projec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