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마건축사사무소 / 권오열 대표.건축사
진주 국립 경상대학교를 졸업하고 가와종합건축(최삼영)과 원도시건축(변용,윤승중)에서 건축실무를 쌓고 2012년 독립하였다.
사람과 건축, 사람과 도시가 연결되는 낭만적인 공간창작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작업으로는 송곡이익헌, 순창담미헌, 양평운정헌, 충무공동 beyondhouse, 상주온화헌등의 주택작업과
망경동 협생헌, 신사동 근린생활시설 리노베이션, 마산의료원 장례식장(무위건축공동작)등이 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권오열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12길 20 (성산동) 5층 헤이마건축사사무소
- 연락처
- 010-8629-5102
- 이메일
- freerohe0823@naver.com
SEAT
△ 3D 그래픽 모습
건축적 경험에서 앉는다는 것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앉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인 의자는 건축에서 그다지 인정받지 못한다. 의자는 방대한 건축 영역에서 그저 산업 디자인 혹은 가구로서의 위치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왜 이러한 영역의 구분이 일어나게 된 것일까? 우리의 제안은 벽, 바닥, 지붕 등으로 경계 지워진 구조물이 아니라 관찰과 사색의 대상으로써 의자를 바라보고, 이를 건축적 폴리로 만듦으로써 이 질문에 대답하고자 한다. 우리는 안팎을 뒤집어, 기본적인 건축 이벤트로서 즐길 수 있는 구조체를 만들었다.
SEAT은 솟아오르는 소용돌이의 싸인 곡선의 모습으로 약 300개의 나무 의자를 배열하여 만들었다. Ikea의 Ivar 나무의자를 새롭게 구성하여 사용 가능한 구조물을 형성했다. 의자들의 큰 묶음으로 읽히게 디자인 했지만 동시에, 방문자들은 당연하게 받아 들일 수 없는, 공간을 차지한 새로운 방식을 깨닫게 된다. 구조물은 그룹별로 서로 다른 각도로 회전하게 되고, 소용돌이의 밑부분에서 서로 만나면서 방문자로 하여금 앉음의 기능을 초월한 의자들의 흐름을 읽을 수 있게 도와준다. 땅으로부터 떨어져 다양한 방식으로 매달린 의자는 구조, 장식과 외피의 역할을 하면서 본래의 역할을 새롭게 구성한다.
△ 시공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