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튼은 관찰(Observation), 장면(scene/frame), 건축가(들)(Architects in Dutch)의 세가지 키워드로부터 생겨났습니다.
건축에 대한 다른 시각 Different Point of View을 갖고, 더 나아가서 의미있는 관점 Meaningful Perspective을 지니기 위해서, 거시적으로는 도시에 대한 관찰 뿐 아니라 미시적으로는 일상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O-SCAPE의 대상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Architecture가 Arche[근원] 을 드러내는 Techne [관찰] 이라면 관찰의 대상은 그 스케일에 따라 자연nature일 수도, 도시city일수도, 건물building일 수도, 혹은 가구furniture일 수도 있습니다.
O-SCAPE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자체가 디자인이라고 확신합니다.
O-SCAPE로 하여금 사람들이 공간을 감각 sense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박선영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60 (서교동) 4층
- 연락처
- 02-738-7811
- 이메일
- oscape01@o-scape.co.kr
#5. 삼각창
평담재
평담재는 공간의 성격이 고스란히 형태에 드러나 아주 정직한 집입니다.
공간의 중심인 다이닝 존, 낮은 서재-주차장 존, 그 사이에 있는 리빙 존이 있습니다. 위계에 따라 세 가지 집 모양의 덩어리가 높낮이가 다르고, 지붕 물매도 다릅니다.
1:1 경사를 가지고 키가 큰 다이닝 존은 고딕에 가깝습니다. 넓고 낮은 서재 - 주차장존은 경사가 배로 완만한 창고나 흔한 지붕 느낌이구요. 이 사이에 복층 공간이 하나 숨겨져있고, 지붕과 지붕이 만나는 곳에 창이 생깁니다. 공간마다 가져야 하는 성격의 순리를 따르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창입니다. 설계착수를 하고 현장답사 시 본 불태산이 너무 멋졌습니다. 그래서 집 안 어디에서든 뒷산의 전망을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드리고 싶었는데, 그 창이 그 역할을 합니다.
3가지 매스로 구성된 집
아주 심플한 접근이지만,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들이 자꾸 생깁니다. 중간 기둥 없이 하나의 박공지붕 모양을 만들기 위해 철골구조를 섞어야 했고, 철골과 목재가 만나는 부분은 단열이 취약해서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게다가 창문을 구성하려니 위아래 철골이 단단히 잡지 않으면 되지 않습니다. 도면도 시시콜콜히 따라붙어서 잔소리를 하며, 시공사에 설계 주안점을 설명할 때 이 부분을 가장 강조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삼각창'입니다.
건물 골조에 대한 설명을 위해, 도면에 넣어둔 프레임도 삼각창과 주차장의 넓은 진입구를 확보하기 위한 철골조에 대한 표현. 유의하세요!! 라는 뜻입니다.
이 개구부를 진짜 창문으로 만드는 과정이 핵심.
창을 공중 부양시킵니다. 단열과 마감 선들을 생각해서 창호를 미리 자리 잡는 과정. 도면은 그렸으나 대체 어떻게 시공을 할지 궁금했습니다.
철골에 창호가 닿아 열교가 생기지 않아야 해... 창호 밑에 단열재와 목골조가 따라붙어 공중부양이 안전 단열공사로 바뀜. 일단 타이벡으로 감아두고 내부 작업 진행
위, 아래, 옆, 뒤, 내·외 모두 마감. 그 뒤로 보이는 풍경
이렇게 하세요 저렇게 하세요 . 잔소리쟁이 도면대로 시공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