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튼은 관찰(Observation), 장면(scene/frame), 건축가(들)(Architects in Dutch)의 세가지 키워드로부터 생겨났습니다.
건축에 대한 다른 시각 Different Point of View을 갖고, 더 나아가서 의미있는 관점 Meaningful Perspective을 지니기 위해서, 거시적으로는 도시에 대한 관찰 뿐 아니라 미시적으로는 일상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O-SCAPE의 대상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Architecture가 Arche[근원] 을 드러내는 Techne [관찰] 이라면 관찰의 대상은 그 스케일에 따라 자연nature일 수도, 도시city일수도, 건물building일 수도, 혹은 가구furniture일 수도 있습니다.
O-SCAPE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자체가 디자인이라고 확신합니다.
O-SCAPE로 하여금 사람들이 공간을 감각 sense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박선영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60 (서교동) 4층
- 연락처
- 02-738-7811
- 이메일
- oscape01@o-scape.co.kr
# 주변의 변화에 따른 근생시설 동선성격
예측은 가정을 기반으로 이뤄지고 가정의 방향에 따라 예측의 결과도 많이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현재는 외곽지역에 위치한 대지에 어떤 예측을 기반으로 근생시설을 앉혀야 할까. 대지와 접한 도로의 폭과 성격, 주변의 근생시설군의 형성 등 도시계획에서 짐작되는 몇가지 요소를 근거로 가정을 해보게 된다. 차량이 보행에 우선하는 빠른 성격의 도로에 면한 근생시설은 차량을 통한 접근이 우선되기에 차량을 머무르게 하기에 여유로운 전면공간을 제공하면 접근하는 마음에 편안함이 생기게 된다. 반대로 길다란 선형의 보행이 우선되는 근생시설군의 맥락에서 보면 건축물은 자연스럽게 도로와 접한 대지경계선에 최대한 가깝게 위치하게 된다. 전면에 개방된 외부공간을 두어 이용자들의 자연스러운 동선을 유도한다는 가정도 유의미하지만 확률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지는 않는다. 차량이 우선동선이라는 가정하에 차량의 성격도 구분하게 된다. 입주자들의 상시 주차차량과 이용자들의 임시 주차차량. 보행동선은 주요 차량동선상에 함께 그리고 대지의 중앙에 가깝게 두게 된다. 가정하의 범위에서는 맞춘 것 같지만 가정이 틀리거나 달라지게 되면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