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랩 소소는 아주 특별한 보통의 것을 통해 자그마한 웃음 지을 수 있는,
그런 공간과 일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장서윤
- 설립
- 2013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보문로32길 102-19 (동선동2가) 102호
- 연락처
- 031-942-7955
- 이메일
- yo2n.jang@gmail.com
- 홈페이지
- http://dlabsoso.com
진입_주인세대
주인세대의 출입구는 대로에서 바로 안 보이는 측면(동쪽)에, 임대세대는 북서쪽 정면에, 그리고 그 사이에는 두 대의 주차 공간이 있어서 서로 간섭이 없게 계획했습니다. 그렇게 임대세대와의 프라이버시 문제를 해결하게 되니 마당과 연계된 주인세대의 주 생활공간의 훨씬 아늑하게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차고와 창고의 공간이 북면에 배치가 되어 현관의 동선이 멀어지거나 인지성이 약해질 우려가 있었습니다. 건축가는 정문이 쪽문처럼 보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을 했기에, 비스듬히 입구를 만들어서 방향성과 인지성을 향상시키고, 캐노피와 바닥의 판석으로 진입동선을 안내하게 하였습니다. 현관문은 하연 벽에 대조가 될 수 있게 파란 문으로 하여 시각적 인지성을 높이고 집 전체에 포인트게 되게 하였답니다.
입구
현관에서 들어와 외투랑 가방, 모자 등을 걸어둘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신발장 일부를 옷장으로 꾸며도 좋고, 아니면 현관 지나 중문 안에 배치해도 좋고요. 그리고 현관 근처에 화장실이나 세면대가 바로 있어도 좋을 것 같네요. 밖에서 흙 뭁히고 들어온 애들이 바로 옷 벗어 걸고 손 씻을 수 있게요.
현관
현관은 외부와 가정을 연결하는 매개체입니다. 주인집은 차고와 창고가 도로 쪽에 붙어있어서 입구가 다소 안쪽에 있습니다. 비스듬히 입구를 만들어 비 안 맞는 출입구를 만들고 밖에서도 인지성이 좋게 설계했습니다. 움푹 들어간 출입구는 색과 재료를 달리해서 포인트가 강조될 것입니다. 문을 열면 현관이 집안과 차고와 창고를 연결합니다. 실내 창고는 외투를 걸어놓기도 하고, 미성 같은 작업을 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단일면
주인집 주출입구를 감싸는 캐노피는 철판을 접어 도색합니다. 색상은 지붕 맞추지만, 리얼징크처럼 요철 있는 집기가 아닌, 깨끗한 철판집기입니다. 색상은 진회색도 가능합니다.
모델링에서 보이는 두께는 150mm입니다.
현장에서 가능한 치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200mm를 넘어가면 너무 육중해 보이므로 디테일에 신경 써서 확인을 받은 뒤에 시공하길 권유합니다. 작은면 임으로 천장면을 한 판으로 처리합니다. x와 같이 테두리만 보이는 처리를 지양합니다. 천장면에는 외부등을 설치합니다.
차고
(차고의 설계와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
차고를 갖는다는 것은 건축주의 로망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가 비바람을 안 맞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실내 공간을 포기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라는 주문에 귀를 기울여 차고를 집안으로 들여오면서도 삶의 공간은 손실이 적게 했습니다. 차고와 창고는 단순한 저장, 보관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더 풍부하게 해주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참고이미지)
차고 옆에 딸린 외부창고에서 목공작업이나 마당을 가꿀 연장들을 수납하고, 자전거를 세워두고 고칠 것입니다. 나중에 취미가 발전한다면 차를 튜닝할지도 모르겠지요. 몸과 손을 쓰는 취미활동이 늘어나면 생활에도 즐거움이 커질 것입니다. 스티브잡스는 차고에서 처음 창업을 했습니다. 이 집의 차고도 무엇이든 가능하게 해주는 상자 같은 곳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차고와 층고
차고는 상대적으로 낮은 층고를 가져도 되는 점을 이용해서 임대세대와 주인세대의 공간을 특색 있게 만들었습니다.
주인세대의 1층 중 셋집세대과 겹치는 부분에는 차고, 창고 및 현관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사람이 상주하지 않아도 되는 공간이라서 층고를 2.4 미터로 낮게 만들었습니다. 반면에 주 생활공간의 1층의 리빙-다이닝 룸은 시원하게 3미터의 층고에요.
임대세대는 이와 반대로 1층의 출입구를 낮은 층고를 이용해 컴팩트하게 구성하고, 2층의 메인공간이 쾌적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단면에서도 'ㄱ+ㄴ조합'의 구성을 만들었어요.
이 방식의 장점은 용도에 적합한 층고라서 쓰기에도 느끼기에도 쾌적하다는 장점 외에도 셋집 세대가 2층으로 올라가는 동선을 짧게 해줍니다. 60cm면 계단 단수로는 4단이, 평면적으로는 1미터 정도 길이가 필요한데, 땅콩집과 같은 곳에서는 계단
한단의 차이가 공간의 활용도 및 안전과 바로 연결이 돼요. 실제로 판교 적정집에서는 계단 계획하는데 많은 공을 들였구요, 건축가의 네델란드 생활의 경험이 알게 모르게 많이 녹였구요, 그 덕인지 시공사에서도 '계단 계획이 예술!'이라는 말을 들었답니다.
* 건축 상식 : 보통 계단은 16~18cm 높이에, 25cm 정도의 깊이를 가집니다. 계단 높이가 20cm를 넘어가면 뭔가 무척 가파른 느낌이고 16cm 이하면 뭔가 답답한 느낌이에요. 중간에 계단 높이나 깊이가 달라지면 넘어지기 십상입니다.
입구
‘어깨 맞대고 같이 사는 이웃집‘ 보다는 ’매력적인 상품‘ 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셋집은 기본적으로 심플하고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의 집으로 전제를 세우고, 전통적인 가족의 형태를 가진 셋집과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그래서 건축주가 요구한 ‘매력적인 상품’으로에 가치를 두었습니다.
주 도로에 접하는 전면은 셋집의 입면입니다. 마당을 가진 주인집과 차별화된 셋집의 포인트는 전면에서 보면 집 전체가 셋집과 같은 구성입니다.
필로티 하부의 주차를 하면, 주인집과 독립적인 출입구를 통해 셋집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주차장과 출입구는 비를 안 맞고 바로 들어갈 수 있고, 현관과 주출입구에도 다소 충분한 창고 겸 수납공간이 예비되어 있습니다.
진입_셋집세대
주 도로에 접하는 전면은 셋집의 입면입니다. 마당을 가진 주인집과 차별화된 셋집의 포인트는 전면에서 보면 집 전체가 셋집 같은 구성입니다. 보통 집에서 주인집이 당당하게 앞에, 셋집은 조용히…와 다르지요
필로티 하부 주차장도 연면적에 산입이 됨으로 셋집도 차고를 만들어도 공간적인 손실을 없을 수도 있었습니다. 법적으로는 단독주택에 두 세대가 들어가면 법적으로 세대의 주차가 필요하여 마당에 주차를 하나 더 할 수 있어야 했고, 두 세대 모두 차고를 가지면 전면이 답답해서 셋집 세대는 앞뒤가 열린 필로티 하부의 주차를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앞뒤가 오픈이지만 주차장과 출입구는 비를 안 맞게 바로 들어갈 수 있고, 현관을 열고 들어가면 다소 충분한 창고 겸 수납공간이 예비되어있습니다. 차량이 있을 때와 없을 때 다른 느낌을 줄 수도 있어서 재미있는 요소라고 생각을 했는데, 살다 보니 필로티를 하부를 통해서 마당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있어서 심리적으로 불편하여 건축주분들이 조경으로 시야를 적정히 가렸다고 합니다.
주출입구 색상
설계 초기부터 건축주 분들이 하얀 스터코 벽을 염두해 두셨기에 건축가는 하얀 벽에 대조가 될 수 있는 포인트 칼라를 생각했습니다. 디자인 북에 보이는 노란색은 무슨 색이든 칠하겠다는 의지였구요, 여러 가지 검토를 거쳐 파란색으로 지정했습니다. 검토 중에 중요한 것은 집 전체의 이미지이며, 조각조각 난 이미지가 아니라 덩어리적인 (mass, 매스감) 이미지였습니다. 따라서 세대 간 다른 색상을 적용하는 것은 지양하고, 채색의 범위도 매스감을 강조할 수 있는 부분으로 고려했습니다.
디자인 가이드
주인집 입구는 출입구 면 전체를 칠하지 않고 문 부분만 포인트 칼라입니다. 셋집은 문과 직각으로 만나는 벽까지 포인트 칼라 범위입니다. 셋집, 주인집, 차고 문 모두 동일한 색상입니다. 하얀 배경과 랜덤 한 창문은 배경이 되고 포인트 칼라가 중심을 잡아주는 개념입니다.
주출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