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프라임 건축사사무소의 설계목표는 고객의 요구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 차례의 대화와 검증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실용과 미적 의미를 담는 완성도 있는 건축이 되도록 계획해 나갑니다. 단계마다 효율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며 결정의 동참이 즐겁도록 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전문적 디자인 역량은, 개인의 삶을 담는 편안한 가족공간인 주거용 건축부터, 스페이스 마케팅을 위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상업건축, 효율성과 기업이미지를 담당하는 업무용 건축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쓰임에 맞는 최상의 공간(spaceprime)이 만들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대화는 좋은 건축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건축과 공간, 그리고 대지에 대한 고객과의 대화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조금 먼 장래에 대한 이야기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옥윤종
- 설립
- 2014년
- 주소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로 11번길 7-12 103호 스페이스프라임
- 연락처
- 031-904-2480
- 이메일
- spaceprime@naver.com
KB 합정 어린이집
White Screen
도시적 맥락과 프로그램
직장 어린이집을 위해 마련된 계획 대지는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 6m 전면도로(일방통행)를 접하고 있었다. 주변은 4~5층 규모의 원룸 및 다세대, 근린생활시설(연예 기획사), 교회 등으로 둘러싸여 있고, 북동 측 블록 이면은 30층 이상의 대형 주상복합이 위치해 있어서 어린이집 입지에 좋은 환경은 아니었다.
골목길(협소한 도로)과 익명의 고층건물이 충돌하는 것을 도시적 맥락이 없음이 아니라 열려 있는 복합성으로 이해하고, 협소한 대지 내에서 직장 어린이집이 요구하는 프로그램 면적과 일조권 제한을 극복하면서 어린이들만의 독립되고 안전한 공간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백색 외피와 패턴
어린이집은 알록달록한 원색이어야 한다는 일반적인 선입견과 기업의 브랜드(KB손해보험 CI 및 색상 등)가 외부로 드러나야 한다는 조건을 재해석하면서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①백색외피
어린이집은 영유아들이 집이 아닌 곳에서 사실상 처음으로 생활하는 곳이다. 매일 등 하원 길에서 만나는 이 건축물이 누군가(건축주, 건축가)에 의해 미리 결정된 색으로 아이들에게 전달되기보다는 이 건물을 보면서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는 하얀 캔버스가 되길 바랐다. 그런 의미로 하얀색 알루미늄 타공 패널을 선택하였다. 이 외장재를 통해 외부의 환경요소(소음, 시선 등)를 걸러주는 동시에 자연광을 실내로 유입하여 밝은 내부 공간이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 더 많은 개폐(채광, 환기 등)를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일부 구간에 전동형 개폐창을 설치하였다.
△ 개폐창 영상 1
△ 개폐창 영상 2
②패턴
명품 브랜드들을 판매하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브랜드 로고 색상 및 패턴을 직접적으로 입면에 구성하는 경우는 많지만 아이들이 생활하는 어린이집을 이러한 상업적인 요소가 강한 요소(색상, IC)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았다. (대안 3A)
그래서 기업의 상징인 별(STAR)을 은유적으로 재해석하여 패턴화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유명 회화인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추상적으로 패턴화하여 입면에 적용함으로써 아침과 낮에는 백색의 하얀 캔버스 같은 건축물로, 저녁과 밤에는 별이 수놓아진 밤하늘이 그려진 건축물로 보이도록 디자인하였다. (대안 3B)
#대안 1
#대안 2
#대안 3
#최종
건축개요
위치 |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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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하1층, 지상4층 |
건축면적 | 202.55㎡ |
건폐율 | 59.78% |
구조 | 철근콘크리트 |
최고높이 | |
시공 |
용도 | 노유자시설(직장 어린이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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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338.80㎡ |
연면적 | 856.05㎡ |
용적률 | 189.32% |
주차대수 | |
사진 | |
설계 | 건축사사무소 다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