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프라임 건축사사무소의 설계목표는 고객의 요구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 차례의 대화와 검증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실용과 미적 의미를 담는 완성도 있는 건축이 되도록 계획해 나갑니다. 단계마다 효율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며 결정의 동참이 즐겁도록 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전문적 디자인 역량은, 개인의 삶을 담는 편안한 가족공간인 주거용 건축부터, 스페이스 마케팅을 위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상업건축, 효율성과 기업이미지를 담당하는 업무용 건축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쓰임에 맞는 최상의 공간(spaceprime)이 만들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대화는 좋은 건축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건축과 공간, 그리고 대지에 대한 고객과의 대화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조금 먼 장래에 대한 이야기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옥윤종
- 설립
- 2014년
- 주소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로 11번길 7-12 103호 스페이스프라임
- 연락처
- 031-904-2480
- 이메일
- spaceprime@naver.com
AND 637
#1. 디자인
END? AND!
길목의 끝에서 우연히 만난 즐거움, 또 다른 시작
건축주의 새로운 사업의 시작
용인시 기흥 어정 가구단지 내 새로운 활력소
광역적으로는 "입지" 지역적으로는 "접근성"과 "인지성"
근린생활시설 상가는 교통이 편리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있어야 유리합니다. 그래야 임대 및 분양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명소화", "앵커테넌트" 등 강제적 집객 요소가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게 구현하거나 도입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건축적 요소를 통해 명소화하려는 시도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적정선에서 차별화된 건축물을 구현해야 하겠죠. 건축주분도 자동차 전기 충전소 등 소소한 집객 시설과 미니 창고 등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도입시설을 원하셨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정 부분 건축적 차별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민하고 계신 듯했습니다. 항상 비용이 문제가 되겠지만...
미디어와 인터넷 SNS의 발달로 트렌드가 "찾아가는 공간" "찾아가는 맛집"이라고 하지만, 그것이 그렇게 용이하지는 않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의 기본적인 행동 패턴은 시각적 인지 후 행동입니다. 따라서 인지성과 접근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듯합니다.
금번 프로젝트는 어정가구단지 후면부에 위치한 1층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 짓는 내용입니다. 단순히 원하는 층수와 규모로 이쁘게 설계하고 지으면 되겠지만, 임대가 잘 나갈 수 있는 건축 외의 요소들도 함께 고민해 봅니다.
어떤 시설이 들어올지? 들어오면 좋을지? 어떤 공간 컨셉이면 임대가 될지...
무엇보다 후면부의 고립성을 어떻게 만회해야 할지...
"FUNITURE CAFE"
가구를 테마로 한 무언가?
대지모델링 및 주변의 레벨차와 인지성을 시뮬레이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상가건물의 숙명... 근거리든 원거리든 우선 눈에 띄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많이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쪼록 장사도 잘되고 임대도 잘 되는 장소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그래픽이미지
△ 매스 프로세스
건축개요
위치 | 용인시 기흥구 중동 63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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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상 3층 |
건축면적 | 294.84 ㎡ |
건폐율 | 59.44 % |
구조 | 철근콘크리트 구조 |
최고높이 | 12.54m |
시공 |
용도 | 근린생활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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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496 ㎡ |
연면적 | 743.92 ㎡ |
용적률 | 149.98 % |
주차대수 | 4대 |
사진 | |
설계 | 제이앤피플 건축사사무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