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프라임 건축사사무소의 설계목표는 고객의 요구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 차례의 대화와 검증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실용과 미적 의미를 담는 완성도 있는 건축이 되도록 계획해 나갑니다. 단계마다 효율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며 결정의 동참이 즐겁도록 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전문적 디자인 역량은, 개인의 삶을 담는 편안한 가족공간인 주거용 건축부터, 스페이스 마케팅을 위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상업건축, 효율성과 기업이미지를 담당하는 업무용 건축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쓰임에 맞는 최상의 공간(spaceprime)이 만들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대화는 좋은 건축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건축과 공간, 그리고 대지에 대한 고객과의 대화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조금 먼 장래에 대한 이야기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옥윤종
- 설립
- 2014년
- 주소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로 11번길 7-12 103호 스페이스프라임
- 연락처
- 031-904-2480
- 이메일
- spaceprime@naver.com
장난꾸러기 많은 집
요즘 아이들은 공간을 사용하는데 비용을 지불하며 공간을 소비한다. 어린이들은 학원에 비용을 지불해 친구를 만나 공부를 하고, 청소년들은 카페에서 비용을 내고 머무른다. 어린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영유아도 비용을 지불하고 키즈카페나 놀이공원에서 놀 수 있다. 이렇게 공간을 소비하는 세상에서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운 사람들은 공부를 하거나 노는 것조차 공간의 사용이 자유롭지 않다. 그래서 공공에서 운영하는 영유아를 위한 공간인 이곳은 공간의 소비가 아닌 자유로운 공간의 활용이 필요했다.
기존 키즈카페의 특별한 놀이시설의 설치보다 프로그램의 변화에 따른 유동적인 운영을 고려한 이곳은 무엇보다 아이들이 편안히 놀 수 있는 자기만의 집과 같은 공간이 되길 바랐다. 아이들의 시선에 맞게 구성한 작은 크기의 집들에는 각각 다른 종류의 놀이로 채워질 것이다. 장난꾸러기들이 자기만의 집에서 장난스럽게 놀 수 있는 공간이다.
△ 신발장 (우측)
△ 집과 집 사이에 있는 기둥과 천정의 원형 구조물은 나무를 형상화한다.
이곳은 독립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프로그램실, 장난감을 세척하고 보관하는 세척실, 신발장, 리셉션, 회의실, 수유실로 구성된다. 장난꾸러기들이 있는 집 주변에는 나무가 있고 그 나무들 사이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는 놀이 풍경을 상상해 본다. 집과 집 사이에 있는 기둥은 나무를 형상화하고 천정에도 나무를 형상화한 원형 구조물을 설치하였다. 전체적으로 자작합판의 나무와 흰색으로 분위기를 만들고 밝은 그린컬러와 사인으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이는 한쪽 벽면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 장난감 수납함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하고 수납함의 일부는 아이들이 들어가서 놀 수 있도록 매트를 설치했다.
이곳에서 어린아이들이 공간의 소비가 아닌 집에서 편안하게 놀 듯, 장난꾸러기가 맘껏 놀 수 있는 놀 수 있는 공공의 놀이터가 되길 바란다.
△ 리셉션
△ 세척실
△ 놀이공간 한쪽 벽면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 장난감 수납함 일부에는 아이들이 들어가서 놀 수 있도록 매트를 설치했다.
△ 아이들의 키에 맞춰 낮게 설치한 세면대. 반면, 전자레인지는 아이들이 손이 닿지 않을 높이에 두었다.
△ 독립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프로그램실
건축개요
위치 |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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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
건축면적 | 205㎡ |
건폐율 | |
구조 | |
최고높이 | |
시공 |
용도 | 영유아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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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
연면적 | 205㎡ |
용적률 | |
주차대수 | |
사진 | tqtqstudio |
설계 | 지오아키텍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