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프라임 건축사사무소의 설계목표는 고객의 요구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 차례의 대화와 검증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실용과 미적 의미를 담는 완성도 있는 건축이 되도록 계획해 나갑니다. 단계마다 효율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며 결정의 동참이 즐겁도록 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전문적 디자인 역량은, 개인의 삶을 담는 편안한 가족공간인 주거용 건축부터, 스페이스 마케팅을 위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상업건축, 효율성과 기업이미지를 담당하는 업무용 건축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쓰임에 맞는 최상의 공간(spaceprime)이 만들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대화는 좋은 건축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건축과 공간, 그리고 대지에 대한 고객과의 대화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조금 먼 장래에 대한 이야기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옥윤종
- 설립
- 2014년
- 주소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로 11번길 7-12 103호 스페이스프라임
- 연락처
- 031-904-2480
- 이메일
- spaceprime@naver.com
Re-organization
주민 공청회와 현장조사를 통해 발견된 갈현2동 주민센터는 무한한 잠재성을 지닌 공간이었다. 문화예술창작마을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수많은 주민행사와 참여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기존의 마을문고에 대한 활용도와 관심도 높았다.
공간의 개선을 위해 건축가의 자의적인 판단보다는 이용자 스스로의 판단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수행한 사용자 조사에 따른 개선점 분석의 결과는 명확했다.
"민원인 대기공간과 상담공간의 부족"
(리모델링 전 주민센터 모습)
기존 업무공간은 과도하게 넓은 책상과 비효율적인 배치, 협소한 민원대기공간으로 민원업무간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었으며, 추가로 충원되는 복지업무인원 공간까지 더해져 전반적인 민원공간의 재배치가 필요했다.
이를 위해 업무용 책상의 크기를 축소하는 것으로 계획이 시작됐다. 업무환경을 서로 양보하여 충원되는 복지 인력과 적극적인 복지 상담을 위해 많은 시간을 공간 배치계획에 투자하였다.
기존 책상 크기를 축소하고 일부 업무부서를 2층으로 분할하여 생긴 여유영역은 민원인에게 주어졌다. 민원대기공간 한가운데를 차지하여 시선과 동선을 가렸던 필경대 까지 한곳으로 몰아 정리하니 개방된 열린 민원공간이 형성되었다.
로비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시선의 한끝에는 서비스 별로 분할 배치된 상담공간들이 있다. 각각의 공간들은 영역을 강조하는 색과 조명으로 분할되어있으며 그 상담의 Depth마다 차등된 차폐도를 부여할 수 있도록 파티션과 책상을 배치하였다.
공공사업으로서 한정된 예산에서 진행되었기에 몇 가지 아쉬운 점이 남지만 동 주민센터의 효율적인 업무가 이루어지면서도 민원인과 행정인간의 편안한 소통이 가능한 예술창작마을의 "사랑방"이 되도록 기존 공간을 재조직하는데 중점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 작업을 통해 갈현2동 주민들에게 돌려준 공간들이 '머무르고 싶은, 소통하는 마을사랑방' 으로서 기능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리모델링을 위해 노력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공사 모습을 끝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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