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프라임 건축사사무소의 설계목표는 고객의 요구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 차례의 대화와 검증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실용과 미적 의미를 담는 완성도 있는 건축이 되도록 계획해 나갑니다. 단계마다 효율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며 결정의 동참이 즐겁도록 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전문적 디자인 역량은, 개인의 삶을 담는 편안한 가족공간인 주거용 건축부터, 스페이스 마케팅을 위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상업건축, 효율성과 기업이미지를 담당하는 업무용 건축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쓰임에 맞는 최상의 공간(spaceprime)이 만들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대화는 좋은 건축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건축과 공간, 그리고 대지에 대한 고객과의 대화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조금 먼 장래에 대한 이야기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옥윤종
- 설립
- 2014년
- 주소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로 11번길 7-12 103호 스페이스프라임
- 연락처
- 031-904-2480
- 이메일
- spaceprime@naver.com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이 프로젝트는 서울시의 복지 확대를 위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주민센터 공간개선 프로젝트다. 디자인밴드요앞은 사무소가 위치한 관내의 주민센터의 사업에 자원하여 지역 사무소로서의 의미를 함께 찾아가고자 하였다. 제한된 예산 안에서 진행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집중할 부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었고, 진입홀과 민원실에 대부분의 노력을 쏟게 되었다.
응암3동 주민센터 1층에 위치한 기존의 민원사무실은 약 20명이 근무하기에 빠듯한 공간이었다. 게다가 상담실, 서버실, 숙직실 등 부속공간으로 인해 더욱 협소해진 공간은, 결과적으로 민원공간을 열악하게 만들었다. 좁은 공간에 진입공간, 민원대기공간과 민원작성대의 혼재는 방문객들뿐만 아니라 근무자들에게도 불편한 상황들을 야기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공간에 약 30명의 근무공간을 마련하는 것, 그리고 명확한 동선분리와 공간 분할을 통해 보다 쾌적한 민원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 원래의 취지에서도, 집중할 곳을 선택해야 하는 설계자의 입장에서도 주된 목표가 되었다.
우선 무인민원발급기를 매입 설치하여 충분한 진입공간을 확보하였다. 또한 사용빈도가 낮은 숙직실을 없애고 상담실을 2층으로 옮김으로써, 총 30명, 3개 팀의 사무공간을 확보하였고, 주민센터 뒷면 창고와 바로 연결되는 부출입구도 만들 수 있었다. 2층으로 이전된 상담실은 보다 독립적이고 편안한 상담을 할 수 있게 하였다.보다 넓어진 민원실 안에서 필경대, 음수대, 홍보물진열대, 민원대기공간 등을 이전보다 명확히 구획함에 따라 결과적으로 주민들이 보다 더 편하게 주민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밝고 선명한 색상의 색채 코디네이션을 통해 이러한 공간의 구분을 더욱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하면서, 전체적인 분위기도 개선할 수 있었다.
건축개요
위치 | 서울시 은평구 응암3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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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하1층 |
건축면적 | |
건폐율 | |
구조 | |
최고높이 | |
시공 | (주)요앞 건축사사무소 |
용도 | 주민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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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
연면적 | |
용적률 | |
주차대수 | |
사진 | 류인근 |
설계 | (주)요앞 건축사사무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