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22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뿐 아니라 다음 22세기를 살아갈 누군가에게도 쓸모 있는 것들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며, 건축을 기반으로 드로잉, 가구, 인테리어, 조경 등 우리의 삶과 마주한 부분들로 디자인 영역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이동우
- 설립
- 2020년
- 주소
-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 168 (마곡동) 마곡747타워 1313호
- 연락처
- 02-6925-2201
- 이메일
- studio22kr@gmail.com
- 홈페이지
- http://studio22.kr
마포 엄치척 빌딩
땅은 역 L자로 메인도로(상권이 잘 형성된)에 접하는 부분이 좁은 모양이었다. 메인도로에 접한 땅이 넓은 곳에 건축물이 위치해야 행인들의 접근성이 더 좋을 텐데 그렇지 못한 것이 클라이언트에겐 아쉬운 부분이었다. 우리는 이 좁은 땅 위를 활용하여 행인들을 끌어들이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임대면적의 실제 사용 평수가 많이 줄어들기에 좁은 땅을 활용하는 방법은 논외 대상이 되었다.
우선 중요한 것은 건폐율과 용적률을 최대 확보한 채 임대면적을 최대한으로 만드는 것. 먼저 클라이언트의 욕망을 충족시킨 후 우리의 욕망을 스멀스멀 침투시켰다. 당시 우리는 원하는 꿀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비행하는 근면한 꿀벌들이었다. 그렇게 맛있는 토종꿀이 완성되는 것이다.
면적을 확보하니 볼륨은 바로 결정이 되었다. 반면 메인도로에 접한 좁은 땅은 행인을 끌어드리기 위한 장치가 필요했다. 이 좁은 땅은 앞뒤로 가로지르는 길이 되고 가로질러 땅의 뒤편으로 도착하거나, 건물을 타고 올라 하늘 저 멀리로 가거나 하는 두 가지의 길로 나뉘게 된다. 길의 문은 늘 열려있는데, 행인들이 건너편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기도 하고 잠깐 쉬었다가는 작은 마당이 되기도 한다.
창은 클라이언트에겐 도시를 전시하는 방식이었다. 정면의 한강도 주변의 길가도, 이웃 건물도 모든 걸 바라보길 원했다. 우리는 도시를 전시하는 방법으로서의 창을 디자인할 필요가 있었다. 건물의 각 모서리 면들에서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창문의 크기를 조절했고, 수직동선을 통해 각 층에 들어왔을 때 파노라마가 가지는 속도감을 강조했다. 그래서 창은 한강을 향한 면에서부터 뒷면으로 갈수록 점점 작아진다. 각층에 들어왔을 때 주변의 모습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며 각면의 창문 크기가 달라지면서 투시도 현상이 더 왜곡된다.
△ 오랑쥬리 미술관이 모네의 수련연작을 전시하는 방식
△ 엄지척 빌딩이 도시를 전시하는 방식
마치 손가락으로 눈을 살짝 가리듯, 부끄럽지만 저 너머를 보고 싶다는 관능적 욕구가 표현된다. 이 모든 욕망이 융합되자 건물은 살며시 엄지를 들어 보인다. 그것은 누군가에겐 최고라는 찬사를 보내는 것 일수도 혹은 고생 많았고 이만하면 충분히 잘했어 라는 격려의 표현일 수도 있다.
이렇게 마포 엄지척 빌딩이라는 맛있는 꿀이 완성되었다.
건축개요
위치 | 서울 마포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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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하2층, 지상6층 |
건축면적 | 330.0m² |
건폐율 | |
구조 | |
최고높이 | |
시공 |
용도 |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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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661.4m² |
연면적 | 1653.5m² |
용적률 | |
주차대수 | |
사진 | 노경 |
설계 | BUS Architectu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