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22 건축사사무소
오래 두고 보아도 질리지 않고, 손때가 묻어 적당히 사용한 흔적이 느껴질 때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이 좋은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건축을 포함한 많은 것들이 본래의 수명을 다하지 못한 채 사라지고, 그 자리엔 빠른 속도로 새로운 것들이 들어섭니다. 다른 것에 비해 건축물은 큰 몸집을 지니고 있어, 한번 짓거나 철거할 때에 수많은 에너지와 돈, 시간, 사람의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건축물을 계획할 때에는 신중할 수밖에 없고, 지어진 건축물은 오랜 시간 사람들의 삶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스튜디오22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뿐 아니라 다음 22세기를 살아갈 누군가에게도 쓸모 있는 것들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며, 건축을 기반으로 드로잉, 가구, 인테리어, 조경 등 우리의 삶과 마주한 부분들로 디자인 영역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스튜디오22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뿐 아니라 다음 22세기를 살아갈 누군가에게도 쓸모 있는 것들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며, 건축을 기반으로 드로잉, 가구, 인테리어, 조경 등 우리의 삶과 마주한 부분들로 디자인 영역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이동우
- 설립
- 2020년
- 주소
-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 168 (마곡동) 마곡747타워 1313호
- 연락처
- 02-6925-2201
- 이메일
- studio22kr@gmail.com
- 홈페이지
- http://studio22.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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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drologic House는 한국의 전통 창호를 배열하여 이루어졌다. 창호는 더불어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 우리 조상들이 외부 사람과 소통하고 자연 환경과 이야기할 수 있는 통로였다. 미술관 마당 내의 시각적, 물질적, 인지적 범위를 넘어서 확산하는 듯한 모습을 컴퓨터 알고리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천공 입면에 담았다. 가장 잘 알려진 한국의 전통 창호인 ‘띠살’을 이용하여, 동양 전통의 독특함 뿐만 아니라, 이 설치물이 감지하고 반응할 자연 현상의 유동성을 표현하는 데에 유용한 표현 도구가 된다. 한국은 여름에 긴 장마가 있는데, 비는 이것이 설치되었을 때 가장 압도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자연 현상이다. 안개로 표현되는 비의 데이터는 미술관을 학습, 탐사, 실험하는 공간으로 만든다. 그리고 이곳은 전세계에서 모인 가장 창의적인 집단이 되어 방문자에게 발견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주공간은 띠살로 덮힌 두개의 박스로 이루어져 있다. 둘은 크기가 다르고 각각 세계와 서울의 데이터를 나타내고 있다. 지붕의 깔때기는 비를 모으고 풀장에 물을 공급한다. 실시간으로 강수에 대한 상태를 바탕으로 안개의 강도가 역동적으로 조절된다. 사람들은 작은 규모의 물의 순환을 인지하고 참여한다. 재료와 소통의 기술을 통해 건축적 결합은 환경과 공간을 구분하는 소극적인 경계로 머물지 않는다. 정적인 재료와 동적인 재료를 합침으로써 건축은 환경 간 정보의 연동을 가능하게 하고 사람들에게 그것을 인지하도록 만든다.
모형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