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조수영, 박태상
- 설립
- 2013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화랑로32길 68-1 (석관동) 1층
- 연락처
- 070-4204-4218
- 이메일
- st.suspicion@gmail.com
위치 : 경기도 광명시
대지면적 : 911.8㎡
연면적 : 1321.9㎡
규모 : 지상 3층
설계 기간 : 2015년 02월
S건설사의 sample house project 처음 접하는 분야라 몇번의 거절을 했지만, 도전!!!
건축주의 요구 사항은 가장 저렴하면서도 좋은 디자인을 원하셨다. 가장 저렴이라... 내가 알던 sample house들은 유치찬란한 디자인을 내세우거나 단순하거나 전시장 같은 고풍스러운 디자인을 가진 가설건축물이었다. 그중 유치찬란한 디자인이 가장 많이 분포해있긴 하지만...
대한민국의 아파트 시장은 대형 건설사들의 1급 브랜드가 있고 중견 건설사들의 브랜드 소규모 건설사들의 브랜드가 장식하고 있다. 우리들이 흔히들 알고 있는 브랜드는 대형 건설사들의 브랜드다. 간혹 전시장처럼 보이는 고풍스러운 sample house는 그런 곳들의 주된 전시장이다.
중견 건설사들은 말 그대로 유치찬란한, 우스운, 낮 부끄러운 디자인을 많이 가지고 있다.
내가 맡은 이번 프로젝트도 브랜드 네임이 약한 S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 얼마나 유치해야 할까를 고민하다 상업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고 시작하기로 했다.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는 인지도를 가질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한다. 이 브랜드 또한 나도 처음 들어봤다. 그렇다면 이 브랜드가 가지는 강점은 무엇일까... 밤낮 찾아 봐도 며칠을 찾아봐도 그런 건 없다. 안타깝게도 막 지어내는 그런 아파트 단지의 일부인 것이다.
기운이 빠지지만... 그럼 내가 만들어 줄께.
당신의 브랜드는 너무나 인지도와 강점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sample house를 통한 기업의 홍보와 인식을 강조하십시오. 대신 가격경쟁에서도 가장 저렴해야 하기 때문에 그 부분 또한 잊지 않겠습니다. 외관, 내부, 사인 이 세 가지 파트에 세 가지 컨셉을 가지고 이야기를 담았다.
Focus : 내 가족의 미래 보금자리에 집중하라.
Frame : 설레이고, 기대하라
Story : 브랜드 이야기
외관, 내부, sign의 이야기를 통하여 하고자하는 이야기는 브랜드의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고 계획하였다. 브랜드의 이미지와 등급이 낮을 경우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오랜 경력의 노하우가 반영된 공간을 홍보하는데 중점을 둔 것이다.
외관은 단순한 매스에 기업칼라를 이용한 프레임을 만들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기존의 사례들과는 다는 자연 채광을 이용한 쾌적한 내부 공간연출을 하고 건축물의 구조적인 면을 일부 보여주면서 오랜 경력의 건설사임을 간접적으로 의미화 하고 있다.
내부 공간은 정보전달에 주력한 sign을 중점으로 할 수 있게 frame을 통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공간 계획을 하고
전체적인 내부 분위기는 단정하고, 고객들이 원하고자 하는 정보에만 집중할 수 있게 공간 디자인을 하였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너무 단순하고 약할 것 같다며 걱정하신 분들이 계셨지만, 최종 결과물이 나오고 나서는 무한 신뢰를 보내주시며 응원해주셔서 걱정이 한숨 덜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도 저렴한 공사비와 최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되어 많은 기대를 오랜 시간 했던 프로젝트 입니다.
[관련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