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작품이 얹히는 “받침대”와 전시공간을 분할하는 “벽”을 속이 훤히 보이는 플라스틱 수납 상자를 쌓아서 만든다면, 앞에서 언급한 두 가지 문제의식에 대한 좋은 대답이 될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반투명한 상자들이 차곡차곡 쌓여진 풍경은 복잡한 설명 없이 감각적으로도 예뻐 보입니다만, 사실은 그다지 참신한 광경은 아닙니다. 특히 일본 건축가들이 많이 구사하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저에게는 감각적으로, 그리고 일차적으로 소비되는 스타일로서의 풍경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저로서는, 그렇게 연출된 풍경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과 그 풍경으로 인해 어떤 상황이 펼쳐질 것인가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다층적으로 이해된” 풍경을 저는 “깊은 풍경”이라 부릅니다.)
장황하게 설명했는데,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리사이클(recycle)의 이미지를 재현하는 전시공간이 아닌,리사이클(recycle)의 실제 구현을 유도하는 전시공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