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파주 두포리 주택
두포리 주택은 예술가 부부와 딸을 위한 집으로 작업실을 제외하고 나면 거실도 없는 그다지 크지 않은 집이다. 이 부부와 1년 가까이 적어도 2주에 한 번은 만남을 가졌다.
건축가를 난처하게 하는 부류 중에 단연 으뜸은 예술인이다. 그들은 어떤 면에선 까다롭고, 항상 그럴 것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그들은 건축가들보다 직관이 좋을 뿐 아니라 공간감도 훌륭하고 개성이 강해 건축적으로 해석하고 공간을 만들어 나가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반면 정반대의 경우도 있다. 아마도 2017년 연말 만난 예술가 부부는 그 정반대의 경우에 해당할 듯하다.
그들에게 매료되고 더욱 감사했던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건축가의 작업을 너무 나도 잘 이해해 주는 분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고 관심거리도 되지 않는 뒤편에 숨어 있는 과정을 알고 있었다.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작업인지 그동안 스스로 체감해 왔기 때문에 함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임을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자신들이 건축가를 도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것도 잘 알고 있었다.
이곳은 도심에서도 한참 거리가 있는 곳으로 가파른 언덕을 어느 정도 올라 집이 위치하고, 길 건너 계곡은 말라 있으나 한창 더울 여름이면 물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런 전원주택의 주변 여건에서는 가능한 외부를 즐겨야 한다. 안과 밖의 경계가 모호해지면 더욱 좋겠으나, 감수해야 할 여러 조건들을 생각한다면 전망 좋은 발코니 정도가 적소에 위치한다면 좋다. 대지는 경사져 있고 한 층 정도의 높이여서 지하와 지상 출입을 달리하여 작업 공간과 생활 공간을 구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재료 또한 달리하여 그 속내를 짐작게 한다. 전면 발코니는 아주 먼 안산을 바라보고 몇 가구 되지는 않지만 동네를 내려다볼 수도, 시원한 바람을 맞을 수도 있다. 작업실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공간은 딸의 방이다. 그 방은 공부방과 침실을 구분했다. 이곳에서 머물 시간이 아직 많이 남은 어린 숙녀에게 가족과 함께 절대 잊히지 않는 자신의 공간이 될 것이고 집이 될 것이다.
건축개요
위치 |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두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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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하 1층, 지상 2층 |
건축면적 | 99.63 ㎡ |
건폐율 | 18.52 % |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경골목구조 |
최고높이 | 9.97 M |
시공 |
용도 | 단독주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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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538 ㎡ |
연면적 | 198.11 ㎡ |
용적률 | 25.65 % |
주차대수 | |
사진 | |
설계 | 건축사사무소 이인집단 |
자재정보
외부마감 | 아연도금 골강판, 탄화목(레드파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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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PVC 시스템창호 |
마루 | 강마루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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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칼라강판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