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ZSCALE은 단위의 크고 작음에 경계를 두지 않고 새로운 관계에 주목하며 그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소통의 과정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고의 기반을 통해 일상과 상상을 채울 언어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IZSCALE은 건축이 주는 상상력을 공간에 담아내는 사람들의 시작점이다.
우리의 다양한 생각들은 서로 어우러져 그 본래의 가치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현실을 떠난 이상향이 아닌 모든 것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유로운 소통에서 출발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전영욱, 김선광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종로구 홍지문길 7 (홍지동) 301호
- 연락처
- 02-569-3125
- 이메일
- wizscale@gmail.com
Exfoliate
성동구 근린생활시설
Exfoliate는 성수동의 낙후된 상가건물에 한국의 와인과 건축, 아울렛 그리고 도시의 의미를 담은 리모델링 프로젝트다. 우리는 현시점의 한국 건축과 와인 문화를 최대한 디자인에 반영하고자 했다. 해외의 에노테카(Enoteca)와 같은 느낌이 아닌, 한국 소비자들이 익숙한 환경 내에서 와인을 소비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랐다. 따라서 이질적인 느낌을 더하기보다 주어진 건물 그 자체, 어찌 보면 가장 한국적인 건물 본연의 모습을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했다.
△ 오래된 것과 새것이 공존하는 외관 디자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 낡은 모습을 하고 있었던 기존 건물의 외관은 부분적인 철거와 박리 작업을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캐노피 구조물이나 콘크리트 기둥과 같이 숨겨져 있던 요소들을 노출시켜 오래된 것과 새것이 함께 공존하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 건물 좌측 출입구
△ 계산대
△ 1층 와인샵
내부 벽면을 둘러싼 선반은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수용하기 위한 디스플레이의 기능을 넘어, 효율적인 와인 보존을 위한 단열재를 추가하여 벽체의 일부로 구성했다. 또한, 벽체와 선반 디스플레이의 디자인 요소로 사용된 OSB패널과 메탈 스터드는 단순히 재료 날 것의 거친 느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벽체에 쓰이는 자재들을 재구성한 조합으로 정제미를 표현했다.
△ 2층 와인샵
△ 2층 세미나실
가까우면서도 멀게 느껴지는 ‘와인’ 문화를 위한 공간 디자인을 통해 우리 주변을 둘러싼 건축물들이 그와 닮아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익숙함과 새로움의 경계선에서 ‘한국적 건축’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 의미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① 출입구 ② 창고 ③ 와인샵 ④ 계단 ⑤ 화장실
① 세미나실 ② 사무실 ③ 와인샵 ④ 계단 ⑤ 화장실
건축개요
위치 | 서울특별시 성동구 상원1길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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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하 1층, 지상 2층 |
건축면적 | 180.17㎡ |
건폐율 | 59.80% |
구조 | 철근콘크리트 |
최고높이 | |
시공 | 풀기획 |
용도 | 근린생활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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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4,957㎡ |
연면적 | 496.8㎡ |
용적률 | 374.29% |
주차대수 | |
사진 | 장미 |
설계 | 원애프터 |
자재정보
외부마감 | 모노쿠쉬, 콘크리트 폴리싱, 시멘트 타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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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
마루 |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OSB 패널, 메탈릭 도장, C-스터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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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