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ZSCALE은 단위의 크고 작음에 경계를 두지 않고 새로운 관계에 주목하며 그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소통의 과정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고의 기반을 통해 일상과 상상을 채울 언어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IZSCALE은 건축이 주는 상상력을 공간에 담아내는 사람들의 시작점이다.
우리의 다양한 생각들은 서로 어우러져 그 본래의 가치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현실을 떠난 이상향이 아닌 모든 것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자유로운 소통에서 출발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전영욱, 김선광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종로구 홍지문길 7 (홍지동) 301호
- 연락처
- 02-569-3125
- 이메일
- wizscale@gmail.com
갈현 2동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리모델링
#01 의견 조사 및 현황 파악
서울시의 중점사업인 찾아가는 복지를 위한 동주민센터의 공간개선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은평구에 배정된 14개 건축가 중 갈현2동을 배정받은 ATOP은 "문화예술창작마을"이란 이름과 같이 동장님, 직원, 주민들의 관심이 남다른 곳이었습니다. 2월초 선거로 인해 급하게 모인 주민간담회에서 30명의 지역주민들께서 참석하여 주민센터에 대한 애정 담긴 이야기로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간담회와 설문조사, 그리고 민원실과 개선이 필요한 부대시설에 대해 많은 의견이 오가는 진솔한 시간이었습니다.
주민 간담회를 통한 사용자 의견 조사
“기존 관공서의 딱딱한 이미지가 아닌 밝고 따뜻하고 실용적인 공간이 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주민센터 주차장과 맞은편 교회 마당을 연계하여 주민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어르신들이 편하게 앉아서 쉬고 민원도 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질문리스트에 의한 사용자 조사
- 직원용
① 평소 업무 수행 중 민원 및 행정 업무 공간에서 불합리하다고 느낀 점
(직원 간 혹은 민원인과 동선 교차, 불필요한 동선 등)
② 업무 인원 중가에 따른 공간 재배치에 대한 의견
③ 민원실 등 업무 수행 공간에 대한 개선사항
④ 주민 참여 프로그램 중 반응이 좋거나 성공적이었던 사업은?
⑤ 주민센터에서 진행했으면 좋을 듯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은?
(업무공간, 광장, 테라스 등과 연계)
⑥ 그 외 공간 개선 제안사항
- 주민용
① 평소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목적, 빈도(한 주 기준), 이용시간대
② 민원실, 주민 편의시설(북카페, 마을문고 등) 이용 중 불편한 점이나 꼭 유지했으면 하는 부분
③ 주민 참여 프로그램 중 반응이 좋거나 성공적이었던 사업은?
④ 주민센터에서 진행했으면 좋을 듯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은?
(업무공간, 광장, 테라스 등과 연계)
⑤ 그 외 공간 개선 제안사항
질문리스트에 의한 사용자조사 결과
- 민원인 대기공간, 상담공간 부족 (36.67%)
- 마을문고 및 북카페 활성화 필요 (13.33%)
- 민원(상담)공간과 팀별 업무공간의 분리, 칸막이 설치 필요 (13.33%)
- 민원대 형태변경(ㄱ자형에서 -자형으로) (13.33%)
-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 조성 (10%)
- 책상 크기 축소 (6.67%)
등...
주민 프로그램 제안
- 음악회, 기부천사행사, 영화감상, 주민토론회, 옥상텃밭, 요가, 댄스, 어린이 찰흙놀이, 인터넷 강의 등...
협소한 민원 대기공간 및 민원대
- 민원 대기공간이 협소하고 ㄱ자형 민원대 배치로 인해 민원인 간 충돌이 일어남
- 시야를 차단하는 민원 작성대
- 정리되지 않은 홍보물들
복지민원 업무공간
- 집기류와 기타 물품들이 통로에 적재되어 복지상담을 위한 민원인 및 직원 진입동선이 협소함
활용도가 낮은 넓은 로비공간
- 민원실 확장 고려 필요
북카페 및 마을문고
-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북카페와 마을문고가 별도의 분리된 공간처럼 사용되고 있으며, 그마저도 활용도가 떨어짐. 서로 연계하여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 모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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