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이야기가 가득한 짓기를 하고자 합니다.
소하건축이 추구하는 작업은 물질에 집착하는 현대의 삶 속에서 따스하고 밝게 빛나는 소박한 집이 가지는 가치를 일깨우고자 합니다.
건축과 마음이 만나는 집은 언제나 밝고 따스합니다. 감성이 묻어나는 집을 만들기 위해 공간에 마음을 담고 담아서 마음이 전해지는 따스한 집을 만들고자 합니다. 처음엔 빈공간이지만 삶의 공간으로 채워지면 추억과 꿈이 공존하는 가장 소중한 장소이기에 끊임없이 대화하고 사유하는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건축의 과정을 겸손하게 공유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여 꿈의 이야기가 가득한 짓기를 하고자 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최성호
- 설립
- 2016년
-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914-7 B1
- 연락처
- 02-2038-4758
- 이메일
- sohaarch@naver.com
- 홈페이지
- http://sohaa.co.kr
고운동 고운숲
#3. 기본계획 3
고운숲의 4차 계획안은 예산에 맞춰 다이어트를 했습니다. 불필요한 공간들을 과감히 지우고, 건축주가 가장 원하는 요소들을 계획에 넣을 수 있도록 고민하였습니다. 첫 요구 사항 글에 써진 소셜 다이닝의 꿈. 그 꿈은 식당의 실내데크 공간으로 실현되었습니다. 실내데크 공간은 평소에는 마당과의 전이공간으로 활용되다가 날이 따뜻한 날 손님들이 방문하면 닫혔던 폴딩도어를 열어 따뜻한 햇살을 맞이하며 가까운 지인이나 이웃과 함께 음식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서 활용합니다.
다락을 수납도 포함하는 서재공간으로 계획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정사각에 가까운 배치이지만 깊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거실부터 식당까지 대각선으로 시각적인 연결을 시켰습니다. 긴 배치든 모아진 배치든 집이 넓게 느껴질 수 있도록 깊은 공간감은 놓치지 않도록 항상 고려하는 요소입니다. 박공지붕의 형태를 그대로 드러낸 안방 천장의 형태는 획일적인 아파트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단독주택만의 즐거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