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분야
- 시공
- 대표자
- 황윤식
- 설립
- 2007년
- 주소
- 경기 가평군 설악면 신천중앙로 6 (신천리) 빌더하우스
- 연락처
- 010-3013-5483
- 이메일
- milaju78@hanmail.net
여주전원주택 36평형 목조주택 #01. 골조
기초 콘크리트 타설 후 양생이 된 대신면 현장은 기초 토대작업과 골조벽체 작업을 진행하게 되어 본격적인 골조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1주일정도면 전체적인 윤곽을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견고하고 안전하며 성실하게 시공하고 있다는 것을 현장 사진으로 증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현장 사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초 콘크리트위로 토대작업이 진행이 된 상태의 모습으로 바닥과 방부토대의 접착을 최대한
밀착을 시키며 스텐레스 소재의 세트앙카로 고정하였습니다.
아직도 일부 현장은 일반 철 소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가급적 좋은 자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기초 콘크리트의 외부에 방수용 프라이머를 바른 모습으로써 향후 장마나 우천 시 유입되는 현상을 방지하고 외부 타일이나 현무암 혹은 파벽돌 마감으로 깔끔하게 마무리를 할 예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수관련 배수 작업을 잘해야 하며 마당이나 주택 주변에 물이 고이는 현상을 막아야합니다. 외부 방수 턱이 있는 기초는 보다 목재성질을 최대한 살리고 외부의 수분침투를 막고 안정적입니다. 해당 방수 턱에 대해서는 따로 그림과 함께 추후에 소개하도록 할게요.
이제 본격적인 목구조의 상징인 뼈대 작업들이 진행이 됩니다.
그림과 함께 간단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D로 표현하면 비교적 알아보기 쉽지만 간략하게 직접 그린 것 이니 양해바랍니다.
아마도 전반적인 빌더들이나 업체들이 시공하고 있는 것이랑 크게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목구조를 이해하고 성질을 보호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작업들이 꼼꼼하지 않다면 결코 같다 할 수 없을 것이며 주택의 수명과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요즘은 세트앵커도 불안정한 요소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L-앵커를 시공하려고 합니다.
향후 전체공사를 계약하게 된다면 가급적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건축주와 협의해서 진행하고 싶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이고 견고한 주택을 시공하고 싶어서이기 때문입니다.
이전 그림에서 보셨듯이 방부토대위로 구조로 구성된 플레이트가 2중으로 구성됩니다.
그렇게 바닥 수평을 맞춘 기초에 벽체 작업을 위한 스터드 작업이 진행이 됩니다.
바로 위 사진의 모습이 그것이며 해당 사진에는 표기가 되지 않아 아래 사진으로 설명을 이어갑니다.
기본적인 벽체의 구성이며 건물의 층높이에 따라서 스터드 사이에 블로킹을 시공하게 됩니다.
개구부가 넓을수록 트리머 보강이 추가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벽체 보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헤더의 경우 장마철인 경우에는 빗물이 유입되어 건조가 쉽지 않은데 과거에는 사각형 박스로 구성하여 내부에 인슐레이션을 삽입하고 시공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내부 부폐 현상이 진행이 되고 곰팡이가 발생하는 문제가 야기되어 그 공법을 바꾸게 되었으며 아래 사진에서 간단하게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공법1이 2년 전에 보편적으로 시공되었던 헤더로써 내부 단열재 삽입 후 시공 시 우천으로 인한 하자가 발생될 소지가 매우 커서 현재는 내부 인테리어 시 내부에서 쉽게 단열재를 삽입할 수 있도록 바꾸었습니다.
또한 별도의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관계로 내부에서 쉽게 탈착이 가능하고 육안으로 건조가 확인되는 점이 큰 장점이자 매력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벽체를 구성할 때는 가장 먼저 외벽을 먼저 시작하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외부 라인을 먼저 형성하게 된다면 보다 정확하게 내부의 작업을 완료할 수 있으며 코너나 내벽과의 연결고리인 베커 및 기타 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향후 작업은 날씨로 인해 미처 진행하지 못한 벽체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아울러 내부 벽체의 구성물을 제작하고 조립할 예정입니다. 점차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은 그림을 통해 알기 쉽게 표현했으니 참고하시고 좋은 주택을 시공하시는데 있어서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