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핸드의 가치
1. 바이핸드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알맞은 공간과 장소를 제안하는 것을 고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생명의 근원인 땅을 다스리고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2. 바이핸드는 건축의 다양한 영역 중 소규모 건축에 집중하며, 모든 가족들이 행복한 집을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3. 바이핸드는 수익금의 일부를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을 돌아보고 함께할 수 있도록 가치있는 곳에 쓰여지기를 소망합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서성직
- 설립
- 2017년
- 주소
-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134-4 1충 바이핸드 건축사사무소
- 연락처
- 031-714-7501
- 이메일
- by-hand@naver.com
숲속의 예배당
곰골이라고도 불리는 광양시 진상면 웅동마을은 백운산 자락에 자리 잡은 조그마한 산골동네이다. 그러던 동네가 갑자기 시끌벅적해진 것은 이곳이 기독교 발상지(100년이 훨씬 넘는 유서 깊은 교회)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터이다. 지금은 전남 동부지역 순례지로서, 전국 순례 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광양 100주년 순교자 기념관과 함께, 기독교 발상지를 찾는 이들이 마음 편히 쉴 수 있고, 예배와 묵상하는 새로운 삶을 찾는 공간이 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 한국교회 건축의 표현에 있어서, 웅동교회의 성전 건축물은 성서적이라 볼 수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형상을 조형적 요소들을 통해 체계화하여 구성한 하였으며, ‘성부, 성자, 성령’ 이 세 개의 공간이 독립적 구성을 취하면서도 교회를 지탱하는 구조로, 개방감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연결 되어 있는 예배당이다.
교회 천정 주위로 감싸고 있는 듯한 ‘ㄷ’자 구조물은 신의 권세의 상징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 공간이 아름다운 이유는 자연과 조화를 잘 이루는 옛날의 고요한 예배당의 평온함과 성서적인 진리가 이곳 건축물에 잘 녹아 있기 때문인 듯하다.
보통의 교회에 있는 십자가 첨탑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건축물의 덩어리를 보면 간접적인 디자인 언어로 표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창문의 틀에서나, 건물 전체의 기둥을 받치고 있는 면과 면 사이에서 십자가의 엄숙한 형태를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곳 웅동 교회는 고요한 하늘의 빛, 초록의 산빛, 그리고 해가 뜨고 질 때의 신비로운 자연의 빛과 하나 되는 하나뿐인 사랑스런 성전 건축물이다.
프로젝트: 웅동교회
대지위치: 전남 광양시 진상면 황죽리 웅동 1357-1
분류: 신축
지역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용도: 제 1종 근린생활시설(종교시설)
층수: 지상 1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203.05㎡
건축면적: 69.54㎡
건폐율: 34.25%
외부마감: STO, 적삼목, 치장벽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