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Grid(격자)라는 단어와 A를 더한 것입니다.
A는 알파벳의 첫글자이기 때문에 근원과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며
건축(Architecture)을 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발음하기로 ‘그리다’가 되기 때문에, 스케치와 도면을 통해 건축물을 표현하는
본 사무소의 업무를 뜻하기도 합니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건축적인 가치와
미적인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습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박정연
- 설립
- 2013년
- 주소
- 경기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383-3 3층
- 연락처
- 031-8013-0343
- 이메일
- laquint@naver.com
- 홈페이지
- http://grid-a.net
성동구 성수동 근생주택
#1. 시작
소규모 증축 및 대수선으로 시작된 프로젝트. 현장 여건과 건축주의 예산, 시공자의 상황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인해 기존 연와조 건축물을 철골조로 보강하고 철근 콘크리트 슬라브의 상부에 목조주택을 세워 올리는 계획으로 진행 방향이 정해졌다.
△ 기존 건물 모습
△ 대지 현황 파악
본격적인 증축 및 대수선 계획에 앞서 대지 현황을 보다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건축법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였다. 지구단위계획 내용 중 대지가 위치한 곳은 준공업지역으로 건폐율 60% 이하와 용적률 400% 이하의 조건을 가지고 있었는데, 기존 건물의 건축물대장을 확인한 결과 건축면적 99.89㎡, 건폐율 76.31%로 법규상 지정된 건폐율 60%를 초과하는 부분이 있어 일정 부분 철거가 필요했다.
반대로 기존 연면적은 191.18㎡, 용적률 146.05%로 법규상 지정된 용적률 400%까지 여유가 있어, 2대의 주차공간을 확보 시 법정 주차대수 2대를 만족시키는 333.66㎡까지 추가 연면적 계획이 가능하다. 다만, 이를 위해선 정밀한 실측과 구조, 평면 등 현장 확인이 필요하다.
△ 검토 사항
△ 검토 사항
증축 및 대수선
1층 근린생활시설 2점포, 2~3층 다가구주택 2세의 기존 구성과 달리 증축 면적을 포함한 전층을 근린생활시설로 활용하여 수익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대지 현황측량 결과에 따라 계획을 진행할 예정이다.
△ 계획안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