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김윤수
- 설립
- 2011년
- 주소
- 서울 강남구 역삼로 209 (역삼동, 승미빌딩) 2층
- 연락처
- 02-567-2012
- 이메일
- boundaries.youn@gmail.com
- 홈페이지
- http://
Corner house - 무한의 순환구조
모퉁이집 Corner House
무한의 순환구조
공간을 따라 흐르는 순환구조가 이집의 숨겨진 프로그램이다. 길모퉁이와 고저차가 있는 대지의 특성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생하였다. 2층과 4층에서 느낄 수 있는 공간은 축이 흔들리는 공용계단과 공간내부 스킵플로어로 인해 이중의 순환동선을 가지며 사용자가 반층 단위의 단면적 이동을 통해 자신의 위치에 대한 확신을 흐트러지게 하는 경험을 심어준다.
SITE
대지는 오래된 단독주택지에서 다세대주택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방배동의 2종 일반주거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남측과 동측에 6m, 4m의 도로에 3면을 마주하고 있는 오각형의 대지이며 약 1m의 대지 고저차를 가지고 있다.
PROGRAM
요구되는 프로그램은 건축주 회사의 상품을 전시할 1층 공간과 2층의 사무실, 3층에는 건축주의 아버님과 동생이 거주할 별도의 세대와 임대를위한 한세대 그리고 4,5층의 건축주가 거주할 공간으로 되어있다. 각 공
간들은 프로그램 변경 시 최대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야한다는요구조건이 있었다.
CORNER HOUSE
엘리베이터, 화장실, 계단 등을 북측에 중심부 코어를 위치시켜, 환경이좋은 남측, 동측 면을 생활공간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각 공간 내에서 외부로 나갈 수 있는 공간들을 확보하였다. 대지의 고저 차는 스킵플로어를통해 극복하고 각각의 레벨은 향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결이 가능하게 계획한다. 일조사선에 의해 좁고 길어지는 4층-5층 공간은 다양한 천장고를 가지는 공간과 천창을 계획하여 답답함을 피할 수 있도록 하였다.
HOUSE OF STAIR
모퉁이 집에는 1층에서 4층까지 이어지는 공용계단과 4층 세대에서 옥상까지 이어지는내부계단 두 개의 계단이 있다. 공용계단은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매스와 달리 축이 변하는 계단을통해 내부공간의 재미를 주고 있으며 계단 중앙부의 높고 길게 뚫린 중정 공간은 천창빛의 변화를 느끼게 하여 계단 이용자의 감각을 일깨운다.
위치 :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설계 : 바운더리스 건축사사무소
용도 : 오피스겸 주거공간
규모 : 5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