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Heritage tomorrow project 4
동소문동 집합도시한옥 ; 기억의 켜
도시한옥의 문제점으로 야기된 부분은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 밀도에 관한 문제와 도시가 급변하는 과정 속에서 한옥이 도시구조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현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어들고 그로 인해 공간의 부재가 생겨났다. 한 세대 즉, 2인 혹은 3인이 살기엔 너무 큰 공간이 존재하게 되었고 그 빈 공간은 근린생활시설이라는 상업적 프로그램으로 채워지게 된 현상을 유지한 채 동소문동에 존재하게 하고 있다. 그것이 도시의 변화에 대응하는 올바른 방법일까?
우리는 도시한옥의 구조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즉, 감성적이고 건축적으로 한옥이 지닌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현대의 구조에 맞게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예로부터 한옥은 '켜'라는 공간의 연속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외부에서 마당, 마당에서 마루, 마루에서 각 방으로 공간을 순차적으로 경험하는 연속적 공간 구성을 지녔기 때문에 공간의 변화를 느끼고 공간의 확장과 축소를 가변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공간을 구획하였다. 또한 마당과 마루는 한옥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당의 기능은 다양한 행위가 일어나는 소통의 공간이며 마루는 마당보다는 개인적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옥에서 살아본 사람들 중 다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한옥은 평면상으로 수평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당에서 기단을 오르고 기단에서 마루를 올라 채로 들어가듯 수직적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형태들은 현대 도시 한옥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옛 한옥의 기억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건축적 요소들이라 생각한다.
[STUDIO B301] "Heritage tomorrow projec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