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튼은 관찰(Observation), 장면(scene/frame), 건축가(들)(Architects in Dutch)의 세가지 키워드로부터 생겨났습니다.
건축에 대한 다른 시각 Different Point of View을 갖고, 더 나아가서 의미있는 관점 Meaningful Perspective을 지니기 위해서, 거시적으로는 도시에 대한 관찰 뿐 아니라 미시적으로는 일상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O-SCAPE의 대상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Architecture가 Arche[근원] 을 드러내는 Techne [관찰] 이라면 관찰의 대상은 그 스케일에 따라 자연nature일 수도, 도시city일수도, 건물building일 수도, 혹은 가구furniture일 수도 있습니다.
O-SCAPE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자체가 디자인이라고 확신합니다.
O-SCAPE로 하여금 사람들이 공간을 감각 sense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박선영
- 설립
- 2014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60 (서교동) 4층
- 연락처
- 02-738-7811
- 이메일
- oscape01@o-scape.co.kr
Heritage tomorrow project 4
동소문동 집합도시한옥 ; 기억의 켜
도시한옥의 문제점으로 야기된 부분은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 밀도에 관한 문제와 도시가 급변하는 과정 속에서 한옥이 도시구조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현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어들고 그로 인해 공간의 부재가 생겨났다. 한 세대 즉, 2인 혹은 3인이 살기엔 너무 큰 공간이 존재하게 되었고 그 빈 공간은 근린생활시설이라는 상업적 프로그램으로 채워지게 된 현상을 유지한 채 동소문동에 존재하게 하고 있다. 그것이 도시의 변화에 대응하는 올바른 방법일까?
우리는 도시한옥의 구조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즉, 감성적이고 건축적으로 한옥이 지닌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현대의 구조에 맞게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예로부터 한옥은 '켜'라는 공간의 연속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외부에서 마당, 마당에서 마루, 마루에서 각 방으로 공간을 순차적으로 경험하는 연속적 공간 구성을 지녔기 때문에 공간의 변화를 느끼고 공간의 확장과 축소를 가변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공간을 구획하였다. 또한 마당과 마루는 한옥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당의 기능은 다양한 행위가 일어나는 소통의 공간이며 마루는 마당보다는 개인적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옥에서 살아본 사람들 중 다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한옥은 평면상으로 수평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당에서 기단을 오르고 기단에서 마루를 올라 채로 들어가듯 수직적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형태들은 현대 도시 한옥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옛 한옥의 기억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건축적 요소들이라 생각한다.
[STUDIO B301] "Heritage tomorrow projec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