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우주(宇宙)
3. 마감재료 계획
주 외부 마감재료 선정을 위해 다양한 재료의 비교 및 검토가 진행되었다. 재료 선정에 가장 중점을 둔 요소는 시간성으로, 가족에게 작은 우주와도 같은 이 집에 그들과 함께 늙어가고 변해갈 수 있는 물성을 가진 재료가 필요했다.
따라서 준비한 이미지(3D 그래픽 이미지)를 보며 클라이언트와 많은 이야기를 나눈 끝에 별도의 마감재를 시공하지 않고 콘크리트의 물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마감이 투박하고 거칠긴 하지만 뽐내지 않고 가장 순수하게 자연과 빛을 깊이 있게 받아들이는 재료라는 점과 노출 콘크리트 특유의 정적인 심상이 가족의 시간성을 녹여내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외부마감 - 노출 콘크리트
외부마감 - 라임 콘크리트
외부마감 - 스타코
외부마감 - 적벽돌
외부마감 - 전벽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