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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166
건축 디자인 스튜디오 ARCH166 은 여러 문화가 성장한 서울 중심부에 건축적 철학을 공유하는 건축가들과 함께 설립되었습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서울에서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과 크고 작은 스케일의 작업들로 사회와 소통하려고 합니다.

건축가들은 한 시대의 문화를 고민하는 사람들이고, 그 고민들을 통해서 디자인이 구축되고 건축이 완성됩니다. ARCH166 은 시대의 흐름을 공감하고 사람과 건축의 간극을 좁혀나갈 수 있는 다양한 실험과 작업을 통하여 문화의 매개체로서 다가갈 것입니다.
전문분야
설계
대표자
이승엽
설립
2014년
주소
서울 용산구 원효로 202 (원효로2가) 한남빌딩 1층
연락처
070-4907-9916
이메일
arch166@arch166.com
홈페이지
http://arch166.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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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결지붕집



아파트 대신 단독주택에서의 삶이라는 큰 결단을 내린 의뢰인을 위해서 건축가로서 제공할 수 있는 궁극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고민한 시간. 따라서 주택에서의 목가적인 삶을 거론하며 막연한 향수에 호소하거나 다락이니 발코니 같은 서비스 면적을 거론하며 생색내지는 않으려 했다. 대신 아파트에서는 불가능한데 단독주택이기에 가능한 건축의 가능성, 또는 건축 요소의 새로운 구사 방식은 무엇일지 고민하고, 그 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싶었다. 


아파트는 집합주택이기에 개체(unit)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없고 수직으로 반복되어 쌓이기 때문에, 각각의 유닛은 평평한 지붕을 가질 수밖에 없다. 지붕의 조형과 지붕 아래의 공간감을 탐구하는 이유는 아파트의 본질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단독주택만의 가능성이 지붕과 지붕아래 공간감에 함축되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접힌 지붕과 고창’이라는 스타일에 동네를 이루는 단위 부품으로서 단독주택의 보편성을 획득할 만한 가능성이 있다고 믿었다.


‘물결지붕집’은 ‘나비지붕집’의 후속작으로, 신도시 단독주택 필지라는 입지조건과 단순한 건물 위에 여러 번 접은 지붕을 올린다는 대강의 조형원리를 공유하는 한 편, 공간은 조금 더 치밀하게 구성되었고 동선과 시선은 보다 더 구체적으로 연출되었으며, 구조 시스템은 한결 더 효율적으로 발전되었다. 특히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이루어진 건물 위에 고창(clerestory)을 세우고 침실 사이, 복도와 욕실 사이 등, 사생활 확보가 중요한 곳과 서향의 햇볕을 가릴 필요가 있는 곳에는 부분적으로 벽을 세운 것이 지난 ‘나비지붕집’과 달라진 점이다.



△ 그래픽 이미지 (1층 -> 2층 -> 고창 -> 지붕)





치열하게 직장생활을 하는 젊은 부부와 어린 세 자녀를 위한 집인 만큼 가사노동 부담을 최소화하는 공간구성이 첫 번째 목표였다. 따라서 가족의 모든 옷장을 1층 큰 옷방으로 통합하여 귀가하면 모두 일단 1층 세면실을 거쳐 옷방으로 이동, 실내복으로 갈아입고 2층 각자의 방으로 들어가도록 계획했으며, 이는 건축주 부부의 오랜 고민이 담긴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었다.


그렇게 형성된 강제적인 동선에 우리는 가족실, 계단, 보이드를 결합하였고, 계단참 의자와 뻐꾸기창을 열에 맞추어 덧붙였다. 동선과 시선이 가장 긴밀하게 겹쳐지고 교차되는 곳에 가족실을 배치하고, 가족실과 계단은 아기자기한 골목길 같은 느낌으로, 분명히 실내공간이지만 뻐꾸기창을 통해 연결되는 인근 침실들에 대해서는 마치 옥외공간인 것 같은 감각을 연출했다. 아파트 보다 더 살기 편한 집이면서, 가족들이 우연인 듯 필연적으로 마주치며 서로를 새삼스레 발견할 기회가 자주 생기는 집이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 현관



평면 계획에서는 움직임의 리듬과 시선의 방향을 많이 의식했다. 현관문을 열어 오른쪽으로 돌면 보이는 장면. 움직임의 방향이 바뀌어 시선의 방향이 달라지는 곳에는 창을 정렬하고 신발 신는 영역, 신발 벗는 영역을 가로지르는 벤치와 같이 움직임이 멈추거나 움직임의 방향이 바뀌는 포인트에는 보란 듯이 근사한 구도를 만들어, 예사롭지 않은 미장센(mise en scene)을 연출하고자 했다. 




△ 바닥에 낮게 깔린 창은, 나가기 전 바깥세상이 지금 당장 어떤지를 미리 짐작하게 해준다.


△ 현관 전실에서 가족실을 바라본 모습


△ 동선과 시선이 모이고 교차하는 가족실. 계단으로부터 연장된 벤치와 테이블, 부부 침실의 뻐꾸기창이 보인다.



△ 손님방에서 현관 전실을 거쳐 가족실을 바라본 모습



시선이 길게 길게 뻗어나갈 수만 있어도 실내공간이라는 갑갑함을 적지 않게 극복할 수 있다. 따라서 복도와 문을 정렬하여 ‘시선의 거리’를 최대한 길게 만들고자 하였다.



△ 가족실과 연결된 계단을 올라와서 바라본 2층 모습



2층 역시 복도와 문, 창을 정렬하여 ‘시선의 거리’를 최대한 길게 만들었다.



(ⓒ사진. 천경환)



지붕의 아랫면, 2층의 천정 면은 아무런 조명이나 센서류 없이 순수하게 하얀 면으로 연출되었다. 복도의 조명은 상부의 트랙조명과 하부의 벽에 설치된 조명, 두 레이어로 구성하였고 복도에서 방을 침범하는 빛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붕 조형과 건물의 평면계획, 두 가지 상이한 기하를 고창(clerestory)과 중목 구조체가 매개한다.


경량구조(각형강관)의 '나비지붕집’ 지붕과 달리, ‘물결지붕집’의 지붕구조는 중목구조이다. 따라서 지붕 아래 2층에서 드문드문 보이는 중목 기둥(일부는 철제로 보강)은 장식이 아닌 실제로 기능하는 구조체이며, 집의 구성 원리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동시에 순수한 백색 판으로 연출된 추상적인 천정면에 대조되는 긴장감을 연출한다. 더불어 단열층과 구조층을 겹쳐서 지붕 단면 깊이를 대폭 줄여 겉으로 드러나는 입면을 한결 날렵하게 연출할 수 있었고, 중목 업체의 3D기술 지원을 통해 나무와 금속 보강재를 결합한 성능과 의장 효과를 겸비한 정확한 사양의 부재를 사전 제작 및 현장 조립할 수 있었다.



△ 공사중인 딸 아이 방 모습 (ⓒ사진. 천경환)



각 방은 각자의 천정 윤곽과 고창(clerestory) 모양을 가지며, 그것이 그 방의 정체성으로 이어진다. 벽지 문양 같은 감재가 아닌, 공간의 윤곽과 창 모양으로 방의 정체성이 규정된다는 것은 근사한 일이다.


유리 고창이 차광이나 차음에는 불리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가족 사이의 프라이버시가 어느 정도 지켜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해석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가족들의 방이 호텔 객실처럼 완전히 밀폐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런 필요는 과연 언제부터 당연한 조건이었나, 의심했고 불과 몇 십 년 전 방과 방 사이가 종이 한 장으로 구획되었던 때, 온 가족이 한 방에서 살아야 했던 때를 생각하며, 사생활 나누기의 빈틈 속에서 가족들이 서로 배려할 만한 기회가 생기고, 각각의 삶이 겹쳐지고 공감될 만한 가능성이 생길 것으로 기대했다.



△ 공사중인 아들 방 모습 (ⓒ사진. 천경환)



침실에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한 사람 몸의 스케일에 맞춘 작은 창만 만들었지만, 사방으로 시원하게 뚫린 고창(clerestory)이 연출하는 압도적인 개방감이 갑갑함을 해소해준다.



(ⓒ사진. 천경환)



고창(clerestory)을 통해 창 너머 보이는 밤하늘과, 반사되어 보이는 실내풍경이 겹쳐 보인다. 웬만한 창들은 사생활 보호를 위해 커튼으로 가려두기 급급한 보통의 집에서는 보기 힘든 장면으로, 시선을 하늘로 이끌어준다는 점이야말로 고창(clerestory)의 큰 힘이다.



(ⓒ사진. 천경환)



큼지막하게 접힌 천정은 실내 고창을 가로질러 크게 굽이치며 뻗어 나가는데, 이는 각자 흩어져 자신의 방을 점유하는 가족들이 사실은 하나의 지붕을 공유한 공동체임을 암시하며, 집 전체를 묶어내는 하얀 천정 면은 밤에는 빛의 얼룩을 담아내는 반사판이 된다. 또한 건물과 지붕(천정) 사이에 끼워진 고창(clerestory)은 두 이질적인 기하 체계들의 충돌을 정돈한다.



(ⓒ사진. 천경환)



고창(clerestory)은 집과 바깥 동네를 이어주는 소통의 가능성이다. 눈 높이에서 아무리 커다란 창을 뚫는다 해도 밖으로부터의 시선을 의식, 대부분의 시간을 커튼 등으로 닫아 두는 것이 보통이거나 외부로는 닫혀있고 오직 집 안에 자리한 중정이나 마당을 향해서만 열린 집들도 많다. 그 결과, 신도시 단독주택 동네 밤 풍경은 인기척이 느껴지지 않아 대체로 어둡고 황량하다. '물결지붕집'에서는 눈 높이의 창은 방을 점유한 한 명이나 두 명의 신체를 의식, 작은 크기로 뚫려 있지만 사방의 고창 덕분에 어둡거나 갑갑한 느낌은 전혀 들지 않으며, 밤에는 고창을 통해 실내의 빛이 바깥으로 새나가고 사생활 노출과 큰 연관 없는 내부의 천정면 일부가 고스란히 드러나 이제 막 태어나 아직 여물지 않은 동네의 풍경에 온기를 더해준다. 





① 주방 및 식당  ② 가족실  ③ 옷방 전실  ④ 옷방  ⑤ 다용도실  ⑥ 현관 전실  ⑦ 현관  ⑧ 손님방  ⑨ 현관창고



① 아들 방  ② 딸 아이 방  ③ 가족 욕실  ④ 안방  ⑤ 파우더룸  ⑥ 서재



① 옷방 전실  ② 욕실  ③ 계단 하부 공간  ④ 현관  ⑤ 손님방  ⑥ 안방  ⑦ 파우더룸  ⑧ 샤워실



① 주방 및 식당  ② 가족실  ③ 계단 하부 공간  ④ 옷방  ⑤ 보일러실  ⑥ 아들 방  ⑦ 딸 아이 방  ⑧ 2층 복도  ⑨ 가족 욕실

건축개요

위치 세종특별자치시 다정동
규모 지상2층
건축면적 119.90㎡
건폐율
구조 철근콘크리트, 중목구조
최고높이 8.5m
시공 하우스컬쳐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315.0㎡
연면적 199.50㎡
용적률
주차대수 2대
사진 윤홍로
설계 깊은풍경 건축사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