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스테이 카세트플레이어
철도와 해상 무역이 활발했던 목포역 일대. 비록 과거의 영광이 빛바래 진 구도심이지만, 시대상을 잘 보여주는 중후한 근대 건축물들과 지역 문화가 잘 녹아들면서 다시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곳이다. 기존의 것을 부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보다 맥락을 유지하며 조금씩 변화되어가는 목포의 모습은 떠나는 것에 대한 아쉬움보다 채워지는 것의 설렘을 가져다준다. KTX 목포역에서 걸어서 10분 거리리 구도심에 있는 스테이 카세트 플레이어 또한 여관으로 이용되었던 곳이다. 1980년대 건물을 전면 철거가 아닌 리모델링으로 결정한 것은 건축주 부부가 가진 지역에 대한 관심과 지난 세월을 향한 배려의 마음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 1층 아치와 2층 아치
레트로한 내부 공간과 다르게 입면은 최대한 깔끔하게 보이도록 기존 입면에 튀어나온 요소들을 최대한 정리하였다. 흰색 도장으로 주변의 시멘트 미장이나 적벽돌 타일 건물과 차별성을 두고, 전체적으로 정돈된 볼륨을 가지도록 했으며, 일부를 목재로 마감하였다. 카세트 플레이어에는 공간 전이 요소로 두 개의 아치가 있다. 첫 번째는 공간의 시작인 주출입구의 아치이다. 방문객들은 이 아치를 통과하여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게 된다. 또 하나는 2층 계단을 올라오면 만나게 되는 아치로, 도로 쪽에 위치한 주방, 식당, 리셉션(음악감상실)의 공용공간과 숙박공간을 구분하면서 연결한다.
스테이는 건축가가 만든 큰 틀 안에서 건축주의 취향을 가장 보여주는 건축물이다. 취향과 건축이 잘 어우러졌을 때 그만의 매력이 더 돋보일 수 있다. 이를 온전히 반영한 카세트 플레이어는 현재 진행형 건축물이다. 현재 스테이로 이용되고 있는 카세트 플레이어 건물과 연계한 공유 공간이 준비되고 있고, 1층에도 새로운 상업시설들이 들어올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금도 이곳에서는 카세트테이프가 늘어지는 만큼 사람들의 이야기가 쌓여가는 중이다. 또 한 번 새롭게 펼쳐질 스테이 카세트 플레이어만의 이야기가 기대된다.
건축개요
위치 | 전라남도 목포시 중앙동1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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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상3층 |
건축면적 | 87.21㎡ |
건폐율 | 56.12% |
구조 | 철근콘크리트 및 시멘트 벽돌조 |
최고높이 | |
시공 | 건축주직영 |
용도 |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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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155.4㎡ |
연면적 | 187.04㎡ |
용적률 | 120.37% |
주차대수 | 0대 |
사진 | 텍스처온텍스처 |
설계 | 야무진건축사사무소 |